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QolonQ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9월 4일 (월) 22:23 판
언어별 명칭
한국어 여드름
영어 Acne, Zit, Pimple

개요

모공이 막히면 피지가 쌓여서 겉부분의 피부가 불룩 튀어나오는 것. 종양의 일종이다. 여드름이 어떻게 나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졌으나, 여드름이 도대체 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흔히 여드름하면 얼굴에 보기 싫게 나는 것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부위를 막론하고 어느 곳에도 날 수 있는 게 여드름이다. 특히 잘 보이지도 않는데 드럽게 아픈 것으로 유명한 등드름어깨드름은 악명이 높다. 얼굴에 나는 거라도 이마, , 인중 같은 부위 역시 악명이 높은 편이다.

호르몬 변화가 불규칙적인 사춘기 시기에 잘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피부 관리를 제대로 안 하면 어른이라도 날 수 있다. 만약 피부가 지성이라면 피지가 많은 편이라서 여드름이 잘 날 수 있다는 뜻이니 피부 관리에 신경을 더더욱 쓰는 게 좋다.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건 좋지 않은데, 손에 있는 세균 때문에 곪을 수도 있고, 자국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 만약 짜야 한다면 손과 얼굴을 깨끗하게 씻고 나서 자국이 남지 않도록 뒤처리를 제대로 하도록 하자. 짠 자리에 메X폼을 붙이거나 연고를 바르거나 하면 된다.

여드름을 짰는데 노란 고름이 깔끔하게 나왔을 때의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래서인지 유튜브 등지에 여드름 짜는 영상이 상당히 많이 돌아다니는 중. 좀 혐오스러울 수 있으나 묵은 때를 벗겨내는 듯한 쾌감 때문에 찾는 사람이 많다. 이와 같은 원리로 묵은 귀지를 파내는 영상도 많이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