테헤란: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분류:수도분류:이란의 도시 파일:Teheran.jpg == 개요 == '''테헤란(Tehran)تهران (Tehrân 테흐런)'''은 이란의 현재 수도이다. 인구는...)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이란의 도시 삭제함, 분류:이란 추가함)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수도]][[분류:이란의 도시]]
[[분류:수도]]
[[분류:이란]]
[[파일:Teheran.jpg]]
[[파일:Teheran.jpg]]
== 개요 ==
== 개요 ==
'''테헤란(Tehran)تهران (Tehrân 테흐런)'''은 [[이란]]의 현재 수도이다. 인구는 약 810만명이다. [[페르시아 제국]]시절부터 수도였는데, 다른 [[중동]] 지역 수도들에 비해서는 역사가 많이 짧은편이다.
'''테헤란(Tehran) (تهران Tehrân 테흐런)'''은 [[이란]]의 현재 수도이다. 인구는 약 810만명이다. [[페르시아 제국]]시절부터 수도였는데, 다른 [[중동]] 지역 수도들에 비해서는 역사가 많이 짧은편이다.
 
== 역사 ==
== 역사 ==
=== [[팔라비 왕조]]시절부터 급속적인 공업화 ===
=== [[팔라비 왕조]]시절부터 급속적인 공업화 ===
13번째 줄: 15번째 줄:
상당히 늦은 [[1999년]]에서야 지하철 개통이 이루어져, 상대적으로 많이 깨끗하고 노선도 잘 갖추어져 있다. 단, [[이슬람교]]를 믿는 [[이란]]의 특성상, 남성 칸과 여성 칸이 구분되어져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당히 늦은 [[1999년]]에서야 지하철 개통이 이루어져, 상대적으로 많이 깨끗하고 노선도 잘 갖추어져 있다. 단, [[이슬람교]]를 믿는 [[이란]]의 특성상, 남성 칸과 여성 칸이 구분되어져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항공 ===
=== 항공 ===
기존에는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이 모든것을 취급하였으나, 현재는 [[2004년]],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테헤란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이 신설되었다.
기존에는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이 모든것을 취급하였으나, 현재는 [[2004년]],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테헤란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이 신설되었다. 그리고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은 화물편을 제외하면 모두 국내선 노선이다.
 
== 날씨 ==
== 날씨 ==
1,200m 터의 [[고원]] 지대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변이 [[사막]]인 [[건조기후]], 더 자세히 말하면 [[스텝기후]]에 속해 일 년 내내 건조하다.
1,200m의 [[고원]] 지대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변이 [[사막]]인 [[건조기후]], 더 자세히 말하면 [[스텝기후]]에 속해 일 년 내내 건조하다.
== 유명 [[랜드마크]] ==
[[파일:Shahyad metropolics Tehran.jpg]]
 
[[1972년]]에 완공된 아자디 타워이다.

2023년 9월 21일 (목) 00:20 기준 최신판

Teheran.jpg

개요[편집 | 원본 편집]

테헤란(Tehran) (تهران Tehrân 테흐런)이란의 현재 수도이다. 인구는 약 810만명이다. 페르시아 제국시절부터 수도였는데, 다른 중동 지역 수도들에 비해서는 역사가 많이 짧은편이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팔라비 왕조시절부터 급속적인 공업화[편집 | 원본 편집]

본격적으로 수도가 되면서 구식 건물들과 성전들이 대거 철거되고, 급속한 근대화를 이루기 시작하며, 신시가지를 지으면서 도시가 급격히 팽창하였다.

대중교통[편집 | 원본 편집]

인구가 거의 1000만에 가까운 도시이므로, 대중교통도 발달되어 있지만 그 바람에 대기오염이 많이 심하다.

버스[편집 | 원본 편집]

버스가 발달되어 있긴 하지만, 여타 중동국가들처럼 석유가 많이나서 석유가 싸기에, 다들 자동차를 많이 몰고 다닌다. 그리고 이 노후된 자동차들은 테헤란의 대기오염의 주범이기도 하다. 도로가 매우 혼잡하여, 정체가 심해서 외국인 기준으로는 개판으로 보일 정도이다.(...)

지하철[편집 | 원본 편집]

상당히 늦은 1999년에서야 지하철 개통이 이루어져, 상대적으로 많이 깨끗하고 노선도 잘 갖추어져 있다. 단, 이슬람교를 믿는 이란의 특성상, 남성 칸과 여성 칸이 구분되어져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항공[편집 | 원본 편집]

기존에는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이 모든것을 취급하였으나, 현재는 2004년,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을 대체하기 위해 테헤란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이 신설되었다. 그리고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은 화물편을 제외하면 모두 국내선 노선이다.

날씨[편집 | 원본 편집]

1,200m의 고원 지대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변이 사막건조기후, 더 자세히 말하면 스텝기후에 속해 일 년 내내 건조하다.

유명 랜드마크[편집 | 원본 편집]

Shahyad metropolics Tehran.jpg

1972년에 완공된 아자디 타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