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400px == 개요 == 생전에 나쁜 죄를 지은 사람들이 죽어서 간다는 일종의 명계.불교에서 말하는 저승의 일종이다. == 최종 보...)
태그: 분류가 필요합니다!
 
잔글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File|file): +[[파일:))
 
(사용자 7명의 중간 판 11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File:지옥.jpg|400px]]
[[파일:지옥.jpg|섬네일]]
== 개요 ==
'''지옥'''([[地]]獄)은 [[땅]] 밑의 [[감옥]]을 뜻하는 말로, 죄를 짓고 죽은 사람들이 간다는 [[사후세계]](저승)의 일종이다.
생전에 나쁜 죄를 지은 사람들이 죽어서 간다는 일종의 명계.불교에서 말하는 저승의 일종이다.
 
== [[최종 보스]]:염라대왕 ==
== 유래 ==
[[File:염라대왕.jpg|400px]]
엄밀히 말해서 지옥이라는 용어 자체는 [[불교]]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스크리트어]]의 나라카(naraka) 또는 니라야(niraya)를 [[한자]]로 [[번역]]한 말이다. 다만 죄를 지은 사람들이 사후에 가는 형벌 시설의 개념은 많은 [[종교]]의 사생관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아시아 ==
아래 내용들은 대부분 아시아에 있는 속설 (한국,일본,중국등)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다.
=== [[최종 보스]]:염라대왕 ===
[[파일:염라대왕.jpg|400px]]


사람들은 대부분 지옥의 왕이라고 하면,염라대왕을 떠올린다.왜냐하면,염라대왕은 거짓말을 하거나,욕을 한 사람의 혀를 뽑을 뿐만 아니라,살아생전 착한 일을 많이 했는지,나쁜 일을 했는지 심판을 하기도 한다.염라대왕 옆에는 '''천 파리경'''이 있는데,착한 일과,죄를 다 비춘다.착한 일을 많이 했을 땐,천국으로 보낼 가능성이 높지만,그러지 않을 시에는 사람들이 잘 알듯 여러 각종 지옥에 떨어트린다.한 마디로 저승사자와 여러 사탄들을 거느리고 있는 지옥의 [[최종 보스]]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지옥의 왕이라고 하면,염라대왕을 떠올린다.왜냐하면,염라대왕은 거짓말을 하거나,욕을 한 사람의 혀를 뽑을 뿐만 아니라,살아생전 착한 일을 많이 했는지,나쁜 일을 했는지 심판을 하기도 한다.염라대왕 옆에는 '''천 파리경'''이 있는데,착한 일과,죄를 다 비춘다.착한 일을 많이 했을 땐,천국으로 보낼 가능성이 높지만,그러지 않을 시에는 사람들이 잘 알듯 여러 각종 지옥에 떨어트린다.한 마디로 저승사자와 여러 사탄들을 거느리고 있는 지옥의 [[최종 보스]]이다.
=== 지옥의 망령:사탄 ===
=== 지옥의 망령:사탄 ===
[[File:사탄.jpg|400px]]
지옥에서 주로 지옥에 떨어진 사람들에게 끔찍한 고통을 준다는 존재이다.지옥의 사탄은 이 사진 외에 여러 종류가 있다.
 
=== 불교 지옥 ===
대부분 사람들이 죽으면 간다고 여겨지며, 영원히 그 곳에서 고통받는 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윤회한다. 총 10개의 지옥이 존재한다.
*도산지옥(진광대왕)
*: 사후 7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진광대왕이 다스리는 첫 번째 지옥이다. 목 마른 사람에게 물을 준 공덕이 없는 사람이 떨어지게 되는데, 도깨비들이 죄인을 가시처럼 솟아오른 뾰족한 칼산에 던진다.
*화탕지옥(초강대왕)
*: 사후 14일째가 되는 날 가게 되며, 초강대왕이 다스리는 두 번째 지옥이다.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준 공덕이 없는 사람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죄인을 펄펄 끓는 가마솥에 던진다.
*한빙지옥(송제대왕)
*: 사후 21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송제대왕이 다스리는 세 번째 지옥이다. 음탕한 생각이나 행동을 한 사람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죄인을 얼음 구덩이에 던져 묻는다.
*검수지옥(오관대왕)
*: 사후 28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오관대왕이 다스리는 네 번째 지옥이다. 함정에 빠진 사람을 구해주지 않고, 길막힌 곳을 뚫어준 공덕이 없는 사람들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칼로 된 숲에 죄인을 집어던진다.
*발설지옥(염라대왕)
*: 사후 35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염라대왕이 다스리는 다섯 번째 지옥이다. 욕설과 거짓말 등 말로써 죄를 저지른 사람들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형틀에 죄인을 묶어놓고, 죄인의 혀를 길게 뽑은 뒤, 소로 쟁기를 갈며, 거기서 끝내지 않고, 혀에 나무를 심는다.
*독사지옥(변성대왕)
*: 사후 42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변성대왕이 다스리는 여섯 번째 지옥이다. 살인, 강도, 고문 등 중업적인 죄를 지은 사람들이 가게 되며, 굶주린 뱀이 죄인의 몸을 휘감는다.
*거해지옥(태산대왕)
*: 사후 49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태산대왕이 다스리는 일곱 번째 지옥이다. 대부분의 중생들은 이 곳에서 생전의 업에 따라 환생을 하게 되지만, 태산대왕의 심판은 운 좋게 통과했어도 다른 죄가 더 있다면, 3개의 지옥 관문을 더 거쳐야 한다. 돈을 많이 받고도 나쁜 음식을 대접한 자, 쌀을 팔아도 되를 속여 적게 준 사람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커다란 톱으로 죄인의 몸을 가른다.
*철상지옥(평등대왕)
*: 사후 100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평등대왕이 다스리는 여덟 번째 지옥이다. 태산대왕의 재판 후, 이 지옥으로 오게 되면, 천상문은 닫히게 되므로, 이 곳에 온 중생들은 최종 10번째 지옥에서 천상계로의 환생은 불가능하다. 생전에 나쁜 방식으로 돈을 모은 사람들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죄인을 가시가 박힌 침대에 눞이거나, 죄인의 몸에 대못을 박는다.
*풍도지옥(도시대왕)
*: 사후 1년째 되는 날 가게 되며, 도시대왕이 다스리는 아홉 번째 지옥이다. 배우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탐한 사람이 가게 되며, 심한 칼바람이 불어와 죄인의 살을 에이게 한다.
*흑암지옥(오도전륜대왕)
*: 사후 3년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오도전륜대왕이 다스리는 마지막 지옥이다. 이 곳을 끝으로 중생들은 생전의 업에 따라 윤회하게 된다. 다만, 태산대왕의 심판에서, 평등대왕의 심판으로 넘어오게 되면, 천상문을 닫히게 되므로, 천상문을 제외한 다섯 가지의 문을 향해 나아가며, 윤회하게 되는 곳은 자신의 업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여기까지 왔음에도 불구하고, 죄가 많이 남아있다면, 그 중생은 팔한지옥, 팔열지옥이 있는 지옥도를 향해 가게 된다. 부모와 스승의 물건을 훔친 사람이 가게 되며, 죄인은 아무것도 없는 암흑 속에 갇혀 지내야 한다.


지옥에서 주로 지옥에 떨어진 사람들에게 끔찍한 고통을 준다는 존재이다.지옥의 사탄은 이 사진 외에 여러 종류가 있다.
== 기독교 ==
=== 여러가지 지옥 ===
아래는 [[기독교]]에서 즉 [[성경]]에서 표현된 지옥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다.
실존상 존재하는 지옥을 나열한다.
=== 루시퍼 ===
*살인자 지옥:생전에 살인을 저지른 사람이 가는 곳.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정육점과 비슷해 보이는 곳으로 오게 된다.이 곳에서는 사탄이 칼로 죄인의 몸을 자른다.
타락한 천사로, 지옥의 왕이다. 사탄들을 거느리고 있다.
*시기 질투자 지옥:생전에 남을 시기한 사람이 가는 지옥.사탄이 죄인을 높은 낭떠러지에서 떨어트린다.
=== 사탄 ===
*말 범죄자 지옥:사람들이 흔히 잘 알고 있는 '''발설지옥'''이 이 곳이다.거짓말,욕설 등으로 남에게 말로 상처를 입힌 사람은 죽어서 이 지옥에 떨어진다.
지옥 내에서, 높은 지휘에 있는 악마들.
이 지옥에서는 사탄들이 죄인의 혀에 대못을 박고,그 입을 바늘로 꿰메며,그 혀에 용암을 붓는다고 한다.
=== 귀신 ===
*악평자 지옥:살아생전 악평한 사람이 죽어서 가는 지옥.여기서 '''악평'''이란,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을 하는 것을 말한다.악평은 순식간에 소문으로 퍼지게 되며,악평의 타겟은 큰 상처를 입게 된다.악평한 자가 이 지옥에 떨어지면,사탄들이 창으로 생식기를 찌르고,도끼로 몸을 자른다고 한다.
{{각주}}
*거짓말 지옥:거짓말은 자신이 말로 뱉었을 땐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하는 말장난 처럼 보이지만,사실 그 거짓말을 당하면,그 사람은 큰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된다.거짓말 한 사람이 지옥에 떨어지면,사탄들이 죄인 입 안에 [[]]을 집어 넣는다.
[[분류:사후세계]]
*불평불만한 자들의 지옥:말로 자신의 입을 더럽힌 사람들이 가는 지옥으로,여러 뱀들이 죄인의 몸을 휘감는다.
*자살자 지옥:자살한 자들이 곧 바로 가는 지옥이다.이 곳에 도착하면,사탄이 죄인을 낭떠러지로 떨어트리는데,이 낭떠러지 땅에는 날카로운 칼 가시들이 박혀 있다.죄인은 바로 이 칼 가시에 꽂히게 된다.
*인터넷 중독자 지옥: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이 가는 지옥.여기에서는 사탄이 죄인의 눈을 파고,몸을 분해한다.
*마약 중독자 지옥:마약(술,담배) 등에 중독된 사람들이 가는 지옥이다.사탄은 죄인의 팔과 다리를 잘라 [[얼음]] 속에 파묻어 두고,남은 몸통은 [[나무]]에 묶어 놓는다.그러고는 더러운 시궁창 물을 먹인다고 한다.
*물질주의자 지옥:살아 생전 돈을 좋아했던 사람들이 죽어서 가는 지옥.여기에는 거대한 동전이 있으며,이 동전에 서 있으면,도끼가 내려와 죄인의 몸을 가른다고 한다.
*물질주의자2:물질만능주의에 푹 빠져,사람보다 돈이 중요하고,기름보다 멋진 외재차를 부러워 하며,사탄이 쌓아주는 양식이 없어질까 두려워 떨며,온갖 욕심을 채우고 살던 사람들이 가는 지옥.사탄은 [[불]]이 타오르고 있는 커다란 기둥에 사람을 올려놓았고,이 사람들은 영원히 [[화형]] 고통을 받게 된다.
*음란물을 만든 자들의 지옥:음란물을 만든 자들이 가는 지옥이다.이 지옥에 떨어지면,사람들은 기구에 메달려 팔과 다리가 잘려 나가 기계를 통과하는데,기계에서는 팔과 다리를 잘게 잘라 분해를 해 버린다.
*동물 성관계 한 자들의 지옥:동물을 살해한 자들이 가는 지옥.이 곳에 가게 되면,사탄들이 사람의 몸을 꽈배기처럼 만든다.그렇게 되면,사람의 몸에서는 [[]]가 뚝뚝 흘러내리고,그 사람의 피를 받아먹는 사탄도 있다.
*낙태자 지옥:낙태를 한 사람이 가는 지옥.이 곳에는 나뭇잎이 없는 앙상한 나무가 있다.여기에는 누에고치처럼 생긴 열매가 있다.이 안에는 알몸을 한
여자가 있는데,뾰족뾰족한 쇠가시가 박혀 있다.여기에는 아이를 낳지 않고,

2022년 8월 29일 (월) 01:27 기준 최신판

지옥.jpg

지옥(獄)은 밑의 감옥을 뜻하는 말로, 죄를 짓고 죽은 사람들이 간다는 사후세계(저승)의 일종이다.

유래[편집 | 원본 편집]

엄밀히 말해서 지옥이라는 용어 자체는 불교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스크리트어의 나라카(naraka) 또는 니라야(niraya)를 한자번역한 말이다. 다만 죄를 지은 사람들이 사후에 가는 형벌 시설의 개념은 많은 종교의 사생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시아[편집 | 원본 편집]

아래 내용들은 대부분 아시아에 있는 속설 (한국,일본,중국등)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다.

최종 보스:염라대왕[편집 | 원본 편집]

염라대왕.jpg

사람들은 대부분 지옥의 왕이라고 하면,염라대왕을 떠올린다.왜냐하면,염라대왕은 거짓말을 하거나,욕을 한 사람의 혀를 뽑을 뿐만 아니라,살아생전 착한 일을 많이 했는지,나쁜 일을 했는지 심판을 하기도 한다.염라대왕 옆에는 천 파리경이 있는데,착한 일과,죄를 다 비춘다.착한 일을 많이 했을 땐,천국으로 보낼 가능성이 높지만,그러지 않을 시에는 사람들이 잘 알듯 여러 각종 지옥에 떨어트린다.한 마디로 저승사자와 여러 사탄들을 거느리고 있는 지옥의 최종 보스이다.

지옥의 망령:사탄[편집 | 원본 편집]

지옥에서 주로 지옥에 떨어진 사람들에게 끔찍한 고통을 준다는 존재이다.지옥의 사탄은 이 사진 외에 여러 종류가 있다.

불교 지옥[편집 | 원본 편집]

대부분 사람들이 죽으면 간다고 여겨지며, 영원히 그 곳에서 고통받는 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윤회한다. 총 10개의 지옥이 존재한다.

  • 도산지옥(진광대왕)
    사후 7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진광대왕이 다스리는 첫 번째 지옥이다. 목 마른 사람에게 물을 준 공덕이 없는 사람이 떨어지게 되는데, 도깨비들이 죄인을 가시처럼 솟아오른 뾰족한 칼산에 던진다.
  • 화탕지옥(초강대왕)
    사후 14일째가 되는 날 가게 되며, 초강대왕이 다스리는 두 번째 지옥이다. 배고픈 사람에게 밥을 준 공덕이 없는 사람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죄인을 펄펄 끓는 가마솥에 던진다.
  • 한빙지옥(송제대왕)
    사후 21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송제대왕이 다스리는 세 번째 지옥이다. 음탕한 생각이나 행동을 한 사람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죄인을 얼음 구덩이에 던져 묻는다.
  • 검수지옥(오관대왕)
    사후 28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오관대왕이 다스리는 네 번째 지옥이다. 함정에 빠진 사람을 구해주지 않고, 길막힌 곳을 뚫어준 공덕이 없는 사람들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칼로 된 숲에 죄인을 집어던진다.
  • 발설지옥(염라대왕)
    사후 35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염라대왕이 다스리는 다섯 번째 지옥이다. 욕설과 거짓말 등 말로써 죄를 저지른 사람들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형틀에 죄인을 묶어놓고, 죄인의 혀를 길게 뽑은 뒤, 소로 쟁기를 갈며, 거기서 끝내지 않고, 혀에 나무를 심는다.
  • 독사지옥(변성대왕)
    사후 42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변성대왕이 다스리는 여섯 번째 지옥이다. 살인, 강도, 고문 등 중업적인 죄를 지은 사람들이 가게 되며, 굶주린 뱀이 죄인의 몸을 휘감는다.
  • 거해지옥(태산대왕)
    사후 49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태산대왕이 다스리는 일곱 번째 지옥이다. 대부분의 중생들은 이 곳에서 생전의 업에 따라 환생을 하게 되지만, 태산대왕의 심판은 운 좋게 통과했어도 다른 죄가 더 있다면, 3개의 지옥 관문을 더 거쳐야 한다. 돈을 많이 받고도 나쁜 음식을 대접한 자, 쌀을 팔아도 되를 속여 적게 준 사람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커다란 톱으로 죄인의 몸을 가른다.
  • 철상지옥(평등대왕)
    사후 100일째 되는 날 가게 되며, 평등대왕이 다스리는 여덟 번째 지옥이다. 태산대왕의 재판 후, 이 지옥으로 오게 되면, 천상문은 닫히게 되므로, 이 곳에 온 중생들은 최종 10번째 지옥에서 천상계로의 환생은 불가능하다. 생전에 나쁜 방식으로 돈을 모은 사람들이 가게 되며, 도깨비들이 죄인을 가시가 박힌 침대에 눞이거나, 죄인의 몸에 대못을 박는다.
  • 풍도지옥(도시대왕)
    사후 1년째 되는 날 가게 되며, 도시대왕이 다스리는 아홉 번째 지옥이다. 배우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탐한 사람이 가게 되며, 심한 칼바람이 불어와 죄인의 살을 에이게 한다.
  • 흑암지옥(오도전륜대왕)
    사후 3년째 되는 날 가게 되며, 오도전륜대왕이 다스리는 마지막 지옥이다. 이 곳을 끝으로 중생들은 생전의 업에 따라 윤회하게 된다. 다만, 태산대왕의 심판에서, 평등대왕의 심판으로 넘어오게 되면, 천상문을 닫히게 되므로, 천상문을 제외한 다섯 가지의 문을 향해 나아가며, 윤회하게 되는 곳은 자신의 업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여기까지 왔음에도 불구하고, 죄가 많이 남아있다면, 그 중생은 팔한지옥, 팔열지옥이 있는 지옥도를 향해 가게 된다. 부모와 스승의 물건을 훔친 사람이 가게 되며, 죄인은 아무것도 없는 암흑 속에 갇혀 지내야 한다.

기독교[편집 | 원본 편집]

아래는 기독교에서 즉 성경에서 표현된 지옥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다.

루시퍼[편집 | 원본 편집]

타락한 천사로, 지옥의 왕이다. 사탄들을 거느리고 있다.

사탄[편집 | 원본 편집]

지옥 내에서, 높은 지휘에 있는 악마들.

귀신[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