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

121.162.145.196 (토론)님의 2018년 7월 3일 (화) 13:30 판

실물을 모방한 것을 말한다. 실물을 축소한 것은 '축소모형' 이라고 부르는데 '모형'하면 대부분 실물을 축소한 것을 지칭한다.

용도

용도는 모형의 종류 만큼이나 방대하다. 건물,제품의 조감도,시제품,소품,브리핑,사고원인 조사용,박물관 전시용,취미용 등으로 사용된다.

종류

인체 모형

병원 진찰실이나 학교 과학실에 가면 흔하게 볼 수있는 모형이다. 모형이지만 사람의 일부분인지라 밤에 보면 꺼림직 하다(...) 병원이나 과학실의 모형은 디테일이 떨어지지만 영화 촬영용으로 제작되는건 가격도 비싸고 매우 리얼하다.

건물 모형

건물을 건축하기 전 완성 조감도를 보기 위해,건물 홍보용으로제작하는 모형이다. 모델 하우스에 가면 볼 수 있는 모형이다. 대학이나 대규모 청사의 경우 단일 건물이 아니라 해당 기관 전체 공간의 대규모 모형을 제작하기도 한다. 여기서 스케일이 더 커지면 도시단위나 지역 모형이 되기도 한다. 건축학 전공 학생들이 스티로폼을 들고 만드는 것이 바로 이쪽 모형이다.

자동차 모형

수집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사출성형식으로 양산하는 방식으로 제작되는게 많고 수작업으로 제작되는건 박물관 전시용 이여서 취미용도로 수작업한 것을 구하기는 매우 어렵다.

비행기 모형

음식 모형

식당이나 푸드코트에 가면 볼수 있는 모형이다. 이걸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먹고싶은 충동이 생기고 음식모형과 모양이 다르거나 양이 모형보다 적으면 속았다는 느낌을 받게 만든다.(...) 실물의 비율도 있지만 미니어쳐 형태도 있는데 꽤 아기자기하고 정교한 것도 있다.

동물 모형

총기모형

에어소프트건 모델건 등이 이 범주에 들어간다. 박물관에 전시하거나 미디어 촬영시 장전하는 장면이나 사격자세를 취하는 장면에서 사용한다. 촬영이나 박물관 전시용은 수작업으로 제작되는데 가격이 비싸고 비비탄이 나가는게 아닌지라 수집용으로 의뢰하는 경우는 드물다. 워낙 국내법이 까다롭고 단속이 심한터라 영화소품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한국의 취미인들이 애를 먹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