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단: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링크가 잘못 걸릴 경우, 봇 관리자에게 알려주세요. 링크 달리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 봇편집을 되돌려주세요.)
24번째 줄: 24번째 줄:
#시베리아 기단(한랭+건조) :주로 겨울철 영향을 주는 기단
#시베리아 기단(한랭+건조) :주로 겨울철 영향을 주는 기단
#양쯔 강 기단(온난+건조) : 봄과 가을철에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을 교대로 보내서 우리나라의 봄가을 일기예보를 힘들게 하는 주범
#양쯔 강 기단(온난+건조) : 봄과 가을철에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을 교대로 보내서 우리나라의 봄가을 일기예보를 힘들게 하는 주범
#오호츠크해 기단(한랭+다습) : 늦봄과 초여름 사이에 높새바람을 일으켜서 [[영동지방]]의 저온현상과 [[영서지방]]의 뜨겁고 건조한 날씨를 만드는 주범이며, [[장마]]전선도 이 녀석의 영향을 받음 겨울철 [[영동지방]]의 {{ㅊ|미친듯한}} 폭설도 사실 이 녀석이 주범인 경우가 많음(경우에 따라서는 5월달에 눈이 오게 하기도 함)  
#오호츠크해 기단(한랭+다습) : 늦봄과 초여름 사이에 높새바람을 일으켜서 [[영동지방]]의 저온현상과 [[영서지방]]의 뜨겁고 건조한 날씨를 만드는 주범이며, [[장마]]전선도 이 녀석의 영향을 받음 겨울철 [[영동지방]]의 {{ㅊ|미친듯한}} 폭설도 사실 이 녀석이 주범인 경우가 많음(경우에 따라서는 [[5월]]달에 눈이 오게 하기도 함)  
#북태평양 기단(고온+다습) : 한여름 찜통더위의 주범
#북태평양 기단(고온+다습) : 한여름 찜통더위의 주범
#적도기단(고온+다습) : 직접적인 영향은 평소에 별로 없으나 우리나라 주변에 가끔씩 [[태풍]]을 패스하여 긴장타게 만들어주는 기단.
#적도기단(고온+다습) : 직접적인 영향은 평소에 별로 없으나 우리나라 주변에 가끔씩 [[태풍]]을 패스하여 긴장타게 만들어주는 기단.

2015년 6월 30일 (화) 10:28 판

틀:학문 관련 정보

공돌이가 만드는 자연계 문서

개요

기단이란, 넓은 지역에서 거의 같은 성질(일정한 기온이나 습도)을 가진 큰 공기 덩어리를 기단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공가 모여서 만든 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기단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기단의 분류

기단은 온도에 따라 한대 기단, 열대 기단, 적도 기단으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 위에서 생성되는 습한 해양성 기단모기 때를 불러오는 주범 작성자는 이 망할 해양성 기단 덕분에 모기에 5번이나 물렸다고 합니다.과 대륙에서 생기는 건조한 대륙성 기단으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예시) 시베리아 기단은 한랭+건조한 기단 이므로 한대 기단이자 대륙성 기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단의 특징

기단은 엄연히 공기 덩어리 이므로, 다른 곳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당연한 거 아닙니까 작성자님?그런데 기단은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이동 경로 안에 있는 지역의 날씨에 영향을 주거나, 성질이 다른 지면이나 수면을 만나면 열과 수증기를 얻거나 잃어서 성질이 변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한겨울에 시베리아 기단이 서해바다와 한반도를 경유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 할 때는, 비교적 따뜻한 서해 바다의 영향으로 기온과 습도가 모두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한반도에는 폭설이 내리기도 합니다. 작성자님, 왜 시베리아 기단을 애용하시죠? 책에 시베리아 기단이 많이 나와서 그래요.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의 종류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대륙과 해양의 경계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기단이 영향을 끼칩니다.기단의 공습이 시작되었다!

기단의 종류로는

  1. 시베리아 기단(한랭+건조) :주로 겨울철 영향을 주는 기단
  2. 양쯔 강 기단(온난+건조) : 봄과 가을철에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을 교대로 보내서 우리나라의 봄가을 일기예보를 힘들게 하는 주범
  3. 오호츠크해 기단(한랭+다습) : 늦봄과 초여름 사이에 높새바람을 일으켜서 영동지방의 저온현상과 영서지방의 뜨겁고 건조한 날씨를 만드는 주범이며, 장마전선도 이 녀석의 영향을 받음 겨울철 영동지방미친듯한 폭설도 사실 이 녀석이 주범인 경우가 많음(경우에 따라서는 5월달에 눈이 오게 하기도 함)
  4. 북태평양 기단(고온+다습) : 한여름 찜통더위의 주범
  5. 적도기단(고온+다습) : 직접적인 영향은 평소에 별로 없으나 우리나라 주변에 가끔씩 태풍을 패스하여 긴장타게 만들어주는 기단.

이 있습니다.

다음은 기단의 발원지와 기단의 성질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들

혹시나 이걸 외우셔야 하는 위키러들 께서는저요!이렇게 외워보세요.

  1. 일단 시베리아 기단은 이름만 들어도 추워 보이고 시베리아 벌판의 기상 을 느낄 수 있으니 왼쪽 위에 배치해주세요!
  2. 북태평양 기단은 이름만 들어도 필리핀의 열기와 눈부신 바다를 느낄 수 있으니 오른쪽 아래에 배치해주세요!
  3. 양쯔강 기단은 이름 만 들어도 대륙의 기상이 느껴지니 대륙이 위치한 왼쪽에 배치해주세요.
  4. 오호츠크해 기단은 자동적으로 오른쪽에 배치!

짠! 그러면 순식간에 암기 끝!참 잘했어요! 와! 쉬운 위키가 이렇게 도움이 될 줄이야!

그리고 기단이 영향을 주는 계절을 알고 궁금하시다면500원 주시면 됩.....으악! 누가 위에다 다 적어놨어요

왼쪽 아래에 있는 양쯔강 기단에서 부터 시계 방향으로 봄-여름-가을-겨울 입니다! 왼쪽의 보이는 사진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어떤 책에서는 저렇게 표기하기도 하고 또 다른 책작성자가 지금 컴퓨터 앞에서 펴놓고 있는 책에서는 이렇게 표기하기도 하니깐 취향과 학교에 따라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작성자님, 대정령 팬이신가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