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페어리: 두 판 사이의 차이

7번째 줄: 7번째 줄:


== 그들은 무엇을 하는가? ==
== 그들은 무엇을 하는가? ==
'위키 요정'이라는 의미에 맞게 사실상 위키를 잘 꾸려나가는 파수꾼들 역할로 [[반달리즘|훼손된 문서의 복구]], 문서 정리, 맞춤법과 오타 수정 등 문서의 기본 짜임새를 잘 관리해준다. 특히 중구난방으로 서술된 문서 내용을 읽기 쉽게 다듬어주고 더 나은 표현으로 고쳐주는 데에서 이들의 공이 큰 빛을 발휘한다.<br>
자발적으로 [[반달리즘|훼손된 문서의 복구]], 문서 정리, 맞춤법과 오타 수정 등 문서의 기본 짜임새를 관리한다. 특히 중구난방으로 서술된 문서 내용을 읽기 쉽게 다듬어주고 더 나은 표현으로 고친다. 신문고성 서술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서술로 쳐내는데 앞장서며 표, 틀을 보기 쉽게 정렬하고 다듬는다.
신문고성 서술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서술로 쳐내는데 앞장서며 표, 틀을 보기 쉽게 정렬하고 다듬어 위키 문서의 전반적인 디자인에도 혁혁한 공을 세운다.  


== 타락 ==
== 타락 ==

2017년 6월 7일 (수) 13:36 판

WikiFairy, '위키 요정'

개요

위키니트의 진화 버전 위키러6. 기존 위키니트들에 비해 위키 경력이나 짬밥이 쌓여 위키의 문서들을 정리해주는 존재다.

어원

엔하위키(현 리그베다 위키)에서 처음 사용 되었으며[1], 2009년이나 그 이전부터 사용된것으로 추정된다.

그들은 무엇을 하는가?

자발적으로 훼손된 문서의 복구, 문서 정리, 맞춤법과 오타 수정 등 문서의 기본 짜임새를 관리한다. 특히 중구난방으로 서술된 문서 내용을 읽기 쉽게 다듬어주고 더 나은 표현으로 고친다. 신문고성 서술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서술로 쳐내는데 앞장서며 표, 틀을 보기 쉽게 정렬하고 다듬는다.

타락

문서에 대한 애정이 지나친 위키페어리는 자신의 편집만이 옳다고 생각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충돌하게 된다. 위키모이를 참조하자.

사칭에 주의

가끔 자신을 위키페어리라고 지칭하는 사람이 있는데, 믿지 않는것이 좋다. 위에서 나열된 일을 하는 사람은 그 일 자체를 좋아해서 하는 것일 뿐, 자신을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인 것처럼 포장하지는 않는다. 간혹 '위키페어리네요' 라고 말을 들어도 그걸 인정하기보다는 부정하는 편. 이렇게 함부로 위키페어리라고 자칭하는 사람은 위키모이일 확률이 높다.

관련 문서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