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상대주의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3일 (수) 23:18 판 (→‎개요)

틀:종교 틀:학술 관련 정보

개요

어떤 하나의 종교에 대한 절대적인 타당성이나 구원문제 등을 부정하고, 모든 종교는 각각의 사람에 따라서 그 진리가 상대적이라고 보는 사상. 여러 종교가 공존해야 한다고 보는 "종교다원주의"와는 엄밀하게 보면 다른 개념이지만, 통상적으로는 이 두 용어는 혼용되어서 사용되거나 서로 같은개념으로 알고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즉 종교상대주의는 자신에게는 A종교가 최고의 진리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B종교(무신론까지 포함한다)가 최고의 진리일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열어놓는 것을 의미하며, 종교다원주의는 "A종교와 B종교가 공존해야 한다"는 주장부터 시작하여 "A종교와 B종교는 이런 공통점이 있으니 통합 가능성이 있다"까지 갈 수 있는 이야기인 것이다.

유래

논란

종교 상대주의는 종교 고유의 배타성(특히 진리를 주장하는 종교의 특성상)으로 인해 종교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비판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광신도에 가까운 종교인들에 시달린 비종교인들은 제발 이 정도 선이라도 지켜주었으면 하는 최소한의 허용 기준치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배타성이 강한 종교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

유일신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들에게서 이런 모습이 유독 많이 나타나는 측면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로 기독교(특히 근본주의 개신교)의 입장에서는 경전인 성경에서 "예수 이외에 다른 구원은 없다"라고 말하고 있으니 다른 종교는 죄다 가짜가 되어버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