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월드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미나구치 엔지니어링
미술 이나후네 케이지
장르 횡스크롤 액션 게임
플랫폼 게임보이
모드 1인용
언어 일본어, 영어
시리즈 록맨 시리즈
록맨 월드 시리즈
후속작 록맨 월드 2

《록맨 월드 (Rockman World)》[1]캡콤에서 게임 보이 플랫폼으로 내놓은 록맨 시리즈 중 하나이다.

게임보이에 맞춰 마이너 이식한 시리즈로 록맨 클래식의 스토리에 속한다. 비슷하게 마이너 이식하여 발매한 록맨 시리즈 게임으로 록맨 X 익스트림 시리즈가 있다.

게임 진행 방식도 본편이랑 조금 다른데 우선 4명의 보스를 클리어해서 와이리의 성에 진입해서 나머지 4명을 클리어한 뒤 "록맨 킬러즈 (Rockman Killers)" 라는 이명의 보스를 무찌르고 나서 와일리를 상대하게 된다.

록맨 월드 1

1991년 발매.

록맨 1의 컷맨, 파이어맨, 아이스맨, 일렉맨 과 록맨 2의 버블맨, 플래시맨, 퀵맨, 히트맨이 등장하며 록맨 킬러즈는 엔카가 등장한다.

해외판 한정으로 "와일리의 복수" 라는 부제를 사용했다.

록맨 월드 2

1991년 발매.

록맨 2의 크래시맨, 메탈맨, 우드맨, 윈드맨 과 록맨 3의 니들맨, 마그넷맨, 하드맨, 탑맨이 등장하며 특이하게 록맨 킬러즈가 아닌 퀸드라는 미래의 록맨을 현재 와이리가 납치, 개조해 만들었다는 설정의 캐릭터를 등장시켰다.

시간 여행 요소 등장해서 그런지 와일리 스테이지의 배경이 시계들이 그려져있는 것이 특징. 또 유일하게 기존의 스테이지 브금을 쓰지 않은 작품이기도 하다.[2]

록맨 월드 3

1992년 발매.

록맨 3의 스네이크맨, 제미니맨, 쉐도우맨, 스파크맨 과 록맨 4의 더스트맨, 스컬맨, 다이브맨, 드릴맨이 등장하며 록맨 킬러즈는 펑크가 등장한다.

록맨 월드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바다에 와일리 요새가 있다.

록맨 월드 4

1994년 발매.

록맨 4의 브라이트맨, 토드맨, 파라오맨, 링맨 과 록맨 5의 스톤맨, 차지맨, 네이팜맨, 크리스탈맨이 등장하며 록맨 킬러즈는 발라드가 등장한다.

록맨 월드 5

1994년 발매.

기존의 록맨 보스가 아닌 "롤링 스타즈(Rolling Stars)"라는 신규 보스들을 내세웠다. 지구의 에너지가 통하지 않아 록맨은 기존의 차지샷이 아닌 주먹을 날리는 무기 "로큰 암 (Rock'n arm)"으로 바꿔 싸우게 된다.

각주

  1. 미국 등 서양에서는 "메가맨 (Megaman)"에 로마자를 붙여 발매했다. 때문에 보통 "메가맨 GB" 로 불린다.
  2. 팬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갈리는데 이는 유독 이 작품의 브금의 음역이 높게 잡혀있어서 그렇다. 실제로 이를 낮추고 들어보면 상당히 괜찮게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