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

1 개요[편집]

캡사이신 성분이 혀를 자극하여 느끼는 고통을 뜻하는 말이다. 엄밀히 말하면 ''은 아니지만 보통 "혀에 고통이 있다" 라는 말보다는 "매운맛이난다." 를 더 많이쓴다. 고추류는 스코빌 척도라는 수치로 매운 맛을 계측할 수 있다.

2 식품[편집]

매운맛이 나는 식품은 대표적으로 고추류와 겨자가 있으며 그 외에도 익지않은 과일, 독성이 있는 화학약품은 독성 때문에 혀에서 매운 맛이난다. 현대가 들어 사람들은 더욱 더 매운맛을 찾게 되어 라면, 볶음면은 매운맛을 낸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3 여담[편집]

  • 피망, 파프리카는 스코빌 척도 0으로, 매운맛을 내지 않는다.[1]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매운 고추인 청양고추는 풋고추에 비해 5배정도, 할라피뇨에 2배정도 맵다.

4 각주

  1. 하지만 매운 맛을 내는 타 성분이 들어있어 매운맛을 내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