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괴롭힘

Gracchi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12일 (일) 06:24 판

개요

증오범죄의 일환으로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범죄행위이다.


증오범죄에 속하는 이유

상당수 북미, 서유럽 선진국들은 집단괴롭힘, 특히 교내에서의 집단괴롭힘[1]을 증오범죄로 간주해 일반적인 폭력보다 가중처벌하는 경우가 많다.

집단괴롭힘이 왜 인종차별/종교차별 같은 부류의 정체성과 연계 안 됨에도 북미/서유럽권 상당수는 증오범죄로 간주하냐면 근본적으로 소수자를 핍박하는 심리 상태라는 것은 동질의 것이기 때문이다.

만만한데 특이해 보이는 이들을 찐따라고 몰고 차별하고 갈구는 심리나 사회적 소수자를 차별하고 갈구는 심리나 솔직히 근본적으로 얼마나 차이가 있겠는가?[2]

같이 보기

각주

  1. 다만 모든 학교폭력이 집단괴롭힘에 속하지는 않으므로 모든 학교폭력이 증오범죄는 아니다. 예를 들면 학교폭력 피해자가 가해자들에게 총기 난사하면 증오범죄가 아닌 그냥 범죄로 간주한다.
  2. 심지어 소수자탓으로 돌리는 것까지 똑같다. "찐따들이 나대고 짜증나게 하니까 쳐맞지", "동성애자들이 나대고 옷벗으니까 욕먹지" "무슬림들이 테러하니까 차별당하지" 그러나 이는 가해자들의 흔한 변명일 뿐이다. 다른 범죄라면 몰라도 성범죄나 증오범죄에 있어서 1차적으로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 탓하는건 인권 의식이 완전히 결여된 미개한 행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