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계: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big>Musical Scale</big><ref>보통은 스케일(Scale)이라고 줄여 부른다. 한국에서도 자주 쓰는 표현.</ref> == 개요 == 음악에서 음높이가 낮은 음부...)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big>Musical Scale</big><ref>보통은 스케일(Scale)이라고 줄여 부른다. 한국에서도 자주 쓰는 표현.</ref>
'''음계'''(音階, {{llang|en|Musical Scale}}) 또는 '''스케일'''(Scale)[[음악]]에서 음높이가 낮은 음부터 순서대로 배열해놓은 걸 뜻한다. 쉽게 말해 도레미파솔라시도.
== 개요 ==
[[음악]]에서 음높이가 낮은 음부터 순서대로 배열해놓은 걸 뜻한다. 쉽게 말해 도레미파솔라시도.


== 상세 ==
== 상세 ==
음계는 [[조표]](Key Signature)에 따라 달라진다. 악보를 보면 높은음자리표랑 같이 샵(♯)이나 플랫(♭)이 여러 개씩 붙어있는 걸 볼 수 있는데, 그게 [[조표]]다. 샵이나 플랫 개수에 따라 달라지며, 무슨 장조, 무슨 단조 하는 게 다 조표 얘기다. 장조(Major Scale)는 보통 밝고 신나는 느낌을 주고, 단조(Minor Scale)는 슬프고 서정적인 느낌을 주는 음계이다. 하지만 리듬에 따라서도 곡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그런 건 아니다. 예를 들면 [[프로듀스 101 시즌2]]의 [[나야 나 (PICK ME)|나야나]]댄스곡 버전으로 들으면 신나는데, 피아노 버전으로 들으면 슬픈 걸 볼 수 있다.
음계는 [[조표]](Key Signature)에 따라 달라진다. 악보를 보면 높은음자리표랑 같이 샵(♯)이나 플랫(♭)이 여러 개씩 붙어있는 걸 볼 수 있는데, 그게 [[조표]]다. 샵이나 플랫 개수에 따라 달라지며, 무슨 장조, 무슨 단조 하는 게 다 조표 얘기다. 장조(Major Scale)는 보통 밝고 신나는 느낌을 주고, 단조(Minor Scale)는 슬프고 서정적인 느낌을 주는 음계이다. 하지만 리듬에 따라서도 곡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그런 건 아니다. 예를 들면 [[프로듀스 101 시즌2]]의 [[나야 나 (PICK ME)|나야나]]》도 댄스곡 버전으로 들으면 신나는데, 피아노 버전으로 들으면 슬픈 걸 볼 수 있다.


음계의 시작점이 되는 음을 '''으뜸음'''이라고 하며, 으뜸음은 조표에 따라 달라진다. 장조에서 으뜸음은 도, 단조에서 으뜸음은 라이다.  
음계의 시작점이 되는 음을 '''으뜸음'''이라고 하며, 으뜸음은 조표에 따라 달라진다. 장조에서 으뜸음은 도, 단조에서 으뜸음은 라이다.  

2020년 8월 21일 (금) 19:54 판

음계(音階, 영어: Musical Scale) 또는 스케일(Scale)은 음악에서 음높이가 낮은 음부터 순서대로 배열해놓은 걸 뜻한다. 쉽게 말해 도레미파솔라시도.

상세

음계는 조표(Key Signature)에 따라 달라진다. 악보를 보면 높은음자리표랑 같이 샵(♯)이나 플랫(♭)이 여러 개씩 붙어있는 걸 볼 수 있는데, 그게 조표다. 샵이나 플랫 개수에 따라 달라지며, 무슨 장조, 무슨 단조 하는 게 다 조표 얘기다. 장조(Major Scale)는 보통 밝고 신나는 느낌을 주고, 단조(Minor Scale)는 슬프고 서정적인 느낌을 주는 음계이다. 하지만 리듬에 따라서도 곡의 분위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그런 건 아니다. 예를 들면 프로듀스 101 시즌2의 《나야나》도 댄스곡 버전으로 들으면 신나는데, 피아노 버전으로 들으면 슬픈 걸 볼 수 있다.

음계의 시작점이 되는 음을 으뜸음이라고 하며, 으뜸음은 조표에 따라 달라진다. 장조에서 으뜸음은 도, 단조에서 으뜸음은 라이다.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