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다 난다 니얀다 3기 허위사실 유포 사건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12일 (목) 14:28 판 (→‎전개)

틀:사건사고 난다 난다 니얀다 3기 허위사실 유포 사건은 일본의 만화이자 이를 원작으로 삼은 애니메이션 《난다 난다 니얀다》(이하 니얀다로 표기)와 연관된 대한민국 인터넷의 사건사고로 상죽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네티즌이 자신이 창작한 2차 창작 캐릭터를 중심으로 《난다 난다 니얀다》의 미공개 에피소드 내지는 신작이 존재한다는 허위사실을 2008년에서 2017년까지 퍼뜨린 사건이다.

해당 사건은 니얀다 팬카페 「니얀다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하 니사모)」와 한국어 위키백과, 나무위키를 중심으로 퍼졌다.

발단

난다 난다 니얀다는 총 83회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고 일본에서는 2000년에서 2001년까지 방영되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재능방송을 통해 수입, 2004년에서 2007년까지 방영했다. 그 과정에서 국내 팬덤이 형성되었고 2차 창작 활동이 활발했었는데 사건의 당사자는 자신의 2차 창작을 원작마냥 동일시하면서 3기 루머를 퍼뜨리기 시작. 그 과정에서 한국어 위키백과의 니얀다 문서와 당시 리그베다 위키에 개설된 니얀다 문서들에 허위사실을 기재했다.

3기설에 대한 반론

상죽이가 만든 "니얀다 경민" 이라는 캐릭터는 원작자 야나세 타카시의 고유 화풍이 아닌 《캐릭캐릭 체인지》의 등장인물 호시나 우타우(국내명 세라)의 디자인을 도용한 것이고 이름 조차 일본산 창작물에서 흔히 쓰이는 일본식 이름이 아닌 한국어 이름과 한국 로컬라이징명을 대놓고 쓰고 있다. 참고로 주인공 야고의 원명칭은 "냐고(ニャーゴ)"이며 히어로 명인 "니얀다"도 원작 명칭은 "냔다카멘"(ニャンダーかめ, 통칭 냔다)으로 일본식 명칭과 일본어를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니얀다 경민의 이름 표기는 훗날 니얀다 카렌으로 히어로가 되는 야고의 여동생 미미(원어명은 미코)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는데 니얀다 카렌의 원작 명칭은 「냔다카렌」이다.

또한 판도라 TV에 올라온 미공개 에피소드랍시라고 올라온 영상은 아동 유괴 방지 캠페인 영상으로 공익 목적 홍보 영상이다.

전개

한국어 위키백과 반달

나무위키 반달

발단은 리그베다 위키에 난다 난다 니얀다 문서가 생성되면서로 한국어 위키백과에 영구정지를 당한 상죽이는 리그베다 위키로 본진을 옮겨 자신의 2차 창작 캐릭터와 3기 루머를 서술했고 리그베다 위키에 활동하던 니사모 회원이 반달을 되돌리는 일을 반복해 결국 리그베다 위키의 니얀다 문서는 편집 제한이 걸리고 말았다. 그 뒤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건이 터지면서 문서들을 전부 포크한 나무위키가 탄생하자 당연히 나무위키의 니얀다 문서에서 반달을 시도. 2017년까지 반달 전쟁을 해왔다.

여파

니얀다 팬덤에서 해당 사건과 당사자는 입에 담으면 안되는 문제 인물로 찍혀있으며 허위사실 유포로 인해 팬덤 자체가 파괴되고 더 나아가 니얀다라는 작품마저

원인

같이 보기

외부 참조

실제 해당 네이버 카페 회원 및 운영진은 상죽이의 문서 훼손을 막는데 기여한 사람들이다. 카페에서도 3기설에 대한 반론 및 당사자의 행적을 정리했을 정도. 단 대부분의 게시글이 카페 멤버에게만 공개되었다는 문제점이 있어서 열람이 힘들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