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民族主義 Nationalism
民族主義 Nationalism


이 문서에서는 'nation'이라는 용어의 번역 문제로(상세 내용은 후술), nation을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이 문서에서는 '네이션(nation)'이라는 용어의 번역 문제로(상세 내용은 후술), 네이션을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 개요 ==
== 개요 ==


서구의 정치이념인 nationalism을 번역한 말로 쉽게 말해 흔히 [[민족]]으로 번역되는 nation과 정치적 단위인 state<ref>여기서 state이란 어디까지나 정치적 구조물로서의 [[국가]]를 말한다.</ref>의 일치를 추구하는 사상.  
서구의 정치이념인 내셔널리즘(nationalism)을 번역한 말로 쉽게 말해 흔히 [[민족]]으로 번역되는 네이션과 정치적 단위인 국가(state)<ref>여기서 state이란 어디까지나 정치적 구조물로서의 [[국가]]를 말한다.</ref>의 일치를 추구하는 사상.  


nation이 민족으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혈통적 측면이 강조되었으나, nation은 혈통만으로는 정의하기 힘들다. 하나의 nation을 정의하는데는 [[언어]], [[문화]], 혈통, [[종교]]와 같이 수많은 특징들을 들 수 있으며, 논의하기에 따라 아예 혈통이 배제되는 경우도 있다<ref>[[미국]]과 [[캐나다]]와 같이 다양한 국적의 이민자들이 국민의 주를 이루는 경우 순수한 혈통만을 따져서 nation을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ref> 혈통적 측면만을 강조한 단어는 ethnic group으로 따로 있고, 한국에서 말하는 민족이란 이 ethnic group의 의미가 가장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nation과 nationalism을 민족과 민족주의로 번역하기에는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nation을 [[국가]]로 번역하기도 애매한 것이, 국가라는 정치적 단위를 나타내는 단어는 state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근래들어 nationalism을 민족주의로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내셔널리즘이라고 하고 있기도 하다.
== 번역 논란 ==
네이션이 민족으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혈통적 측면이 강조되었으나, 네이션은 혈통만으로는 정의하기 힘들다. 하나의 네이션을 정의하는데는 [[언어]], [[문화]], 혈통, [[종교]]와 같이 수많은 특징들을 들 수 있으며, 논의하기에 따라 아예 혈통이 배제되는 경우도 있다<ref>[[미국]]과 [[캐나다]]와 같이 다양한 국적의 이민자들이 국민의 주를 이루는 경우 순수한 혈통만을 따져서 네이션을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ref> 혈통적 측면만을 강조한 단어는 에스닉 그룹(ethnic group)으로 따로 있고, 한국에서 말하는 민족이란 이 에스닉 그룹의 의미가 가장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네이션과 내셔널리즘을 민족과 민족주의로 번역하기에는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네이션을 [[국가]]로 번역하기도 애매한 것이, 국가라는 정치적 단위를 나타내는 단어는 state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근래들어 nationalism을 민족주의로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내셔널리즘이라고 하고 있기도 하다.


<references/>
<references/>
[[분류:학문 관련 정보]]
[[분류:학문 관련 정보]]
[[분류:정치학]]
[[분류:정치학]]

2015년 4월 22일 (수) 02:42 판

틀:학문 관련 정보

民族主義 Nationalism

이 문서에서는 '네이션(nation)'이라는 용어의 번역 문제로(상세 내용은 후술), 네이션을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개요

서구의 정치이념인 내셔널리즘(nationalism)을 번역한 말로 쉽게 말해 흔히 민족으로 번역되는 네이션과 정치적 단위인 국가(state)[1]의 일치를 추구하는 사상.

번역 논란

네이션이 민족으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혈통적 측면이 강조되었으나, 네이션은 혈통만으로는 정의하기 힘들다. 하나의 네이션을 정의하는데는 언어, 문화, 혈통, 종교와 같이 수많은 특징들을 들 수 있으며, 논의하기에 따라 아예 혈통이 배제되는 경우도 있다[2] 혈통적 측면만을 강조한 단어는 에스닉 그룹(ethnic group)으로 따로 있고, 한국에서 말하는 민족이란 이 에스닉 그룹의 의미가 가장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네이션과 내셔널리즘을 민족과 민족주의로 번역하기에는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네이션을 국가로 번역하기도 애매한 것이, 국가라는 정치적 단위를 나타내는 단어는 state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근래들어 nationalism을 민족주의로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내셔널리즘이라고 하고 있기도 하다.

  1. 여기서 state이란 어디까지나 정치적 구조물로서의 국가를 말한다.
  2. 미국캐나다와 같이 다양한 국적의 이민자들이 국민의 주를 이루는 경우 순수한 혈통만을 따져서 네이션을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