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ic Warning System

시각 경보가 활성화된 상태

자동 경보 시스템(Automatic Warning System)은 영국에서 사용하는 철도 신호보안 시스템이다.

신호 보안 시스템 중에서는 매우 기초적인 시스템으로, 복잡한 통신 없이 전자석의 자기장으로만 작동하며 기관사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원리[편집]

신호(신호기 또는 속도제한표지) 전방에 지상자가 설치되어 있다.

신호기 전방의 지상자는 전자석과 영구 자석으로 구성되며 전자석은 신호가 '진행'(녹색)일 때 전류가 흐르지 않고, 그 외 신호일 때는 전류를 흘려 자기장을 형성한다. 속도제한표지 전방의 지상자는 영구 자석만 있다.

차량이 영구 자석 위를 통과할 때 수신기가 이를 감지하여 기관사에게 경고음과 시각 경고를 부여한다. 기관사가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고, 무시하고 계속 주행하면 비상 제동이 걸린다.

2 한계[편집]

  • 신호기가 '정지'(적색)인지 '주의'(노란색)인지는 구별하지 않는다. 기관사가 AWS 경고를 인지했어도 전방 신호기의 관찰이 제한되면 신호모진의 위험성이 있다. 래드브로크 그로브 열차 충돌사고의 원인 중 하나.
  • 경고가 부여된 후 기관사가 확인취급하면 시스템은 무력화 된다. 습관적·무의식적인 행동으로 확인 버튼을 누르고 신호 확인을 생략해 신호모진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TPWS를 개발했다.

3 같이 보기[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