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본래 뜻

Café란 프랑스어로 커피라는 뜻이며, 이탈리아어 Caffe와 어원이 같다. 또한 영어 Cafe는 프랑스어에서 가져온 외래어이다. 이와 같은 유럽어 '카페'는 아랍어로 커피를 의미하는 قهوة (까흐와)에서 유래한다.

전문점을 말하는 카페는 프랑스가 기원인데[1] 본래 커피와 다과, 그리고 간단한 식사를 준비하는 간이식당의 개념을 말한다.[2] 캐주얼 식당인 비스트로(Bistro)보다 더 장벽이 낮은 이미지. 일개 밥집에서 점심/저녁 영업을 준비하는 사이에 커피를 취급한 것에서 비롯하였다.

커피전문점

일반적으로 카페라 하면 커피를 파는 가게를 말한다. 기존에는 다방(茶房)이 그 역할을 하였지만 1999년 커피전문점 업체인 스타벅스가 한국에 화려한 데뷔를 함과 동시에 미국식 커피문화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어둡고 구식이거나 퇴폐적'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다방의 이미지가 희석돼 요즘에는 카페하면 너도나도 깔끔한 현대식 커피전문점을 떠올리게 되었다.

포털 카페

포털 사이트 산하의 가상 공동체 서비스이다. PC통신시절에도 한국에서 카페 커뮤니티가 있었지만 다음 카페가 카페라는 명칭을 사실상 처음 사용했다. 이후 네이버 카페 등이 생겼고 다음은 소송을 냈으나 보통명사라는 이유로 패소했다.[3] 소송 외에도 네이버 카페의 공격적인 홍보와 기능 추가로 인해 결국 한국 최대의 카페 서비스는 네이버 카페가 되었다.

인터넷 카페

컴퓨터를 제공하는 업소를 말한다. 원래 외국에서 처음 생겨날 때 커피나 음료를 제공했기 때문에 인터넷 카페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국에서는 PC방으로 바뀌었다.

일일카페

각주

  1. 이탈리아에서는 카페테리아(Caffetteria)라고 하는데 이쪽도 커피와 함께 간단한 식사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미국으로 건너가 셀프서비스형 간이식당이라는 의미로 바뀐다.
  2. 때문에 간혹 프랑스로 놀러갔다가 뭘 먹고싶은데 주변에 카페밖에 안 보인다고 당황해하는 경우도 있다(...)
  3. 법원 "`카페` 다음 전유물 아니다" 판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