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26일 (화) 20:04 판

틀:종교

개요

이슬람교는 6세기 무함마드가 주창한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이다.

아라비아 반도에서 발흥한 이슬람교는 무함마드 이후 정복 전쟁을 통해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이베리아 반도 등지에 이슬람 제국을 건설하였다. 15세기에는 이슬람화된 투르크인들의 오스만 제국비잔티움 제국을 꺾으며 유럽까지도 퍼져, 특히 알바니아는 이슬람교가 다수이다. 비슷한 시기 동남아시아도 이슬람화되었다. 서유럽의 기독교가 근대에 수없이 두들겨 맞은 것과는 달리 이슬람교는 오늘날에도 중동 지역에서 사회의 주된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이슬람교의 종파로는 크게 다수파인 수니파이란을 중심으로 한 시아파가 있다.

이슬람교의 경전은 쿠란이다. 국내 이슬람 연구가들을 중심으로 '꾸란'이라고 표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이는 외래어 표기법을 무시한 다소 자의적인 표기이며, '쿠'가 아니라 '꾸'라고 표기한다고 해서 특별히 원어 발음에 더 가까워진다고 보기도 어렵다.

신자인 무슬림들이 지켜야 할 의무로 신앙고백(샤하다), 기도(살라트), 자선(자카트), 단식(사움), 순레(하즈)가 있다.

역사

세계의 이슬람교

한국의 이슬람교

대한민국에서는 체류 외국인이나 귀화인들을 중심으로 종교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내 이슬람 성원은 이태원의 중앙성원을 비롯, 전국에 15개소가 있다. 다만 한국같은 경우 이슬람교인이 생활하기에는 상당히 불편한 국가임에는 분명하다. 사회적인 편견과, 술과 돼지고기를 비롯한 율법과의 충돌 문제 등 걸리는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