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급 잠수함

버지니아급 공격원자력잠수함
US Navy 040730-N-1234E-002 PCU Virginia (SSN 774) returns to the General Dynamics Electric Boat shipyard.jpg
버지니아급 네임쉽인 SSN-744 버지니아
선박 정보
종류 잠수함
운영 미국
정원 135명
제원
엔진 S9G 가압수형 원자로
속도 35 노트
무장 Mk.45 VLS 12기
533mm 어뢰발사관 4기
전장 114.9m
선폭 10.4m
배수량 수상 : 6,950톤
수중 : 7,800톤

버지니아급 잠수함(Virginia class Attack Submarines)은 미국의 공격 잠수함으로, 미국 해군의 최신예 공격원잠이다. 함명은 미국의 버지니아주에서 유래했고 로스엔젤레스급 공격원잠을 대체할 미 해군 차기 잠수함 전력이다. 냉전이 종식되며 연안전투라는 새로운 전장을 마주한 미 해군이 시울프급 공격원잠의 건조를 중단하고 새로 건조한 잠수함이며, 로스엔젤레스급 공격원잠보다 진보한 성능에,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배치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잠수함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13척 가량이 취역했으며 미 해군은 48척을 목표로 로스엔젤레스급을 대체하려 한다.

건조[편집 | 원본 편집]

Colorado-Pressure-Hull-Complete-3.jpg

버지니아급은 이전 주력 공격원잠이던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을 대체하고 냉전기 소비에트 연방의 잠수함 전력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건조되었던 시울프급 잠수함이 냉전이 끝나면서 그 가치의 감소 및 최신 기술들을 때려박은 무기들의 대부분의 문제점인 비싼 생산단가와 유지비에 미국마저 큰 부담을 느끼고 3척만으로 건조를 중단시킨 뒤 로스엔젤레스급의 새로운 후계 함급을 재건조하는 방향으로 나가게 된다.

버지니아급은 초기에 센추리온(Centurion)이라는 코드명으로 냉전 말인 1990년대 초반 기반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이후 NAS 계획으로 이름이 변경된다.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형식의 모델들이 제시되는 가운데, 미 해군과 관계 기업들간의 함정 단가 인하를 위한 협상과 줄다리기가 이어졌고 1999년에 버지니아급 초도함이 뉴포트 조선소에서 건조가 시작되어 2003년에 진수하였다. 이후 2008년까지 4척의 블록1의 건조가 완료되었으며, 미 해군은 제너럴 다이나믹스와 140억 달러 규모의 블록2 건조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2008년부터는 블록2의 건조가 시작되어 2008년부터 2015년까지 뉴햄프셔함, 뉴멕시코함, 미주리함, 캘리포니아함, 미시시피함, 미네소타함 6척이 건조 완료된다.

블록3의 건조 역시 블록2 건조 종료와 함께 시작되어 2014년에 워싱턴함이 진수하였고 2018년에는 15번함인 콜로라도함과 인디애나, 사우스다코다, 델라웨어함이 건조 중이다. 이들 함들의 건조가 끝나면 블록4에서 블록7까지의 건조가 예정되어 있다.

성능[편집 | 원본 편집]

선체 성능[편집 | 원본 편집]

US Navy 040822-N-2653P-209 Chief Electronics Technician Jerry Allan Bolte, co-pilot, and Senior Chief Machinist's Mate Scott McIntire, pilot, operate the ship's control panel aboard the attack submarine PCU Virginia.jpg

지상 타격에 중점이 맞춰져 있는 편으로 대양에서의 대 잠수함전과 해상 공격보단 연안에서 전략적인 목표를 타격하고 해안을 장악하는 데 중점이 맞추어 져 있는 잠수함이다. 이 외에도 원잠으로서 대양작전은 중요한 것이기에 대양에서의 작전도 가능하며 일반 심도 300 정도로 잠항하거나 35노트의 고속 항주가 가능하여 통상적인 해상 전면전 수행을 무리 없이 작전 가능한 다재다능한 잠수함으로 기존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이 정숙성은 스크루 주위를 감싸는 펌프제트 방식의 추진체계를 사용하는 면도 있는데, 이전 로스엔젤레스급과 러시아의 바라쿠다급 등의 이전세대 잠수함들은 스크루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 물살을 가르며 발생하는 케비테이션이라고 하는 항주잡음이 발생하였고 이는 잠수함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커지며 가속시 위치 노출 문제로 이어지기에 작전에 차질을 줄수 있는 고질적인 문제였다. 그러나 이 차폐벽을 통해 항주잡음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수 있었고 제트 추진식 방식으로 속도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다.

무장 능력[편집 | 원본 편집]

SSN-785 존워너함이 VLS를 연 사진

무장 능력은 모든 기본적으로 12발의 Mk.45 수직발사대 VLS를 장착하고 있으며 이들 수직발사대에는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을 주로 장비한다. 이 외에 다른 하푼 대함 순항 미사일과 최근 개발된 잠대공 무인기도 수직발사대 내에 탑재 가능하다. 기본 무장으론 선수에 독자적인 533mm 압축공기 사출식 어뢰발사관 4개를 기본무장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서 대함 공격을 위한 하푼 대함 미사일의 발사와 대함·대잠 공격용 MK.48 중어뢰를 운용한다. 이곳을 통해서도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의 발사가 가능하지만 굳이 그런 방식으로 운용하진 않는 듯하다.

수직발사대의 경우 블록1과 블록2의 사항은 같지만 블록3부터는 원통형 리볼버 형식의 MAC 수직발사대로 교체될 예정으로 2개의 리볼버형 수직발사대 내부에 한 개당 각각 6개의 별도 수직발사대를 보유하여 모두 12발의 순항 미사일 탑재를 이전 수직발사대보다 훨씬 적은 공간 안에 컴팩트하게 탑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MAC 수직발사대로 개량시 확장성의 증대와 무장 능력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한정된 잠수함 선체 내부 공간의 확보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블록5 부터는 함체 연장과 MAC 수직발사대 4문 추가 탑재가 예정되어 있다. 이는 순항 미사일 탑재 잠수함 오하이오급 잠수함의 퇴역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추가 수직발사대 CG

위의 그림 내용이 수직발사대 추가 증설에 대한 내용 이며 이렇게 건조되는 버지니아급 잠수함 블록3들은 선수뿐만 아니라 선미 쪽에도 추가로 수직발사대를 달아 화력증강을 획책하고 있다.

전자장비[편집 | 원본 편집]

전투체계는 시울프급 잠수함과 동일한 신형 AN/BSY-2를 탑재하였으며, 소나 체계는 선수의 BQQ-10 보우 능동·반능동 소나와 선체 측면에 장착된 광섬유 반능동 소나, 잠수함 마스트에 장착된 두 개의 LCCA 신형 고주파 수중 음파탐지기가 장착되어 있다. 이들은 모듈화와 개방형 방식을 사용해 언제든지 신형으로 개량이 가능하고 이전 함급인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의 음향장비보다 발달된 장비들이다. 예인 소나 등은 기본적으로 탑재한다. 또한 잠수함 마스트에 위치한 잠망경, 전파탐지기, 소나, 통신시설 등을 하나로 통합한 통합형 마스트를 운용하며 잠망경의 디지털화로 공간을 줄이게 되었다.

연안 작전에 특화되었기에 속도가 빠르며 이전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에 비해 다목적화가 이루어졌고, 증가한 특수부대 침투 병력 40명을 적성 해안에 투입시킬 수 있다. 또한 연안에 위험물인 소서스 망이나 기뢰밭 등에 대한 대응능력도 보유하고 있다.

각 블록[편집 | 원본 편집]

블록1[편집 | 원본 편집]

부상하는 버지니아함

2003년 진수된 네임십 버지니아함부터 2007년 진수한 노스캐롤라이나함까지 총 4척의 초기형을 말한다. 2018년 기준으로 전함 모두 현역에서 활동 중이며 로스엔젤레스급 초기형이 퇴역하며 생긴 공백을 채우고 있는 전력이다. 건조 당시 따로 10개의 모듈을 제작 후 이 각 모듈들을 조립식으로 결합하여 건조되었고 선체의 크기는 후에 건조되는 다른 타 블록과 동일하다.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과 시울프급 잠수함과는 달리 Mk.45 수직발사대를 사용해 공격 잠수함 외에도 순항 미사일 잠수함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다음 블록인 블록2와 동일한 무장 사항이다. 수직발사대의 위치는 선수이며 배치 상태는 로스엔젤레스급 잠수함과 유사하다.

블록2[편집 | 원본 편집]

2008년에 진수한 뉴햄프셔함부터 2012년 진수한 미네소타함까지의 6척을 블록2라고 한다. 이들은 건조 기술의 발달로 인해 10개의 모듈을 따로 건조해 조립해야 했던 블록1과 달리 모두 4개의 모듈만을 제작하여 결합하는 방식으로 건조되었고 블록1의 운용 중 나타난 일부 결함들을 개선하였다. 이 외에 무장과 전투체계는 블록1과 동일하다. 척수는 블록1보다 많다.

블록3[편집 | 원본 편집]

워싱턴함

2013년 진수한 노스다코다함부터 건조 중인 델라웨어함까지 8척의 함정을 블록3라고 한다. 이전 블록에서 상당한 개량이 이루어졌고, 수직발사대를 비롯해 소나의 교체가 진행되었다.

블록3의 가장 큰 변화는 12개의 Mk.45 수직발사대 대신 MAC이라는 원통형의 리볼버식 수직발사대를 2개 장착하며, 이들 수직발사대는 한 개당 모두 6발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이러한 수직발사대의 탑재로 블록3는 공간 확보와 운용성, 무장 능력면에서 향상을 이루었지만 가격이 상당한 편이라 MAC으로 전원 수직발사대를 교체가 가능한지에 대해선 불확실하다. 블록3는 수직발사대 외에도 개선된 신형 소나 시스템으로의 변경으로 외형에서 변화되었다. 대략적인 성능은 이전 블록에 비해 향상되었다. 최근 오하이오급 순항 미사일 발사 잠수함의 퇴역으로 이들이 순항 미사일의 대량 운용 임무를 넘겨받음으로써 후방 선체에 추가의 수직발사대 장착이 고려되고 있다.

블록4[편집 | 원본 편집]

아직 건조가 진행된 함형은 아니다. 빠르면 2019년에 첫 함의 건조가 예정되어 있다.

실전[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