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길들이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이름별 게임을(를) 삭제함)
80번째 줄: 80번째 줄:
[[분류:모바일 게임]]
[[분류:모바일 게임]]
[[분류:넷마블]]
[[분류:넷마블]]
[[분류:이름별 게임]]
[[분류:롤플레잉 게임]]
[[분류:롤플레잉 게임]]
{{각주}}
{{각주}}

2016년 4월 23일 (토) 17:14 판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다음카카오, LINE[1]
개발사 넷마블몬스터
장르 싱글 플레이/캐릭터 컬렉션 ARPG(3D)
플랫폼 iOS, 안드로이드

몬스터길들이기는 넷마블의 1인 기반의 캐릭터 컬랙션 RPG 게임이다.

개요

넷마블몬스터[2]에서 제작한 모바일 RPG로 3명의 몬스터가 1조를 이루어 모험을 비롯한 각종 콘텐츠를 즐기는 게임이다.

시스템

기본적으로 3인 1조의 파티플레이 방식이며, 3명이 동시에 싸우는 팀 대전/영웅대전,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싸우는 레이드를 제외한 모든 콘텐츠는 한 번에 1명씩만 플레이하는 방식이다. 자신의 캐릭터의 체력이 부족할 때에는 대기하고 있는 다른 캐릭터로 교체할 수 있으며, 교체된 캐릭터는 체력을 회복하면서 일정시간 동안 전장으로 나올 수 없다. 기본적으로 골드가 기본 자원이며, 2015년 12월 현재는 모험지역(레이드, 전설의 탑), 무한대전, 팀 대전, 보스대전, 영웅대전을 할 수 있다.

모험지역

골드 혹은 몬스터의 경험치를 벌면서 장비, 영혼석, 초월의 깃털 등을 모을 수 있는 기본적인 콘텐츠이다. 입장시 열쇠를 소모한다.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컨트롤하거나 자동사냥을 통해서 몬스터가 자동적으로 사냥하게 할 수도 있다. 사냥을 할 때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살 수 있다. 게임이 처음 나왔을 때에는 자동 반복 기능이 없었지만 2015년 7월 업데이트로 자동 반복 기능이 추가되었다. 맨 처음에는 성장의 대륙 모험지역(자연, 습지, 암흑, 화염, 별, 영웅)만 있었지만 2014년 7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모험의 대륙 모험지역(개척지, 늪지대, 요새, )이 추가되었다. 이후 2015년 8월에는 이계의 대륙(절망의 섬)이 추가되었으며, 2015년 11월 패치로 성장의 대륙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는 난이도가 높은 새 모험지역인 절망의 대륙이 생겼다. 원래는 성장의 대륙에서만 경험치를 벌 수 있었지만 2015년 11월 패치 이후에는 모험의 대륙에서 경험치를 벌 수 있게 변경되었다. 한편 특정 요일에만 입장할 수 있고, 입장 횟수가 제한된 요일던전도 존재한다. 요일던전은 각 요일마다 특정한 테마의 보상을 갖고 있고(월요일 - 강화란, 화요일 - 몬스터, 수요일 - 높은 경험치, 목요일 - 장비, 금요일 - 골드) 경험치를 벌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3]

전설의 탑

2014년 11월에 추가된 콘텐츠로 던전 앤 파이터의 절망의 탑과 유사한 콘텐츠다. 일정한 층마다 보스를 잡아야 하거나 적 팀 파티와의 팀 대전에서 승리하라는 미션이 있으며, 미션 성공시에 정해진 보상이 주어진다. 입장할 때 열쇠를 소모하며, 층의 미션을 해결할 경우 다음 날이 되기 전까지 다음 층에 도전할 수 없다. 30층까지 있으며, 마지막 층의 보상은 전설 장비 뽑기권이 주어진다.

레이드

2015년 5월 패치로 추가된 콘텐츠이다. 몬스터길들이기에서 유일하게 다른 플레이어와 협동으로 플레이하는 콘텐츠로 4인이 1마리씩의 몬스터를 투입해서 레이드 보스를 물리치는 콘텐츠이다. 각 파티원들은 자신의 몬스터만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정해진 시간 안에 레이드 보스를 물리쳐야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레이드 파티는 공격형 하나, 방어형 하나, 지원형 하나, 복합형 하나씩으로만 구성할 수 있다. 2015년 12월 현재는 개척지 레이드 보스인 차르크 하나만 존재하며, 쉬움, 보통 난이도가 있다.

무한대전

매 라운드마다 정해진 적 몬스터들을 연속적으로 상대하여 최대한 많이 올라가는 것이 이 콘텐츠의 목표이다. 5번의 입장기회가 있으며, 입장 기회는 30분마다 하나씩 충전한다. 5배수 라운드마다 몬스터 테마와 맵 모양이 바뀌며, 3,5라운드에는 보스몬스터가 등장한다. 간혹 보너스 상자가 나와서 몬스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며, 몬스터의 진행을 방해하는 바닥의 장애물들도 등장한다. 골드/실버/브론즈 리그전 방식으로 진행되며, 리그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매주 목요일 6시에 리그(골드리그, 브론즈 리그, 실버 리그)/랭킹에 따라 정복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리그 강등/승격/유지 등이 결정된다. 참여횟수에 따라 최대 4성 몬스터 뽑기권을 얻을 수 있다. 정복점수로는 수정이나 강화란, 30레벨을 바로 만들어주는 물약 등을 구입할 수 있다. 몬스터 목록이 몇 차례 개편되었는데, 가장 최근에는 2015년 11월 대규모 패치로 개편된 것이다.

팀 대전

다른 플레이어의 파티와 3대 3 대전을 하는 콘텐츠이다. 한번에 최대 10회까지 입장기회가 있으며, 입장 기회는 1시간마다 1회씩 충전된다. 입장 기회를 모두 소비했을 때 입장하려면 수정을 하나씩 소비해야 한다. 자신의 파티를 선택한 뒤 자신의 파티원들에게 공격력 높은 적, 공격력 낮은 적, 방어력 높은 적, 방어력 낮은 적 중 하나를 타깃으로 삼아 공격하게 하는 옵션이 있다. 2015년 팀 대전 개편 전에는 방어력 높은 적을 공격하는 공격형 타깃, 공격력 높은 적을 공격하는 방어형 타깃, 공격력 낮은 적을 공격하는 지원형 타깃 옵션이 있었으며, 옵션에 따라 추가되는 능력치가 있었다. 팀 대전의 매칭 방식은 같은 리그의 점수대가 비슷한 상대를 랜덤으로 만나는 방식이며, 플레이어가 어떠한 방식으로도 컨트롤할 수 없고 정해진 스킬 순서와 타겟팅 설정에 의해 자동으로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무한대전과 마찬가지로 골드/실버/브론즈 리그전 방식으로 진행되며, 매주 목요일 6시에 리그/랭킹에 따라 승리점수를 받을 수 있고, 역시 리그 강등/승격/유지가 결정된다. 또한 참여횟수에 따라 40개까지 수정을 얻을 수 있다. 승리점수로는 7성장비나 전설장비 소환서를 살 수 있다.

보스대전

매주마다 바뀌는 보스를 상대로 최대한 점수를 많이 뽑아내는 것이 목표인 모드이다. 보스는 5주마다 돌아가면서 등장하며, 타락한 수호자, 습지의 주인, 암흑의 군주, 화염의 지배자, 불멸의 감시자 다섯 종류가 있다. 다른 콘텐츠와는 달리 입장 자체에는 기회제한이 없지만 자신이 기록한 점수는 하루에 한 번만 등록할 수 있다. 다만 자신이 더 좋은 점수를 기록했을 때에는 수정을 소비해서 자신의 점수를 갱신할 수 있다. 보스대전의 보스는 절대로 죽지 않으며, 시간이 지날 수록 광폭화되면서 공격력이 강해진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릭터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보스대전 도중에 각성상자가 나오면 공격력, 공격속도 등이 일정시간 동안 버프되면서 딜량이 강해지며, 이외에도 무한대전처럼 능력치 버프 상자가 나타난다. 보스대전도 골드/실버/브론즈 리즈전 방식으로 진행되며 매주 목요일 6시에 리그/랭킹에 따라 명예점수를 받을 수 있다. 명예점수로는 6성 몬스터나 7성 몬스터 소환서를 살 수 있으며, 특히 합성이나 루비뽑기로는 얻을 수 없고 이 명예점수 상점의 소환수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소환서 전용 몬스터의 소환서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영웅대전

자신의 팀 대전 파티를 3조씩 만든 뒤 다른 유저의 파티를 공격해서 점수를 얻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콘텐츠이다. 상대방 파티를 공격하면 상대방과 순위를 맞바꿀 수 있다. 팀대전에서 실버리그 이상이어야 입장이 가능하며, 7성 몬스터가 10마리 이상 있어야 한다. 다른 콘텐츠와는 달리 매일 보상이 주어지며, 골드, 이계장비 뽑기권, 초월의 깃털을 랭킹에 따라 보상으로 준다.

사라진 콘텐츠

예전에는 5성 이하 몬스터만의 팀 대전인 새내기 대전, 3-5성 몬스터의 강화를 5강을 초월해서 강화하게 하는 어둠 강화, 6성 몬스터를 8강까지 강화하게 하는 궁극 강화 등의 옵션이 있었다. 또한 탐험대도 있었는데 사용하지 않는 7성 몬스터를 일정 시간 동안 탐험대에 보낸 뒤 보상을 얻게 하는 콘텐츠였다. 보스를 잡으면 전설 장비를 강화하는 유물이나 레오 소환서를 모을 수 있었던 의회라는 콘텐츠도 있었으나 2015년 11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사라졌다.

길드 콘텐츠

몬스터길들이기는 유저들끼리의 모임인 길드가 있다. 이 길드는 유저들에게 추가적인 능력치 버프를 제공하는 길드 버프를 가지고 있다. 유저는 길드에 가입하거나 골드를 소모해서 길드를 만들 수 있다. 길드에 가입하면 매주 주말마다 적 길드원의 파티를 팀대전으로 겨루는 길드대전에 참여할 수 있다. 길드대전은 길드 전체의 랭킹에 따라 결정되며, 랭킹에 따라 수정 보상이 주어진다.

몬스터

몬스터길들이기에서 플레이하는 캐릭터를 몬스터라고 말한다. 허나 7성 몬스터들은 대다수가 인간이기에 인간길들이기라는 이명도 얻었다... 여하튼 몬스터는 자신만의 평타 공격과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스킬은 파티원 전체의 능력치를 올려주기도 한다. 몬스터는 등급에 따라 1성부터 7성까지 있으며, 스탯 배분과 스킬의 특성에 따라 공격형, 방어형, 지원형, 복합형으로 나누어진다. 몬스터 일람은 나무위키:몬스터길들이기/몬스터 도감 항목을 참조하자.

몬스터 육성

몬스터를 처음 얻었을 때에는 모험의 대륙에서 플레이하면 자동적으로 경험치가 올라간다. 플레이에 같이 참여한 몬스터는 직접 몬스터가 몹들과 싸우지 않아도 경험치가 올라간다. 몬스터 경험치는 등급과는 무관하게 일정하며 30레벨을 달성할 때 채워진다. 특정 몬스터를 처음으로 30레벨에 달성할 경우 10수정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몬스터는 다른 몬스터를 재료로 삼아서 강화할 수 있다. 강화 재료가 육성 몬스터와 동등급일 때에는 100% 확률로 강화되지만 강화 재료로 사용한 몬스터가 등급이 더 낮을 때에는 강화 확률이 줄어든다. 몬스터 강화는 5강까지 할 수 있다. 동일한 등급의 5강 30레벨 몬스터 둘을 이용해서 그 몬스터보다 한 등급 더 높은 몬스터를 얻을 수 있는데 이를 몬스터 합성이라고 한다. 7성 몬스터의 경우에는 5강, 30레벨이 될 경우 해당하는 7성과 동일한 7성을 강화재료로 삼아서 레벨 제한을 올릴 수 있는데, 이를 한계 돌파라고 한다. 한계돌파를 1회 할 경우 레벨 제한이 2씩 늘어나며, 한계돌파는 5회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즉, 한계돌파를 끝까지 할 경우 40레벨까지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원하지 않는 7성 몬스터 둘을 재료로 삼아서 자신이 선정한 7성 몬스터 9명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는 융합이라는 콘텐츠도 존재한다. 융합할 때에는 어떠한 골드도 소모하지 않는다. 2015년 11월 업데이트로 특정한 7성은 초월의 깃털을 재료로 삼아서 초월시킬 수 있다. 초월할 때에는 초월이 있는 40레벨, 5강인 7성 몬스터에 500개의 초월의 깃털을 재료로 삼은 뒤 초월 버튼을 누르면 된다.

몬스터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일부 몬스터는 모험지역에서 보상으로 주어진다. 또한 상점에서 수정뽑기나 우정포인트 뽑기를 통해 몬스터를 얻을 수 있다. 7성 몬스터는 6성 몬스터 둘을 합성해서 얻을 수도 있지만 그밖에 캐릭터 소환서라는 특수한 아이템을 70장 모은 뒤 소환 버튼을 눌러서 소환시킬 수 있다. 소환서는 화요일 요일던전이나 일부 모험지역에서 보상으로 주어지기도 하고, 상점에서 정액제 상품으로 구매하거나 보스대전에서 얻은 명예점수를 이용해서 살 수도 있다.

특수 몬스터

전투력은 없지만 등급과 상관없이 고정 강화확률을 가진 강화란(일란, 두란, 세란, 삐약란, 꼬꼬란, 황금란)과 자신과 유형이 동일한 7성 몬스터의 한계 돌파 재료로 사용 가능한 한돌몬(공격한돌몬, 방어한돌몬, 지원한돌몬, 복합한돌몬, 만능한돌몬)이 있다.

장비

2015년 현재는 몬스터 능력치를 올려주는 장비는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목걸이/반지), 5개의 영혼석, 보주[4]가 있다. 무기와 반지, 영혼석 일부는 공격 옵션을 올려주고, 방어구, 목걸이, 다른 종류의 영혼석은 캐릭터의 방어 옵션을 올려준다. 일부 무기/방어고, 액세서리, 영혼석들은 세트로 존재하며, 세트를 장착했을 때 능력치를 추가로 올려주는 세트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몬스터길들이기/장비,액세서리,영혼석 목록 문서를 참조하자.

역사

2013년 8월 13일에 몬스터길들이기가 출시되었다. 당시에는 모험하기 콘텐츠만 있었으며, 모험지역이 (구) 성장의 대륙[5]만 있었다. 몬스터 등급과 장비도 6성까지만 존재했다. 이후 2013년 9월 2세대 6성을 추가하고, 무한대전, 팀 대전, 보스대전 콘텐츠, 6성 궁극강화, 영웅 모험지역 등을 차례차례 추가했다. 한동안 양대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찍는 등 높은 인기를 구사하였다. 콘텐츠 적체현상을 겪은 제작진들은 2014년 7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7성 몬스터와 7성 장비, 전설장비, 새로운 모험지역 등을 추가했다. 그 이후에 전설의 탑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고, 7성 몬스터 한계돌파를 준비하는 등 계속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했다. 그러나 성장에 정체기를 벗어나지 못했고, 1위 자리도 세븐나이츠 등에 내주었다. 2015년 초반에는 넷마블몬스터가 마블 퓨처 파이트를 준비하는 동안 업데이트가 한동안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유저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이 시점에 많은 유저들이 이탈하였다. 이후 2015년 5월 레이드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간헐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다가 2015년 11월 26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하였다.

문제점/사건사고

외부 링크

각주

  1. 라인 게임 기반의 Line Touch Monsters를 글로벌, 일본, 타이 등에 출시했으나 모두 서비스 종료.
  2. 과거 이름은 씨드나인 게임즈. 이 게임을 출시하기 전에는 마계촌 온라인을 운영했다.
  3. 초창기에는 입장시 열쇠를 소모하는 대신 입장횟수가 제한되지 않았지만 보상, 난이도 개편 패치때 열쇠를 소모하지 않는 대신 입장횟수에 제한이 생겼다.
  4. 초월한 7성만 사용할 수 있는 장비이다.
  5. 출시 당시에는 개념이 없었다. 2014년 7월 업데이트로 7성 몬스터와 새로운 모험 지역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모험지역이 등장했고, 추후 업데이트로 기존 모험지역을 성장의 대륙으로 불리게 되었다. 2015년 11월 26일 대격변 업데이트로 성장의 대륙은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