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의 4원칙: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 이 문서는 [http://ko.wikipedia.org/w/index.php?title=선거의_4원칙&action=history 위키백과]의 선거의 4원칙 문서에 기반하고 있다.  
* 이 문서는 위키백과의 [http://ko.wikipedia.org/w/선거의_4원칙 선거의 4원칙] 문서에 기반하고 있다.  


== 개요 ==
== 개요 ==
'''선거의 4원칙'''이란 현대의 거의 대부분의 민주국가가 선거제로서 채택하고 있는 원칙 네가지로, [[보통 선거]], [[평등 선거]], [[직접 선거]], [[비밀 선거]]로 구성된다. {{--|선거의 4원칙이 보장이 안 되는 곳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여기에 [[자유 선거]]의 원칙을 덧붙여 [[선거의 5원칙]]이라고 하기도 한다. 다만 국토가 너무 넓고 한 나라 안에서도 시차가 생기는 나라인 [[러시아]] (시간대 11개), [[오스트레일리아]] (시간대 3개), [[멕시코]] (시간대 3개), [[미국]] (시간대 6개)이나 [[캐나다]] (시간대 5개) 등 일부 국가에서는 직접 선거 대신 [[간접 선거]]를 채택하기도 한다.
'''선거의 4원칙'''이란 현대의 거의 대부분의 민주국가가 선거제로서 채택하고 있는 원칙 네가지로, [[보통선거]], [[평등선거]], [[직접선거]], [[비밀선거]]로 구성된다. {{--|선거의 4원칙이 보장이 안 되는 곳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여기에 [[자유선거]]의 원칙을 덧붙여 [[선거의 5원칙]]이라고 하기도 한다. 다만 국토가 너무 넓고 한 나라 안에서도 시차가 생기는 나라인 [[러시아]] (시간대 11개), [[오스트레일리아]] (시간대 3개), [[멕시코]] (시간대 3개), [[미국]] (시간대 6개)이나 [[캐나다]] (시간대 5개) 등 일부 국가에서는 직접 선거 대신 [[간접선거]]를 채택하기도 한다.
 


[[분류:정치학]]
[[분류:정치학]]
[[분류:선거 제도]]
[[분류:선거 제도]]

2015년 5월 11일 (월) 21:50 판

개요

선거의 4원칙이란 현대의 거의 대부분의 민주국가가 선거제로서 채택하고 있는 원칙 네가지로, 보통선거, 평등선거, 직접선거, 비밀선거로 구성된다. 선거의 4원칙이 보장이 안 되는 곳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여기에 자유선거의 원칙을 덧붙여 선거의 5원칙이라고 하기도 한다. 다만 국토가 너무 넓고 한 나라 안에서도 시차가 생기는 나라인 러시아 (시간대 11개), 오스트레일리아 (시간대 3개), 멕시코 (시간대 3개), 미국 (시간대 6개)이나 캐나다 (시간대 5개) 등 일부 국가에서는 직접 선거 대신 간접선거를 채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