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상열도 야마토

호상열도 야마토(弧状列島ヤマト)는 판타지 소설로그 호라이즌》에 나오는 지명이다. 극중의 MMORPG 『엘더 테일』에서 일본 서버(야마토 서버)가 관할하는 지역이다. 야마토라는 명칭은 일본의 옛 이름에서 유래했다.

개관[편집 | 원본 편집]

소설 《로그 호라이즌》의 주무대가 되는 장소. 주인공 시로에와 그 동료들은 일본인이기 때문에 거의 야마토 서버에서만 활동하고 있다. 이세계 셀데시아지구를 2분의 1 사이즈로 재현하는 〈하프가이아 프로젝트〉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지구의 지형과 흡사하며, 호상열도 야마토는 지구의 일본 열도에 대응한다.

대재해 이후의 인구는 약 100만 명(이중 3만 명이 모험자)으로 추산되고 있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일본의 『엘더 테일』은 2001년에 후시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F.O.E.)의 퍼블리싱으로 서비스되었다. 요금 제도는 정액제.

〈제1의 월드 프랙션〉이 일어나기 전에는 〈웨스트랑데 황왕조〉가 야마토 전역을 지배하고 있었으나, 아인간의 득세로 황왕조가 붕괴한 이후로는 서쪽의 〈신성황국 웨스트랑데〉와 동쪽의 〈자유도시동맹 이스탈〉로 나뉘어 대립하고 있다.

5대 문화권[편집 | 원본 편집]

호상열도 야마토 5대 문화권.jpg

야마토에는 다섯 개나 되는 문화권이 존재하고 있다. 현실에 존재하는 일본 열도의 절반 사이즈에 불과하고 인구는 약 100분의 1(대지인과 모험자 포함)에 그치는 야마토에 다양한 문화권이 존재하는 이유는, 순전히 게임적인 이유다. 『엘더 테일』의 플레이어들은 각자 자기 국가가 포함된 서버에서 플레이할 텐데, 그런 주활동지역의 문화권이 달랑 하나뿐이라면 플레이어가 지루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정은 야마토 서버뿐만 아니라 다른 서버들도 마찬가지라서 주신 서버(한국 서버)에도 복수의 문화권이 존재한다.

엣조 제국 (エッゾ帝国) / Ezzo Empire
북방의 황폐한 땅에 건국. 엣조는 홋카이도의 옛 이름이다.
나인테일 자치령 (ナインテイル自治領) / Ninetail Dominions
남방의 해운 상업 국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큐슈 지방.
포랜드 공작령 (フォーランド公爵領) / Fourland Dukedom
이미 멸망. 현재는 괴물들의 근거지. 위치는 시코쿠 지방.
신성황국 웨스트랑데 (神聖皇国ウェストランデ) / Holy Empire Westelande
서쪽, 과거 야마토 전역을 지배했던 웨스트랑데 황왕조의 방계혈통으로 그 후계자를 자처하고 있다.
자유도시동맹 이스탈 (自由都市同盟イースタル) / Union of Freedom Cities Eastal
동쪽. 수도는 마이하마. 시로에와 동료들의 활약 무대인 '아키바'는 이스탈 영역 내에 있어서 아키바의 자치 조직인 원탁회의는 이스탈과 교류를 밀접하게 주고받고 있다.

지리[편집 | 원본 편집]

5대 도시[편집 | 원본 편집]

모험자, 즉 플레이어 캐릭터(PC)의 거점이 되는 도시인 플레이어 타운은 야마토 서버에 다섯 곳이 존재한다. 아키바, 스스키노, 시부야, 미나미, 그리고 나카스. 멸망한 포랜드 공작령을 제외한 4대 문화권에 한 곳씩 플레이어 타운이 존재하며, 이스탈에는 최초의 플레이어 타운인 아키바의 위성도시 격으로 마련된 시부야까지 있다. 이 다섯 도시를 두고 일반적으로 『5대 도시』라고 부른다.

아키바 거리 (アキバの街)
로그 호라이즌》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현실세계에서는 일본 도쿄아키하바라에 해당하며 〈자유도시동맹 이스탈〉과 인접해 있다. 최초의 플레이어 타운이자 최대의 플레이어 타운으로, 〈대재해〉에 휘말린 3만 명의 일본인 모험자들 중 절반 정도가 아키바에 기반을 두고 있다. 대재해의 혼란을 극복하고 자치 조직인 〈원탁회의〉가 결성된 이후 스스키노와 시부야의 모험자들까지 흡수한 상태다. 현재 인구는 1만 5천 명 가량.
미나미 거리 (ミナミの街)
두 번째 플레이어 타운으로, 현실세계에서는 오사카에 해당한다. 신성황국 웨스트랑데 영내에 존재하는 상업과 전통이 진하게 남아있는 도시다. 동쪽의 아키바와 대치되는 서쪽 플레이어들의 근거지. 아키바와 비슷하게 법을 세우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는데, 방식은 딴판. 〈서쪽의 납언〉 누레하가 이끄는 길드 〈Plant hwyaden〉이 웨스트랑데의 대지인 귀족과 결탁한 뒤 모든 길드를 자신의 길드에 통합시켜서 안정화했다. 플레이어 개인에게는 대우가 괜찮은 것 같지만 사실상 독재. 〈Plant hwyaden〉의 규모는 아키바 전체의 모험자 인구 숫자에 맞먹는 1만 4천 명.
스스키노 거리 (ススキノの街)
세 번째 플레이어 타운으로, 현실세계에서는 홋카이도삿포로에 해당한다. 엣조 제국 인근. 늘 거인족들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는 도시로 게임 시절의 아트 워크는 성채도시 풍이었다. 거인족에 대항하기 위한 요새이자 주위의 개척마을을 다스리는 정치적 중심지였으나, 1권에서 보여준 치안의 악화를 회복하지 못하고 그대로 무법도시화되어 버려 200여 명의 모험자가 대다수의 대지인을 지배하는 형태로 돌아가고 있었다. 여기 적응하지 못한 대다수의 모험자는 원탁회의에서 보낸 구조대를 따라 아키바로 이주했다. 후에 원탁회의 가입을 거절하고 아키바를 이탈한 〈실버 소드〉가 이곳을 거점으로 삼음으로써 치안은 일단 양호한 수준까지 회복되었다.
나카스 거리 (ナカスの街)
네 번째 플레이어 타운으로, 현실세계에서는 후쿠오카에 해당한다. 나인테일 자치령에 존재한다. 대재해 이후 스스키노처럼 심각한 치안 악화도 없었지만, 아키바나 미나미처럼 강력한 자치단체도 없어 혼란이 길어졌다. 그 사이 미나미의 〈Plant hwyaden〉이 개입해 도시의 모험자들을 권유해서 통일을 선언하고 사실상 제압해 버린다. 이후 대부분의 모험자들이 미나미로 이주하는 바람에 인구가 격감했다. 다만 일부 모험자가 합류를 거부하고 나카스를 탈환하기 위해 레지스탕스를 조직해서 주변에 잠복 중이다.
시부야 거리 (シブヤの街)
이름대로 시부야에 위치한다. 5대 도시 중 제일 마지막으로 생긴 곳으로, 애초에 아키바의 인구 분산을 위해 만들어진 위성도시다. 관문 도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들어져서 다수의 트랜스포트 게이트가 존재하지만 은행 시설은 없다. 대재해 이후 게이트가 먹통이 된 이후에는 사실상 도시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모험자 대부분이 아키바로 흡수되어 아키바 모험자들의 별장 취급을 받고 있다.

거주 지역[편집 | 원본 편집]

고도 요시노 (古都ヨシノ)
현실의 나라현 요시노시에 해당한다. 쿄로 천도할 때까지 웨스트랑데의 수도였던 곳으로, 중심부에 위치한 사원에는 거대한 신상이 자리 잡고 있으며 국난에 임했을 때에는 움직여서 백성을 구한다는 전설이 있다. 벚꽃의 명소로, 게임 시절부터 그래픽으로 따지면 야마토 으뜸이라고 명성이 자자했다.
마이하마 도읍 (マイハマの都)
현실의 지바현 마이하마역 인근. 〈자유도시동맹 이스탈〉 최대의 대지인 거주지. 아키바에서는 말로 이틀가량 걸리는 거리로, 모험자와 가장 거리가 가까운 대지인 도시 중 한 곳이다. 코웬 공작가가 다스리고 있으며, 당대의 지배자는 세르지아드 코웬 공작이다. 거대 고가보도 및 공중정원, 그리고 야마토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세평인 백아의 궁전 〈캐슬 신데렐라〉(灰姫城(キャッスルシンデレラ))[1] 등, 〈신의 시대〉의 유적을 재이용한 인상적인 건축물들이 여럿 존재한다. 마이하마 주변에는 이와 같이 '살아있는' 유적이 많아서 게임 시절부터 중급 모험자용 퀘스트가 다수 존재했다.
아사쿠사 (アサクサ)
현실의 도쿄도 아사쿠사역 부근. 아키바에 가까운 곳에 있는 대지인 거주구 중 하나. 옛부터 이어지는 사원들과 그 주위에 구성된 상점가가 특징이다. 음식점 또한 많이 있어 새로운 조리법이 보급된 뒤로는 연구에 열심인 대지인들이 밤낮없이 맞을 탐구하고 있다.
아키즈키 거리 (アキヅキの街)
현실의 후쿠오카현 아사쿠라시 아키즈키노토리에 위치한 아키즈키 성터. 〈나인테일 9상가〉 중 쿼츠 가문이 통치하는 거리로, 플레이어 타운인 나카스 거리와 가깝기도 해서 게임 시절에는 이곳이 기점인 퀘스트와 이벤트가 많았다. 덕분에 대지인의 거리임에도 모험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또, 젊은 여성 영주를 개인적으로 흠모하는 모험자도 적지 않게 있다고.
이가의 비밀 마을 (イガの隠れ里)
현실의 미에현 이가시. 야마토에는 일족 및 촌락 단위로 권력자를 보필하는 밀정 집단이 있는데, 이를 시노비 또는 닌자라고 부른다. 웨스트랑데의 첩첩산중에 있다는 이가의 비밀 마을은 신성황국 웨스트랑데의 황가 사이구 가문에 버금가는 명문 귀족, 집정가가 거느린 호미족 시노비 집단이다.
이글렛 성하 마을 (イーグレット城下町)
현실의 효고현 히메지시에 해당한다. 명성(名城)으로 유명한 캐슬 이글렛 주위에 펼쳐진 성하 마을이다. 가죽 세공 및 비단의 명산지로, 시크시엘레 항구를 통해 전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즈모 거리 (イズモの街)
현실의 시마네현 이즈모시에 해당한다. 전계 13기사단 중 하나, 야마토의 수호자 〈이즈모 기사단〉의 본거지라 일컬어지는 사당과 그 주변에 펼쳐진 문전 마을이다. 그러나 〈대재해〉 이후 기사단 사당의 입구는 굳게 봉인되고 아무도 침입할 수 없어졌다.
이코마 (イコマ)
현실의 나라현 이코마시. 산 속에 세워진 궁정도시로, 신성황국 웨스트랑데의 정치적 중심지이자 사이구 가문의 직할령이다. 서브 직업 〈흡혈귀〉의 해직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이터널 아이스 고궁정
이터널 아이스 고궁정 (エターナルアイスの古宮廷)
현실의 하마리큐 은사정원 주변. 옛 알브족이 만든 궁정으로, 주인이 없는 거대한 건축물이다. 〈자유도시동맹 이스탈〉의 영주들은 해마다 한두 번씩 갖가지 정치상 회의를 치르기 위해 이곳에 모인다.
쿄 도읍 (キョウの都)
현실의 교토부 교토시에 해당한다. 〈신성황국 웨스트랑데》의 수도로, 사이구 가문 및 집정공작가가 거주하고 있다. 도시 토대의 눈 모양 거리는 도시 방위를 위한 대규모 마법진을 형성한다는 듯하다. 동서남북에 문이 존재하지만 던전 〈헤이안의 주금도〉로 연결되기 때문에 봉쇄되어 있다.
템플사이드 거리 (テンプルサイドの街)
현실의 무사시노시 기치조지역 주변 지역.

던전[편집 | 원본 편집]

나카노 몰 (ナカノモール)
현실의 나카노역 근처. 〈신의 시대〉에 만들어진 대형 건축물의 폐허다. 내부는 통로와 작은 방이 규칙적으로 줄지은 구조로, 방 하나하나가 현실(玄室)이다. 출현하는 몬스터는 약해서 초심자용 앵벌이 던전으로 이용되지만 헤매기 쉬운 구조라서 매핑을 게을리 하다간 나중에 후회한다.
라그란다 사당 (ラグランダの杜)
현실의 지바현 나리타산 신죠지(新勝寺)에 해당한다. 잔트리프 반도 중앙부, 쵸시 마을의 서부에 위치한 파티용 던전. 〈버닝 데드〉(불타오르는 악령)가 보스인 자연동굴과, 〈이블 아이돌〉(사악한 신상)이 보스인 지하신전으로 분기되며 지하신전 쪽이 난이도가 높다.
미들라운트 마술정원 (ミドラウント馬術庭園)
현실의 지바현 나카야마 경마장에 해당한다. 거대한 콜로세움과 비슷한 외관을 가진 마술정원(馬術庭園)으로, 주변에는 야생동물 외의 흉악한 몬스터가 출현하지 않는다. 마이하마에서 북쪽으로 5km 정도에 위치한다.
세븐스 폴 / 일곱 폭포 요새 (七つ滝城塞(セブンスフォール))
현실의 아키타현 나나타키 폭포에 해당한다. 오우우 지방을 가로지르는 〈블랙 포레스트〉(어둠의 숲) 최심부에 존재하는 〈고블린〉족의 요새.
어비설 샤프트의 입구
어비설 샤프트 / 나락의 참배길 (奈落の参道(アビサルシャフト))
〈대재해〉 이후에 발생한 풀 레이드(24인) 던전. 〈팔름의 깊은 곳〉의 최심부에 이곳으로 통하는 문이 존재한다. 이곳의 레이드 보스들은 옛 레이드 콘텐츠 〈헤이로스의 9대 감옥〉과 비슷한 이름·모습·능력을 가지고 있다. 원작 소설 7권에서 레이드 길드 〈실버 소드〉가 주축이 되어 돌파했다.
영웅릉 (英雄陵)
현실의 도쿄도 치요다구 마사카도총. 퀘스트 〈신황의 귀환제〉의 무대가 되는, 고대의 영웅을 모시는 묘소. 던전 보스는 야마토 최강의 원령 중 하나다.
와슈 공중정원 (ワシュウ空中庭園)
현실의 오카야마현 와슈 산 하이랜드. 반도에 돌출된 산 상공에 떠 있는 알브의 마법유적. 〈로스트 브리지〉, 그리고 포랜드를 감시하는 요새였다고도, 유원시설이었다고도 일컬어진다. 존 안의 이동에 사용되는 마법의 화차가 너무 스릴이 만점이므로 높은 곳이 질색인 모험자는 발을 들이지 않는 편이 현명하다.
와타츠미 용왕궁 (ワタツミの龍王宮)
현실의 고치현 와타츠미 신사. 해중신전 이미지의 던전으로, 용 해변 근처에 고즈넉하게 서 있는 오랜 사당이 입구다. 사당 주변의 용 해변은 포랜드에 거처를 둔 드래곤종이 빈번하게 날아드는 위험지대다. 당연히 신전 내부에도 수서 몬스터와 〈해룡〉 부류가 다수 출현한다.
팔름의 깊은 곳 (パルムの深き場所)
현실의 시라카미 산지에 해당한다. 〈자유도시동맹 이스탈〉의 최북단 도시 오우우보다 더 북쪽으로 가면 나오는 〈티어스톤 산지〉 지하에 존재하는 고대 갱도와 터널의 거대 복합체 던전. 아키바와 스스키노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다. 〈대재해〉 이후에는 최심부에 풀 레이드 던전 〈어비설 샤프트〉로 통하는 문이 새로 발견되었다.

필드[편집 | 원본 편집]

검봉 탈로그 (剣鋒タローグ)
현실의 도쿠시마현 츠루기산.
대풍곶 (大風岬)
현실의 고치현 무로토 곶.
리틀라블레 제도 (リトラブレ諸島)
현실의 오가사와라 제도. 《로그 호라이즌 TRPG 리플레이》 1권의 주무대이기도 하다.
명문 해협 (冥門海峡)
현실의 나루토 해협(鳴門海峡).
아브 고지 (アーブ高地)
현실의 후쿠시마현 소마시에 해당한다.
영봉 후지 (霊峰フジ)
현실의 후지산.
오소의 영산 (オソの霊山)
현실의 아오모리현 오소레산.
오쿠타마 산림 (オクタマ山林)
현실의 도쿄도 오쿠타마. 자연에서 유래한 갖가지 소재 및 식재료가 될 수 있는 몬스터가 출몰하는 지역이다.
옥타비아 섬 (オクタヴィア島)
현실의 하치조지마섬.
유적도 잭세아 (遺跡島ジャクセア)
현실의 타네가시마섬으로 JAXA우주기지가 위치한 곳. 망가져서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신의 시대〉의 유물이 많이 남아있다. 원작 소설 10권에서 로에2가 편지로 기다리고 있겠다고 전한 장소이기도 하다.
이블리 내해 (イブリ内海)
현실의 후쿠시마 현 우치우라 만 부근.
카무이 숲 (カムイの森)
현실의 홋카이도 카무이코탄.
카미나스 용수 (カミナス用水)
현실의 이바라키현 카미스시.
키이노 해협 (キイノ海峡)
현실의 키이 수도.
템플사이드 숲 (テンプルサイドの森)
〈템플사이드 거리〉 서쪽에 펼쳐진 필드 존. 〈폴링 템플〉(추락한 천공의 사원)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네 개의 존으로 나뉜다.
북쪽 - 거리와 가장 가깝고 활엽수가 우거진 존.
동쪽 - 〈스카파의 수원지〉. 현실의 이노가시라 못 주변에 해당한다.
서쪽 - 현실의 이노가시라 자연문화원에 해당한다.
남쪽 - 〈포자의 바다〉. 현실의 이노가시라 은사공원에 해당한다. 거대한 점균 같은 식물이 우거진 존.
티어스톤 산지 (ティアストーン山地)
현실의 이와테현 시즈쿠이정(雫石町)에 해당한다. 지하에 던전 〈팔름의 깊은 곳〉이 존재한다.

바깥 고리[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현실의 마이하마역 인근에는 도쿄 디즈니랜드가 존재한다. 〈캐슬 신데렐라〉는 디즈니랜드의 그 유명한 랜드마크가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