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라이브 공연 《THE IDOLM@STER MILLION LIVE! 3rd LIVE BELIEVE MY DRE@M!!》에서 공개된 게임 《THE IDOLM@STER MILLION LIVE!》의 외전격 음반 시리즈다. 약자는 TA.

시어터의 캐릭터들이 극장에서 공연을 한다는 콘셉트이며, 노래가 주가 아니기 때문에 음반 이름에 LIVE는 빠졌다. 공연 콘셉트는 "검과 마법의 판타지", "임협", "학원 공포"의 세 가지가 존재하며, 각 콘셉트마다 5명의 배역이 존재한다. 투표 대상은 올스타즈를 제외한 37명이며, 중복 출연은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총 15명의 캐릭터에게 역할이 배정되었다.

음반은 전부 테마곡+극장+공통곡(DIAMOND DAYS)의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발매 전에는 게임 내에서 캐릭터별 전일담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전일담 에피소드는 음반에 수록되지 않고, 게임을 통해서만 들을 수 있으니 주의.

01[편집 | 원본 편집]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1
TA 01.jpg
MILLION ALLSTARS의 컴필레이션 음반
장르 J-POP
(캐릭터 송)
발매일 2016년 9월 7일
레이블 란티스
MILLION ALLSTARS의 연표
-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2
(2016년)

테마는 "검과 마법의 판타지"이며, 배역은 용사, 마왕, 요정, 사천왕, 마을사람A(...)이 존재. 최종적으로 배정된 캐릭터는 용사 나나오 유리코, 마왕 텐쿠바시 토모카, 요정 하코자키 세리카, 사천왕 마츠다 아리사, 마을사람A 로코.

배역 전부 딱 생각했던 그대로 배정되었다는 의견이 많다. 유리코는 바람의 전사 네타+마이티 세라즈[1]가 있고, 토모카는 원래 S속성의 캐릭터이고, 세리카 역시 원래 그런 캐릭터고, 로코는 팬들 사이에서 취급이 그런(...) 캐릭터이기 때문. 의외라고 할 수 있는 배역은 아리사일텐데, 아리사 역시 아이돌 스페이스 워즈에서 악역으로 나온적이 있다.[2] 그런데 몇몇 사람들 사이에서는 역할 배정에 대해서 "평소에 보던 거랑 뭐가 다르냐?"며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확실히 평소 보던 것과 다른 것이 없긴 하다.

투표는 큰 반전없이 순탄하게 흘러갔는데, 표 분산 없이 P들이 딱 어울리는 배역에 몰아서 넣었기 때문. 특히 로코 용사 역할만은 유리코와 모치즈키 안나 사이에서 접전이 있었는데, 최종적으로는 유리코P들이 승리했다. 마왕 역할도 토모카와 토쿠가와 마츠리 사이에서 경쟁이 있었지만, 큰 접전없이 토모카P가 승리했다.

실제 보이스 드라마는 판타지가 아니라 RPG에 가깝다. 드라마에서 로코는 마을사람A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NPC를 혼자 다 해먹어서 미친 존재감을 어필하는데, 취급이 영... 안내인 역할 때는 무시당하고, 마을사람A 역할 때는 용사가 집안 물건을 털어가고 젤다의 전설, 길잃은 아이A 역할 때는 용사가 구해주지도 않고, 고대인A 역할 때는 로코가 지켜운 유적을 용사가 박살내고... 결국은 용사가 문제 드라마 내내 계속 옷을 갈아입고 여기저기 이동하느라 매우 지친 모습을 보여준다.

아리사는 로코와 비슷하게 사천왕 4명 역할을 혼자 다 해먹는데, 첫 번째 아리사 말고는 순식간에 털린다. 아리사는 쥔 주먹의 틈새에서 빛나는 막대를 이용해서 공격하는데, 이거 완전... 게다가 하는 말이 양손을 쓰면 10명의 용사를 응원!... 이 아니라 매장시킬 수 있다고. 또한 본래 아이돌 오타쿠 답게 용사 유리코를 어렸을 때 부터 계속 관음 정찰해왔다고 밝혀 유리코가 다른 의미로 공포를 느끼게 된다. 심지어 자기가 섬겨야 할 마왕 토모카의 브로마이드 콜렉션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중증.

마왕 토모카도 사실은 좋은 캐릭터였으며, 마왕령에 있는 아기 돼지들이 계속 일하는 것도 토모카님을 위해 자발적으로 일하는 것이었을 뿐. 마조히스트 토모카P 재현 덕분에 마왕령은 기술 발달이 매우 빨라서 오버 테크놀로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세리카는 쉬지 않고 일하는 아기 돼지들을 보고 마치 블랙 기업 같다고 지적하지만, 토모카는 강제로 휴일을 만들어 아기 돼지들을 쉬게 만든다(...). 결국은 전부 해피 엔딩.

수록곡
  1. 창조는 시작의 바람을 데리고
    노래: 나나오 유리코 (이토 미쿠), 텐쿠바시 토모카 (코이와이 코토리), 하코자키 세리카 (아사쿠라 모모), 마츠다 아리사 (무라카와 리에), 로코 (나카무라 아츠키)
    작사: 유키 아이라, 작곡·편곡: 야마모토 코우타
  2. 릴리 나이트와 천공 기사단 Ep.1 여행길
  3. 릴리 나이트와 천공 기사단 Ep.2 그리고 모험 속으로
  4. 릴리 나이트와 천공 기사단 Ep.3 사투
  5. 릴리 나이트와 천공 기사단 Ep.4 이야기의 연속
  6. DIAMOND DAYS
    노래: 나나오 유리코 (이토 미쿠), 텐쿠바시 토모카 (코이와이 코토리), 하코자키 세리카 (아사쿠라 모모), 마츠다 아리사 (무라카와 리에), 로코 (나카무라 아츠키)
    작사: rino, 작곡·편곡: 타카다 쿄우

02[편집 | 원본 편집]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2
TA 02.jpg
MILLION ALLSTARS의 컴필레이션 음반
장르 J-POP
(캐릭터 송)
발매일 2016년 10월 12일
레이블 란티스
MILLION ALLSTARS의 연표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1
(2016년)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3
(2016년)

테마는 "임혐"이며, 쉽게 말하면 야쿠자물. 배역은 떠돌이, 아가씨, 부하, 두목, 경호원이 존재하며, 최종적으로는 떠돌이 줄리아, 아가씨 스오우 모모코, 부하 오오가미 타마키, 두목 키노시타 히나타, 경호원 후쿠다 노리코로 결정되었다.

배역은 두목을 제외하고는 전부 어울린다는 평가. 줄리아는 기타 때문인지 떠돌이 같은 이미지가 있었고,[3] 타마키는 원래부터 프로듀서를 "두목"이라고 불렀던 만큼 예정된 배역. 모모코는 발판P들의 역할이 컸다(..). 히나타는 정말 의외의 배정이었는데, 히나타P들이 전부 위 아 더 월드가 되어 두목 역할로 몰표를 줬기 때문. 그래도 마츠리P들과 계속 엎치락뒤치락 했었다. 경호원 역할에는 약간의 불협화음이 있었는데, 다름 아닌 시호P들 때문. 노리코P들이 표를 몰아주며 1위를 달리고 있을 때, 뒤에서 간보고 있던 시호P들이 인기 폭력으로 1위를 빼았고,[4] 이에 반발한 시호 안티+노리코P들이 합세하여 다시 1위를 빼앗아 최종적으로는 노리코에게 역할이 배정되었다.

한편, 테마곡의 작곡, 편곡에 유명 프로듀서인 fhána와 sasakure.UK가 참여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보이스 드라마는 모모코, 타마키가 속한 765파와 노리코, 히나타가 속한 키노시타파 간의 갈등을 소재로 하고 있다. 765 파의 두목은 드라마 시작하자마자 노리코에게 살해당하고, 두목을 잃은 765파는 전부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마지막에 남은 건 두목의 딸인 모모코와 두목의 충실한 부하인 타마키뿐. 그러던 어느날, 과거 765파의 두목에게 신세를 졌다던 떠돌이 줄리아가 모모코를 찾아오게 된다. 모모코에게 두목의 사망 소식을 들은 줄리아는 잠깐 상실하지만, 딱히 떠날 곳이 없기에 당분간 모모코에게 신세를 지게 된다.

한편, 두목을 잃은 765파는 관리하에 있던 마을을 키노시타파에게 뺏길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러나 모모코가 765파를 잇겠다고 말함에 따라 히나타는 일단 물러나지만, 며칠 뒤 모모코를 납치(...). 모모코가 납치당한걸 알게 된 타마키는 혼자서 키노시타파에 돌격하려고 하고, 신세를 진 줄리아도 같이 가기로 한다.

장면이 전환되고 노리코와 모모코의 얘기가 나오는데, 노리코는 원래 모모코가 어렸을 때부터 765파 소속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노리코는 살면서 자기의 이름을 날리고자 하는 야망이 있었고, 소박한 꿈을 가졌던 765파에 있다간 그 야망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 생각해 배신을 한 것이다. 키노시타파에서 경호원으로 있는 것도 히나타를 따르기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야망을 이룰 가능성이 더 높았기 때문. 이후 노리코는 키노시타파에 쳐들어온 줄리아와 칼싸움을 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줄리아가 전설의 떠돌이라 불리었던 검객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야망을 이룰 수 있다 생각한 노리코는 흥분하여 계속 싸우게 된다. 물론 당연히 줄리아가 이기게 되고, 키노시타파는 765파 마을을 포기함으로서 해피 엔딩.

수록곡
  1. 협기난무
    노래: 줄리아 (테라카와 아이미), 스오우 모모코 (와타나베 케이코), 오오가미 타마키 (이나가와 에리), 키노시타 히나타 (타무라 나오), 후쿠다 노리코 (하마사키 나나)
    작사: 마츠이 요헤이, 작곡: yuxuki waga (fhána) 편곡 : yuxuki waga (fhána), sasakure.UK
  2. 한없이 인의 없는 싸움[5] 밀리언[6] 투쟁편 제 1장 유랑
  3. 한없이 인의 없는 싸움 밀리언 투쟁편 제 2장 인연
  4. 한없이 인의 없는 싸움 밀리언 투쟁편 제 3장 극도
  5. 한없이 인의 없는 싸움 밀리언 투쟁편 제 4장 협기
  6. DIAMOND DAYS
    노래: 줄리아 (테라카와 아이미), 스오우 모모코 (와타나베 케이코), 오오가미 타마키 (이나가와 에리), 키노시타 히나타 (타무라 나오), 후쿠다 노리코 (하마사키 나나)
    작사: rino, 작곡·편곡: 타카다 쿄우

03[편집 | 원본 편집]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3
TA 03.jpg
MILLION ALLSTARS의 컴필레이션 음반
장르 J-POP
(캐릭터 송)
발매일 2016년 11월 9일
레이블 란티스
MILLION ALLSTARS의 연표
THE IDOLM@STER THE@TER ACTIVITIES 02
(2016년)
-

테마는 "학원 공포"이며, 배역은 평범한 아이, 소꿉친구, 전학생, 부장, 유령이 존재. 최종적으로는 평범한 아이 타나카 코토하, 소꿉친구 사타케 미나코, 전학생 시노미야 카렌, 부장 마카베 미즈키, 유령 키타카미 레이카가 배정되었지만, 코토하의 성우인 타네다 리사가 건강 문제로 쉬게 되면서 평범한 아이 역할은 2위였던 야부키 카나에게 돌아갔다.

배역은 유령 역할 말고는 어울린다는 평가. 전학생 역할에서는 카렌과 토코로 메구미 사이에 접전이 있었는데, 최종적으로는 카렌이 승리했다.

드라마 보이스는 특별한 반전 없는 정통파 학원 공포물. 미나코와 카나가 다니는 학교에는 뿌뿌카씨라는 귀신이 있는데, 그 귀신에게 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떠돌고 있다. 미나코와 카나는 뿌뿌카씨에게 점을 받는 모습으로 등장하고, 점을 다 쳤을 때 쯤 오컬트 부 부장인 미즈키가 나타나 점을 받았으면 뒤처리를 해야한다고 알려준다. 근데 그 뒤처리라는게 베개맡에 와산본[7]을 두고 자는 것(...). 카나는 미즈키의 말대로 와산본을 두고 자지만, 미나코는 취주악부 대회를 준비하는 카나를 위해 쁘띠슈를 만든답시고 와산본을 써버리게 된다. 그날 밤, 카나는 취주악부의 연습을 하는 이상한 꿈을 꾸게되지만, 꿈으로 치부하고 넘어간다.

다음 날 카나는 미나코의 반에 가려다 처음보는 학생인 카렌과 부딪히게 된다. 카나는 저런 학생이 있었나 생각하고, 그 학생이 전학생이라는 사실을 미나코에게 듣게 된다. 그때 카나는 미나코의 상태가 조금 이상하다는 것을 알아채지만, 별다른 의심 없이 쁘띠슈만 받고 돌아간다. 카나는 돌아가는 길에 오컬트 부 앞을 지나가게 되고, 마침 나온 미즈키에게 쁘띠슈를 나눠준다. 이후 카나는 돌아가서 쁘띠슈를 먹는데, 와산본 맛이 나는 것을 깨닫고, 뭔가 불안해서 미나코에게 전화를 걸어본다. 하지만 미나코는 이미 뿌뿌카씨에게 빙의당한 상태. 카나는 미나코의 집에 돌격하지만, 미나코는 찾지 못하고 마찬가지로 쁘띠슈를 먹은 미즈키와 마주치게 된다. 둘은 미나코를 찾기 위해 학교로 달려간다.

학교에 도착한 둘은 카렌을 발견하고, 뒤를 밟게 된다. 도착한 곳은 구교사의 취주악부 연습실. 미나코는 그곳에 있었으며, 미즈키는 카렌이 뿌뿌카씨라고 매도하지만, 카렌은 자기가 엑소시스트라고 해명한다. 카렌은 의뢰를 받아 뿌뿌카씨를 잡으러 왔는데, 미련이 강해서 해방시키지 못하고 있었던 것. 카나는 전에 꿨던 꿈을 떠올리고, 뿌뿌카씨의 미련이 취주악부의 연습을 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비록 악기는 없지만 카나 일행은 합창으로 뿌뿌카씨의 미련을 달래고, 뿌뿌카씨는 해방되게 된다.

최종적으로 뿌뿌카씨의 정체가 카렌에 의해 알려지는데, 정체는 혼수 상태에 빠졌던 레이카의 생령이었던 것. 혼이 되돌아온 레이카는 정신을 차리고, 드라마는 끝이 난다.

드라마를 들으며 눈치챈 사람이 있을진 모르지만, 쁘띠슈를 먹고 살이 찐다는 내용은 무비마스의 카나와 비슷하다. 카나의 트라우마를 서슴없이 건드리는 악마 같은 제작진 그리고 원래는 무서워야 하는 드라만데, 뿌뿌카씨와 와산본 때문에 흐름이 깨진다(...). 그래도 목소리가 외곡되는 장면이나 문을 두드리는 장면같이 소름돋는 신은 존재.

수록곡
  1. 붉은 세계가 사라질 무렵
    노래: 야부키 카나 (키도 이부키), 사타케 미나코 (오오제키 에리), 시노미야 카렌 (콘도 유이), 마카베 미즈키 (아베 리카), 키타카미 레이카 (히라야마 에미)
    작사: 마사키 에리카, 작곡·편곡 : 미츠마스 하지메
  2. 밀리언[8] 제 1장 -점-
  3. 밀리언 제 2장 -함께-
  4. 밀리언 제 3장 -합창-
  5. 밀리언 제 4장 -친구-
  6. DIAMOND DAYS
    노래: 야부키 카나 (키도 이부키), 사타케 미나코 (오오제키 에리), 시노미야 카렌 (콘도 유이), 마카베 미즈키 (아베 리카), 키타카미 레이카 (히라야마 에미)
    작사: rino, 작곡·편곡: 타카다 쿄우

각주

  1. #
  2. #
  3. #
  4. 시호는 밀리마스 최고 인기 캐릭터 중 하나다.
  5. 노린건지 모르겠지만 무비마스의 그것과 이름이 비슷하다.
  6. 한자로 魅梨音이라 쓴다. 그대로 읽으면 미리온. 조폭들이 평범한 단어를 고로아와세로 뭔가 멋지게 만드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비슷한 용례는 夜露死苦(요로시쿠).
  7. 일본의 고급 백설탕. 당연하지만 레이카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8. 한자로 魅裏怨이라 쓴다. 발음은 미리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