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게임: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41번째 줄: 41번째 줄:


*[[다키스트 던전]]
*[[다키스트 던전]]
*[[유메닛키]]
*[[염소 시뮬레이터]]


=인디게임 개발사=
=인디게임 개발사=

2016년 4월 30일 (토) 20:52 판

소개

개인이나 소규모의 팀이 소자본으로 개발한 게임을 칭한다. 정확하게 인디 게임의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다. 스팀의 등장과 함께 디지털 다운로드 시장의 규모가 커지자 활발하게 개발되기 시작했다.

특징

인디 게임들은 대부분이 개발사의 자본과 기술력이 메이저 게임 회사들에 비해 떨어지다보니 게임메이커RPG 쯔꾸르같은 라이센스가 싸거나 간단히 만들 수 있는 게임 제작 툴로 많이 만들어지며 개중에는 개발사의 역량에 따라 유니티로도 개발되는 경우도 있다.

더 나아가 개발비 충당을 위해 킥스타터로 모금을 하거나 스팀의 얼리 액세스 시스템을 통해 베타판을 팔아 개발비를 충당한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정식 출시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픽은 도트 노가다나 플래시 2D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게임들이 많은데 상기 언급된 기술력과 자본 부족으로 인해 3D로 만들 여건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다.

전반적 오해

동인 게임

둘다 소규모 집단이 만드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동인 게임과 인디 게임을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있는데 동인 게임은 「아마추어 집단이 취미로 만든 게임」에 가깝고 인디 게임은 「정식 소규모 개발사에서 팔기 위해 만든 소자본으로 만든 게임」에 가깝다. 즉 동인 게임은 인디 게임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지만 인디 게임은 동인 게임이라고 보기 힘들다.

이렇다보니 동인 게임은 2차 창작성 팬게임들이 많은 반면 인디 게임은 패러디, 오마쥬 수준으로만 그치지 2차 창작성 게임들은 저작권 문제로 일절 나오지 않는다.

최근 일본 동인 게임 서클들이 만든 1차 창작성 동인 게임들이 스팀에서 판매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인디게임 제작 관련 동영상

인디게임 목록

인디게임 개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