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개요

장난감(영어: toy)은 주로 어린이가 가지고 노는 이런저런 물건의 총칭이다. 노리개, 완구(玩具)라고도 한다. 대부분 실물을 모방하여 만든 것으로 모형과 구분 개념이 좀 애매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장난감도 모형 만큼이나 정교하게 나오고 모형도 장난감의 개념으로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 노리개의 경우 한국에서는 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어서 한국에서는 주로 장난감이라는 말이 쓰인다. 종류는 교통수단,구기,건물,생활용품,동물,사람,캐릭터,로봇,무기 등 방대하다.

역사

장난감은 시대의 발전에 따라 그 종류와 내용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초기에는 단순히 모양만 본뜬 형태였다가 문명이 발전하면서 실물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등 정교한 형태로 발전되었다.현존하는 인류 최고(最古)의 장난감은 약 9000여년 전의 것으로, 터키의 카탈호육에서 발굴된 진흙 소재의 인형이다. 개중에는 여신의 모양을 한 것도 있는데, 학자들은 이것을 제의에 쓰는 도구가 아니라 교육용 장난감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

'애들이나 가지고 노는' 하찮은 물건 이라는 인식 때문인지 과자값 정도겠거니 히고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마트에 가서 실펴보면 생각처럼 저렴하지 않다는걸 알 수 있다. 흔히 생각하는 과자값 정도면 다이소에서 파는 조그마한 싸구려 밖에는 사지 못한다. 제품의 크기가 크고 작동부가 정교할 수록 공임과 재료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이 나올 수가 없다.

트리비아

  • 장난감은 마켓팅에 쓰이기도 하는데, 어린이용 셋트메뉴에 장난감을 함께 증정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진 맥도날드의 해피밀 셋트가 유명하다. 최초의 해피밀 장난감은 1979년 영화 《스타 트렉》의 주인공이 착용하는 비디오 커뮤니케이터라고 한다. 태권도,합기도 학원에는 어린이 원생들을 모집하고자 학원에 등록하면 장난감을 증정한다고 홍보한다.
  • 아이들의 물건이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쉽게 구매할 수 없는, 그런 모순이 있는 물건이기도 하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