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전

Sternradi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2월 31일 (목) 18:16 판 (→‎화전(和戰): 찾아보니 휴전과는 다른 의미네요)

동음이의어가 굉장히 많은 단어 중 하나인 화전이다.

화ː전(化前)

가장 처음 언급될 화전이란 말은 불교에서 나온 말이다. 보통은 부처가 이 세상에 법을 설하기 전을 이야기 하는데, 이게 종파마다 달라서 천태종 같은 경우에는 법화경 이전을, 정토종 같은 경우 부처가 관무량수경을 설하기 이전을 이르는 말로서 쓰인다.

화ː전(化轉)

두번째 또한 불교에서 나온 말인데, 사람을 가르치어 변하게 하는 일을 뜻한다. 보통 이를 교화라는 다른 표현으로 순화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기도 한다. 악한 이를 선한 이로, 미혹에 빠진 이를 깨달음으로, 보통 사람을 성인으로 이끌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화ː전(火田)

산이나 숲을 불태운 다음 비옥한 그 땅에 농사를 짓는 경작 방식을 이야기한다.

화ː전(火箭)

불을 붙여 쏘던 화살. 또는 화약을 장치한 화살. 초기에는 전자의 의미로만 쓰였지만, 화차나 이런 데에 쓰이던 화전은 후자의 화전이다. 보통은 화차라고 하면 생각나는 화살 옆에 화약이 달린 형태지만, 문제는 이 화전은 거치대를 따로 놓고 사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연료 달린 화살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아직도 로켓을 화전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는 창정 2호와 같은 우주탐사용 로켓도 마찬가지.

화ː전(火戰)

화력전(火力戰)의 준말이다.

화전(和戰)

화합과 전쟁을 일컫는다. 싸움을 끝맺기 위해 화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화전(和闐)

중국신장위구르 자치구 에 있는 허톈이라는 도시를 중국어로는 이렇게 표기한다고 한다.

화전(花田)

말 그대로 꽃밭.

화전(花煎)

꽃으로 만든 전을 이야기 한다. 두견, 장미, 치자꽃(이건 담복화전이라고 한다)

화전(花鈿/華鈿)

혹은 화잠(花簪), 머리를 치장하는 데 쓰는 비녀를 이르는 말로, 보통은 새색시용 비녀를 이야기한다.

화전(花戰)

한자 풀이 그대로, 꽃싸움을 이야기한다. 보통은 이제 민들레꽃으로 하는 놀이 중 하나로, 꽃의 줄기나 꽃술을 걸고 누가 먼저 끊어지나 하는 내기다.

화전(花甎)

꽃무늬를 놓은 벽돌을 의미한다. 화전벽 (花甎甓) : 궁 등의 전각 아래 까는 벽돌.

화전(花氈)

꽃담요를 이야기하는 말이다.

화ː전(畫展)

그림 전람회를 뜻하는 말이다. 보통 OOO 작가 화전 이러면 그 작가의 그림 전시회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화ː전(畫筌)

나라의 단중광(笪重光)이 지은 그림 그리는 법에 대한 책

화전(華箋)

당신의 편지받음을 높여주는 편지를 이르는 말. 즉, 제 3자가 당신의 편지를 화전이라고 높일 수 있다.

화전(華顚)

백발의 노인을 이르는 말이다. 꽃이 피는 가지의 끝에서 나온 말로, 그 가지의 끝의 생김새와 노인의 모습이 닮았다는데서 나왔다고...한다.

번외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