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ota/스토리 및 세계관

< Lanota

본 문서는 모바일 리듬 게임 Lanota의 등장인물과 스토리, 사건, 세계관 등을 설명한 문서이다. 세계관에 대한 설명과 함께 대략적인 스토리의 이해를 돕는 문서이며, 모든 스토리 문구를 그대로 적지 않음에 유의한다.

1 등장 인물[편집]

컬래버레이션으로 등장한 인물은 작성하지 않는다.

1.1 주인공 일행[편집]

1.1.1 리모[편집]

난 스타라이트 슈터, 리모야!

리모 (스페인어: Ritmo)는 라노타의 남자 주인공으로, 이름은 "리듬"을 의미하는 스페인어 "Ritmo"에서 유래했다. 설정 상 17세에 169 cm로 작은 편이 아니지만 워낙 성격이 밝고 작화로 인해 실제 나이보다 어리게 보인다. 음악가 집안의 둘째 아들이며, 악기를 다루는 데에 능숙해 피시카의 노탈리움 조율 장치 개발에 도움을 주게 된다.

1.1.2 피시카[편집]

난 믿고 있어. 음률의 은총을 받은 너라면,
다시 한 번 세상의 질서를 되돌릴 수 있을 거야.

피시카 (스페인어: Fisica)는 라노타의 여자 주인공으로, 이름은 "물리학"을 의미하는 스페인어 "Fisica"에서 유래했다. 설정 상 17세에 171 cm. 14세에 교육을 마치고 노탈리움 연구소에 참여했으며, 노탈리움 조율 장치를 개발한 것으로 보아 명석한 두뇌를 지닌 것으로 보인다.

1.2 침묵의 수비대[편집]

  • 로사
  • 네로

1.3 노탈리움 관리국[편집]

  • 할파스
  • 에나
  • 안드로이드

1.4 기타[편집]

1.4.1 반려동물[편집]

  • 아세톤
  • 부탄
  • 에테르
  • 그레이시

2 세계관 설명[편집]

2.1 용어[편집]

2.1.1 노탈리움[편집]

아이템 "노탈리움" 이미지

▲ 아이템 "노탈리움" 이미지

노탈리움 (영어: Notalium)은 작중 시점에서 수 세기 전의 사람들[스포일러 1]에 의해 개발된, 다양한 빛깔을 띠는, "소리" 에너지가 담긴 인공물이다. 강한 에너지를 가졌다는 특성으로 인해 동력원 등 다양한 용도[스포일러 2]로 사용되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카오틱" 상태에 있는 노탈리움을 "조율"을 통해 "하모닉" 상태로 전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보통은 불규칙한 결정 모양이지만, cyanine에서의 노탈리움과 같이 구 모양의 노탈리움도 존재한다.

일부 노탈리움은 안정한 상태로 존재하기에는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지니고 있어 사용 시 세밀한 조율을 요구하며, 이에 실패할 경우 주변에 물리적 피해를 입힌다.[스포일러 3] 그 중 노탈리움으로 인해 발생한 가장 큰 재앙이 후에 서술될 알 니엔테이다.

2.1.2 묵시록[편집]

"묵시록" 이미지
"묵시록" 이미지

단체 "침묵의 수비대"의 설명에 의하면 묵시록 (영어: Apocalypse)은 노탈리움을 이용한 강력한 병기 중 하나이다. 리모와 피시카가 조율을 통해 첫 번째 봉인을 해제한 cyanine의 장치이며, 침묵의 수비대는 묵시록의 봉인 해제를 막기 위해 주인공 일행을 저지한다.

2.1.3 라노타 알파벳[편집]

'노타 알파벳 "More to challenge"

라노타 알파벳 "More to challenge"

라노타 세계관에서 사용되는 문자(알파벳)로, Lanota의 인터페이스는 물론 스토리 일러스트와 확장 챕터 수록곡 챌린지 달성 시 이미지에도 이 문자가 포함되어 있다. 대소문자의 구분은 없으며, 현재까지 알파벳 "X"를 제외한 모든 문자가 밝혀졌다. 라틴 알파벳 'Z'의 위아래에 점이 하나씩 찍힌 문자도 있는데, 이는 피시카의 서명이라는 가설이 유력하다.

   라노타 알파벳 - 로마자 대응표

A B C D E F G H I J
Lanota alphabet a.png Lanota alphabet b.png Lanota alphabet c.png Lanota alphabet d.png Lanota alphabet e.png Lanota alphabet f.png Lanota alphabet g.png Lanota alphabet h.png Lanota alphabet i.png Lanota alphabet j.png
K L M N O P Q R S T
Lanota alphabet k.png Lanota alphabet l.png Lanota alphabet m.png Lanota alphabet n.png Lanota alphabet o.png Lanota alphabet p.png Lanota alphabet q.png Lanota alphabet r.png Lanota alphabet s.png Lanota alphabet t.png
U V W X Y Z
Lanota alphabet u.png Lanota alphabet v.png Lanota alphabet w.png Lanota alphabet x.png Lanota alphabet y.png Lanota alphabet z.png


2.2 사건[편집]

2.2.1 알 니엔테 (Al Niente)[편집]

"알 니엔테" 이미지
"알 니엔테" 이미지

알 니엔테 (이탈리아어: Al Niente)는 작중 시점에서 약 250년 전부터 시작된, 소리와 색이 사라지는 대재앙이며,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명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 재앙이 영향을 미치는 지역은 현재까지도 늘어나고 있으며, 피시카와 리모가 여정을 떠난 이유이다. 노탈리움이 포함된 악세사리를 장착할 경우 노탈리움이 힘을 잃기 전 ("카오틱" 상태가 되기 전)까지는 이 재앙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고 하며, 이 때문에 현재까지 등장한 모든 등장인물은 악세사리를 착용하고 있다.

음악 용어로써의 "알 니엔테"는 "점점 사라지듯 여리게"를 의미한다. 이와 반대로 "아주 작게 시작해 점점 세게"를 의미하는 용어는 달 니엔테 (이탈리아어: Dal Niente)로, 피시카의 책 앞에 적힌 문구이며, 세상의 색과 소리를 돌려놓는 주인공 일행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2.3 단체[편집]

2.3.1 노탈리움 관리국[편집]

노탈리움 관리국은 현재 존재하는 노탈리움을 관리하고, 분배하는 기관이다. 사이드 스토리 챕터 1, 2에서 피시카가 직간접적으로 노탈리움 관리국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언급이 있었으나 이것이 메인 스토리 챕터에서도 해당되는지는 알 수 없다. 노탈리움 관리국 소속의 인물이 직접적으로 등장한 시점은 메인 스토리 챕터 V의 마지막 스토리이다.

2.3.2 침묵의 수비대[편집]

침묵의 수비대는 로사와 네로가 소속된 단체로, 노탈리움 병기인 "묵시록"을 수호하고 알 니엔테 상태를 유지하는 목적을 지닌 단체이다. 로사와 네로의 언급에 따르면, 침묵의 수비대는 알 니엔테의 생존자가 모인 집단으로, 노탈리움으로 인한 재앙을 막기 위해 내부적으로 최소한의 조율만을 허용하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주인공 일행의 행위와 이 집단의 목적은 상충할 수밖에 없었고, 이는 로사와 주인공 일행의 대화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3 스토리[편집]

3.1 메인 스토리[편집]

3.1.1 Chapter 0 & Chapter I[편집]

3.1.2 Chapter II[편집]

3.1.3 Chapter III[편집]

3.1.4 Chapter IV[편집]

3.1.5 Chapter V[편집]

3.1.6 Chapter VI[편집]

3.2 사이드 스토리[편집]

3.2.1 Chapter 1[편집]

작중 시점은 메인 스토리 챕터 0 이전이다. 피시카가 노탈리움 조율 장치를 개발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으며, 리모의 연주에 도움을 받아 완성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피시카의 부모에 대한 언급이 있으나, 직업을 비롯한 어떠한 추가 정보도 언급되지 않았다.

3.2.2 Chapter 2[편집]

작중 시점은 메인 스토리 챕터 1의 Introduction 이후[1]이다. 피시카와 리모가 본격적으로 탐험에 나서기 전 정보 수집과 체력 향상(?)을 하는 과정과, 동쪽 숲으로의 모험에 있었던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마지막에 미지의 인물[스포일러 4]이 주인공 일행이 동쪽으로 가는 것을 경계하는 발언을 했으나, 이에 대한 떡밥은 아직 회수되지 않았다.


4 각주

  1. 작중 시점이 명확하지 않으나, 조율장치가 노탈리움의 위치를 감지할 수 있게 된 것은 메인 스토리 챕터 1의 Introduction 부터이다. 메인 스토리 챕터 2의 끝자락에서 로사와 네로가 등장하는 점과 챕터 1이 북쪽으로의 여정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챕터 1 Introduction 직후, 챕터 1 Section 1 이전이 가장 가능성 있는 시점이다.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각주

  1. 할파스와 에나
  2. 메인 스토리 챕터 IV에 따르면 병기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3. 메인 스토리 챕터 V의 부록 스토리에 의하면 노탈리움을 이용해 자연현상을 조절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며, 결국 성공했으나 그 과정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있었던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4. 노탈리움 관리국 소속의 안드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