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롤라

태풍 할롤라
태풍 정보
발생 2015년 7월 11일 오전 9시 (KST)

2015년 12호 태풍 할롤라(HALOLA)는 날짜변경선을 넘어온 허리케인으로 날짜변경선을 넘어오면서 태풍으로 함께 기록이 되게 되었다. 이름의 뜻은 하와이 남자아이이다.

진로[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7월 11일 오전 9시 (KST) 미국 존스턴 환초 남서쪽 약 695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이 꾸준히 서진을 하다가 날짜변경선을 넘어와서 12호 태풍 할롤라가 되었다. NOAA : 새로운 관제소와 컨택하도록. 11호 태풍 낭카와 비슷한 진로를 밟고 있다. 아무래도 직전에 앞서 간 태풍이 갔던 진로를 그대로 따라가는 법칙에 충실한 듯. 다만 낭카보다는 세력이 작고, 조금 더 북쪽에 위치한지라 우무래도 크게 커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7월 18일 정오경에 열대 저압부로 약화되면서 소멸 판정을 받았으나, 7월 20일 오전 9시에 다시 세력을 회복예토전생? 태풍 판정을 받았다. 일본 기상청에서는 낭카와 비슷한 진로를 밟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는데... 어째 드리프트를 하지 못하고 계속 서쪽으로 직진모드를 며칠째 유지하고 있는 상황 7월 23일 기준으로는 제주도와 일본 사이를 통과하여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진로인데 아직도 진로가 유동적인 상황.(20일쯤 예상진로는 일본열도를 관통해 동해상으로 가는 것이었다) 아무튼 이녀석이 계속 서진하면서 장마전선을 위로 밀어올리면서 한동안 마른장마 모드였던 한반도에 폭우가 시작된 것은 덤.

7월 24일 드디어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해상에서 드리프트를 시작하여 북쪽으로 올라오기 시작하였다. 7월 15일 기준 진로는 제주도와 일본 사이를 통과하여 대한해협을 타고 올라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면 앞서 지나갔던 낭카보다 더 서쪽으로 가는 진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