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

  • antena / aerial
  • 공중선(空中線)

1 개요[편집]

무선통신에서 통신을 위하여 공간에 전파를 방출하거나 반대로 전파를 받아내기 위한 장치이다.

2 원리[편집]

3 종류[편집]

크게 지향성 안테나와 무지향성 안테나로 구분되고, 능동소자 및 안테나에 대한 전원공급 유뮤에 따른 액티브/패시브 안테나로 구분된다.

3.1 혼 안테나[편집]

ATM Horn Antennas.jpg

나팔 모양으로 안테나의 형태를 만든 것으로 어느 정도 지향성의 전파를 방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파라볼라 안테나와 조합되는 LNB나 2000년대에 유행했던 깡통 안테나가 혼 안테나의 부류다.

3.2 야기 안테나[편집]

Cély-en-Bière-FR-77-antenne Yagi.jpg

주로 TV수신에 사용되는 지향성 안테나로 단파(HF), 초단파(VHF), 극초단파(UHF)영역의 전파를 검출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여러 개의 도파기(옆으로 뻗은 가지같은 형태)가 달려 있는 것이 특성이다. 난시청 지역일수록 이 도파기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이 수신율에 도움이 된다. 8, 90년대 유선방송이 전국적으로 퍼지기 이전 TV시청을 위해서 이 안테나를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맞춰본 기억이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노인인증

개발자의 이름을 따서 야기-우다 안테나라고도 부른다. 하지만 특허 출원은 야기 혼자 했기 때문에 야기 안테나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명 모두 일본인인데 태평양 전쟁 이전에 개발했으나, 일본군은 안테나 설치 자체를 적군에게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하여 (레이더는 전파를 쏜 다음 돌아오는걸 분석하는 원리인데. 이 전파를 쏜다는게 적에게 '나 여기있소' 하는 상황.) 기술을 매장시켰고, 이것이 서방으로 흘러들어가 연합군이 써먹게 된다.

3.3 루프 안테나[편집]

Loop antenna.jpg

전선을 둘둘 감아놓은 안테나. 크기에 비해 이득이 좋기 때문에 실내용 안테나에 많이 사용된다.

3.4 쌍극(다이폴) 안테나[편집]

Metro Wireless Node.jpg

안테나 2개를 나란히 배열하여 파장의 전체 길이에 대응시키는 안테나. 쌍극 안테나의 발전형이 야기 안테나다.

3.5 단극(모노폴) 안테나[편집]

일반 무전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안테나이다. 안테나의 길이가 짧고 지향성을 가지지 않는 안테나이기 때문에 짧은 파장의 단파를 수신하는 기기에 주로 사용된다.

차량에 사용되는 안테나는 모노폴 안테나 중 휩 안테나이며, 라디오에 사용되는 길이 조절이 가능한 안테나를 텔레스코픽(휩) 안테나라고 한다.

  • GP안테나
    GP안테나는 안테나 소자 아래에 사용 주파수의 파장의 1/4길이의 여러 막대(레디얼)를 단 안테나를 말하며, 일반적인 상용품은 유리섬유로 겉면을 만든다.
  • 헬리칼 안테나
    헬리칼 안테나는 소자가 이름처럼 나선형으로 되어있는 안테나이다. 주로 핸디 무전기에 쓰나 대형 헬리칼 안테나도 존재한다.

3.6 포물면(파라볼라) 안테나[편집]

11 meter antenna.jpg

흔히 위성방송을 들을 때 사용하는 안테나로 여러 방향에서 들어온 약한 신호를 모아서 강도를 높여 수신할 수 있다. 수신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지점으로 전파를 지향해서 보낼 경우에도 이 안테나를 사용하며, 전파 망원경에서도 이 형태의 안테나를 사용한다.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