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權力, Power

권력이란 한 사회적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사를 관철시킬 자리에 있을 가능성이다.
Power is the probability that one actor within a social relationship will be in a position to carry

out his will despite resistance, regardless of the basis on which this probability rests.
— 막스 베버

개요[편집 | 원본 편집]

권력의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미국의 정치학자 Robert Dahl의 "B가 하지 않았을 무언가를 A가 하도록 만들었을 때, A는 B에 대해 권력을 가지고 있다(A has power over B to the extent that A can get B to do something that B would not otherwise do.)"[1]이다. 또한 막스 베버는 권력을 "저항을 배제하면서까지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확률"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그런고로 권력이란 본디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다.

Dahl의 정의에 대한 비판 혹은 수정으로는, 그의 정의로는 단지 "하지 않을 것을 하게 만드는 것"만이 아닌, "할 것을 하지 않게 하는 힘"이나, "선택지 자체를 수정하거나 만들 능력"으로서의 권력의 개념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명예, 화 함께 인간의 3대 욕망 중 하나. 역사상으로 이것을 위해서 친구며 부모형제도 무참하게 죽인 사람이 부지기수다. 그러나 옛부터 권불십년 화무십일홍(權不十年 花無十日紅)[2]이라 하여, 채 10년을 가기 어려운 것이라고도 했다.

권위와는 동전의 앞뒤와 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권력과 부패[편집 | 원본 편집]

절대권력은 절대적으로 부패한다.[3]
absolute power corrupts absolutely.
— 액튼 경

권력의 단맛을 본 사람은 절대 그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는다.[4] 이는 사회체제와 관계없이 인간의 본성이다. 특히 권력이 강한 지도자로 올라갈수록 그들에게 주어진 막강한 권한을 이용해 사리사욕을 채우기 용이하다. 특히나 국가의 모든 권력이 한사람에게 집중되는 독재국가라면 그 국가의 지도자는 부정부패가 만연해있을 것이다. 당장 가까운 북한의 지도자란 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력을 어떻게 휘두르는지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국가의 권력이 분산되어 상호견제와 감시가 가능한 민주국가라도 권력자들의 부정부패는 실로 빈번하게 발생한다. 각종 로비나 불법정치자금, 뇌물 등등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것은 물론이고 권한을 남용해 자신이나 특정 세력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법이나 제도를 변경시키기도 한다.

각주

  1. Robert A. Dahl, "The Concept of Power"(1957), Behavioral Science, 2:3, p.201
  2. 권력은 10년을 가지 못하고, 꽃은 10일을 넘지 못한다는 뜻
  3. 원문은 Power tends to corrupt, and absolute power corrupts absolutely. Great men are almost always bad men, even when they exercise influence and not authority, still more when you superadd the tendency or the certainty of corruption by authority.이며 "권력은 부패하기 쉽고,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위대한 권력자는 대부분 나쁜자들인데 심지어 권한이 아닌 영향력을 행사할 때에도 그러하다. 권한이 있어 부패하기 쉽고 그게 당연하다면 그 영향력 또한 도를 넘을 것이다."
  4. 다만 출세에 성공하여 인맥과 대우가 달라지는 바람에 이전의 평범했던 삶과의 괴리감에 고뇌하면서 잘난 척하면 큰일난다고 복창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권력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권력자가 된 사람끼리도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