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종류

< 호랑이
Sugungsaurus56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월 31일 (화) 18:14 판

호랑이는 대개 벵골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 수마트라호랑이, 말레이호랑이, 인도차이나호랑이, 남중국호랑이를 비롯한 현존하는 6종의 아종과, 현재는 멸종된 아종인 카스피호랑이, 발리호랑이, 자바호랑이 등을 합쳐 총 9종의 아종으로 분류한다.

1999년에 들어서부터 형태학적, 생태학적 및 분자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호랑이의 아종을 크게 벵골호랑이를 대표로 아시아 대륙 본토에 서식하는 대륙호랑이(Panthera tigris tigris)와, 자바호랑이를 대표로 수마트라 섬을 비롯한 순다 열도에서 서식하는 순다호랑이(Panthera tigris sondaica)로 총 2종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이견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2018년 기존의 방식처럼 6종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는 등 아직 확실하지는 않다.

일단 영문 위키피디아 및 이 문서에서는 호랑이의 아종을 크게 2종으로 분류하며, 그 밑에 하위 목록으로 대표종으로 분류되는 모식종 및 해당 종과 하나의 종으로 통합하자는 의견이 있는 하위 아종을 서술할 예정이다.

대륙호랑이

벵골호랑이

벵골호랑이
[[파일:Adult male Royal Bengal tiger.jpg|300px]]
학명
Panthera tigris tigris
Linnaeus, 1758
생물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아목 고양이아목(Feliformia)
고양이과(Felidae)
표범속(Panthera)
호랑이(P. tigris)
아종 벵골호랑이(P. t. tigris)
보전 상태
멸종위기등급 위기.png

벵골호랑이(Bengal tiger)는 포유강 식육목 고양잇과 표범속에 속하는 호랑이의 아종 중 하나로, 현존하는 호랑이 중에서 가장 개체 수가 많고, 가장 연구가 활발한 종이다. 주 서식지가 인도 및 그 주변국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인도호랑이"라고도 불린다.

벵골호랑이는 주로 노란색에서 밝은 주황색 털에 검은 줄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팔다리의 배와 내부는 흰색이고 꼬리는 주황색이며 검은 색 고리가 지니고 있다. 돌연변이인 백호는 흰색에 갈색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평균적인 벵골호랑이의 몸길이는 수컷을 기준으로 2.4~3.6m, 체중은 140~320kg으로 호랑이 아종 중 시베리아호랑이 다음으로 크기가 크지만, 현재 시베리아호랑이의 야생 개체 수가 남획으로 수가 줄면서 소형화되었기 때문에 서로 크기가 비슷비슷해지고 있다.

벵골호랑이는 호랑이 중에서 가장 개체 수가 많은 개체로 네팔·인도·방글라데시의 순다르반스 등에 분포한다. 옛날에는 인도 전역을 비롯하여 네팔, 방글라데시, 태국까지 분포하였으나 현재는 밀렵으로 인해 인도의 밀림, 또는 칸하 국립공원, 순다르반스 국립공원 등 10개 이하의 보호 구역, 방글라데시, 네팔에만 서식하고 있다.

임신 기간은 105일이며 12~2월이 발정기이다. 새끼는 1~5마리를 낳고 1년 6개월이 지나면 성체가 되어 독립한다. 수컷은 산속이나 하천을 돌아다니거나, 16시간으로 낮잠을 자면서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암컷은 새끼들을 돌보는 일을 한다. 평생 단독 생활을 하지만 어미와 새끼, 발정기 때의 암수는 서로 2마리 이상 무리를 짓기도 하며 번식기가 끝나면 평소와 같이 혼자서 생활한다.

벵골호랑이는 주로 사슴이나 가우르, 물소, 멧돼지 등의 덩치 큰 발굽 동물을 주식으로 하며 가끔식 토끼나 공작새, 회색랑구르원숭이 등의 소형 동물을 노리기도 한다. 다치거나 늙는 등 사냥하기에는 힘이 약해지거나 잡아먹을 동물이 없을 경우에는 사람을 잡아먹는 일도 있다.

이외에도 인도표범, 승냥이 등과 경쟁 관계에 놓여 있어 서로 적대하거나 상대 측의 새끼를 노리기도 한다. 인도에는 아시아사자도 분포하고 있어 야생에서 유일하게 사자와 공존하고 있는 호랑이이기는 하지만, 벵골호랑이는 단독 생활에 덤불이 무성한 장소, 아시아사자는 무리 생활에 나무가 듬성듬성 서 있는 사바나를 선호하기 때문에 서로 만나거나 영역 싸움으로 대치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현재 동물원에 전시되거나 민간에서 애완용으로 길러지는 등 인간에서 사육되고 있는 모든 백호는 1951년 인도에서 포획된 수컷 벵골호랑이 '모한'에서 비롯되었으며, 따라서 현재 백호 유전자는 호랑이 중에서 벵골호랑이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베리아호랑이 등 타 호랑이에서 백호가 태어난 경우에 계보를 올라가보면 벵골호랑이의 DNA가 검출되기도 한다. 그렇다보니 백호를 얻으려는 사람들에 의해 근친혼으로 돌연변이를 가진 새끼를 낳는 등 욕심에 의해 고통 받고 있는 종이기도 하다.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뱅골호랑이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

카스피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

시베리아호랑이
[[파일:P.t.altaica Tomak Male.jpg|300px]]
학명
Panthera tigris altaica
Temminck, 1884
생물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아목 고양이아목(Feliformia)
고양이과(Felidae)
표범속(Panthera)
호랑이(P. tigris)
아종 시베리아호랑이(P. t. altaica)
보전 상태
멸종위기등급 위기.png

시베리아호랑이(Siberian tiger)는 포유강 식육목 고양잇과 표범속에 속하는 호랑이의 아종 중 하나로, 현존하는 호랑이 중에서 가장 덩치가 크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권에서 가장 친숙한 호랑이로 "한국호랑이", "아무르호랑이", "백두산호랑이", "조선범(문화어)", "만주호랑이", "우수리호랑이", "동북호랑이" 등으로도 불린다.

평균적인 시베리아호랑이의 몸길이는 수컷이 2.2~3.8m, 암컷 1.8~2.8m에 몸무게는 수컷이 150~350kg, 암컷이 100~200kg이다. 과거 시베리아호랑이 수컷의 평균체중은 215kg이고 암컷은 137kg였지만, 현재는 남획으로 소형화가 진행되어 수컷의 평균체중은 176kg이고, 암컷은 118kg이다. 같은 줄무늬를 가진 호랑이는 없으며 한 호랑이 안에서도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줄무늬가 각각 다르다. 털빛깔은 황갈색이고 여름에는 다소 짙어지나 대체로 남방계 아종보다 엷으며, 몸 아래쪽의 흰 부분이 보다 넓다. 시호테알린 산맥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극동의 프리모르스키 지방과 하바롭스크 지방에만 분포한다.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시베리아호랑이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

남중국호랑이

인도차이나호랑이

말레이호랑이

순다호랑이

자바호랑이

발리호랑이

수마트라호랑이

각주

["Panthera t. tig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