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

계산기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3일 (토) 15:48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조선을(를) 추가함)

史官

과거에 실록에 편찬될 역사를 기록하던 관리들. 특히 조선의 사관들은 까지 징글징글하게 쫓아다니며 철저히 기록한 근성으로 유명하다. 뭐 덕분에 우리는 과거의 무슨일이 일어났고 어떤 대화가 일어났는지 세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지만... 사실 이 작자들이 워낙 철저하게 별의 별것을 다 기록해두는 바람에 국사 교과서에서 조선이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해졌다. 사관을 주깁시다 사관은 나의 원수 역덕후들은 좋아 죽는다 카더라

조선의 3대왕 태종이 낙마한뒤 자신의 낙마 사실을 기록하지 말라고 한 사실을 '기록'한 사관의 이야기가 유명하다.

인터넷 은어

오늘날 현실 및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 사고들을 철저하게 기록하는 위키의 기여자들을 일컫는다. 다른 말로는 위키니트라 한다. 다음 카페 여성시대가 일으킨 각종 병크들의 진행상황을 모조리 인터넷 문서로 기여하고 박제하고 반달된 문서를 복구하던 나무위키의 기여자들을 무도갤에서 사관에 빗대어 표현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리브레 위키니트들도 힘내자. 나무위키에 질수는 없어! 나무위키가 조선왕조실록이라면, 우리 리브레 위키는 승정원 일기가 되는 것은 어떠한가

하지만 이런 비유가 여성시대 사건에서 나온 드립일 뿐 큰 의미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다.

실제로 나무위키 내부에서도 오글거린다고 쓰지말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고, 최초 발생지인 무도갤에서도 더 이상 사관드립은 쓰지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