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레이 레이무

博麗(はくれい) 霊夢(れいむ)
하쿠레이 레이무
Hakurei Reimu
Th15Reimu.png
동방감주전의 레이무
이명 낙원의 무녀, 귀무녀
종족 인간
능력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직업 하쿠레이의 무녀
사는 곳 하쿠레이 신사
테마곡
테마곡 목록

하쿠레이 레이무 (일본어: 博麗(はくれい)霊夢(れいむ))는 《동방 프로젝트》의 등장인물이자, 해당 프로젝트에 속한 게임 및 매체의 주역이다. 대부분의 작품에서 주인공을 맡고 있다.

테마곡 / 이명
테마곡
등장 작품 곡명
동방췌몽상
(낮 테마)
동방요연담
(東方妖恋談)
동방췌몽상
(밤 테마)
소녀기상곡 ~ Capriccio
(少女綺想曲 ~ Capriccio)
동방영야초
(4면 필드)
영야의 대가 ~ Imperishable Night
(永夜の報い~Imperishable Night)
동방영야초
(4면 테마)
소녀기상곡 ~ Dream Battle
(少女綺想曲 ~ Dream Battle)
동방화영총
(테마곡)
봄빛 오솔길 ~ Colorful Path
(春色小径 ~ Colorful Path)
동방비상천
(테마곡)
동방요연담
(東方妖恋談)
동방비상천칙
(테마곡)
이색연화접 ~ Ancients
(二色蓮花蝶 ~ Ancients)
동방비상천칙
(몽상천생 테마곡)
???[1]
동방심기루
(테마곡)
봄빛 오솔길 ~ Colorful Path
(春色小径 ~ Colorful Path)
동방심비록
(테마곡)
이색연화접 ~ Red and White
(二色蓮花蝶 ~ Red and White)
이명
명칭 등장 작품
영원의 무녀
(永遠の巫女)
동방홍마향
낙원의 멋진 무녀
(楽園の素敵な巫女)
동방요요몽
동방췌몽상
동방영야초
동방화영총
동방비상천
동방맹월초
하쿠레이 신사 무녀
(博麗神社巫女)
동방삼월정
낙원의 무녀
(楽園の巫女)
동방구문사기
동방풍신록
동방지령전
동방성련선
동방신령묘
동방휘침성
동방감주전
쾌청의 무녀
(快晴の巫女)
동방비상천
동방비상천칙
하늘을 나는 이상한 무녀
(空を飛ぶ不思議な巫女)
더블 스포일러~동방문화첩
자유분방한 인간
(自由奔放な)
동방자가선
오욕의 무녀
(五欲の巫女)
동방신령묘
낙원의 멋진 샤먼
(楽園の素敵なシャーマン)
동방영나암
야오요로즈의 대변자
(八百万の代弁者)
동방심기루
신비! 결계의 무녀
(神秘!結界の巫女)
동방심비록

개요[편집 | 원본 편집]

환샹향과 외부 세계의 경계에 위치한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이자 하쿠레이 대결계를 감시하는 중책을 맡은 인물이다.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중 가장 수행이 부족한 데다 태평하고 느긋한 성격이지만, 천부적인 재능과 행운, 타고난 감을 통해 수많은 이변을 해결해왔다.

동방문화첩, 더블 스포일러 ~ 동방문화첩, 요정대전쟁 ~ 동방삼월정, 탄막 아마노자쿠를 제외한 모든 동방 시리즈에서 주인공, 혹은 그에 준하는 캐릭터를 맡았다. 또한 동방문화첩에서는 txt에서나마 나오기는 했으며, 더블 스포일러 ~ 동방 문홫버은 Ex스테이지에서 키리사메 마리사, 코치야 사나에와 함께 등장했고, 탄막 아마노자쿠는 8일차에 보스로 등장했다.

동방 프로젝트의 최초의 작품인 동방영이전에서 마리사가 나오지 않았었기에 등장횟수로는 시리즈 중 최대를 자랑한다[2]

레이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슈팅게임에선 항상 타이틀 화면에 등장했다. 다른 주인공인 마리사는 아이콘으로 등장하는 식.

환상향에서 널리 쓰이는 스펠카드 룰의 창시자이다. 하쿠레이의 무녀는 하쿠레이 대결계라는 커다란 결계를 관리하는 중책을 맡으며, 그 어떤 요괴도 무녀를 공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요괴는 그 존재의의가 희미해졌으며, 스펠카드 룰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스펠카드 (동방 프로젝트) 참고.

성격[편집 | 원본 편집]

누구에게나 똑같은 태도를 보이고 상냥하다거나 엄하지도 않은 편이다. 이런 성격 덕에 힘있는 요괴는 그녀에게 자주 엮이는 편이지만, 이변을 해결하러 가는 길에 요괴가 있으면 인정사정 볼 것 없이 다 때려잡는 타입. 아니 요괴가 아니라도 자신의 앞길을 가로막는 자는 인간이는 이든 우주인이든 모두 처치한다. 하지만 폭력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서라도 환상향의 평화를 바라는 속내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요괴에 엄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인간이나 요괴나 별 흥미가 없다고.

단순하고 앞뒤가 없는 성격. 인간과 요괴를 불문하고 호감을 사는 묘한 분위기가 있는 주인공. 모든 일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 노력한 만큼 보상이 따른다는 것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이 점은 키리사메 마리사와 대조적인 부분. 평소에는 환상향의 경계에서 하늘을 바라보며 차를 마시는 것이 일과이다. 이 부분은 그나마 무녀같다라고 생각되는 부분. 태평하며 위기감 같은 것이 없다.

이런 설정을 보면 성격이 쿨하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동방삼월정동방향림당에서 마리사린노스케와 친근하다는 설정을 보면 약간의 의구심도 드는 부분. 동방지령전에서 코메이지 사토리가 마음을 읽고 말하길 파트너(야쿠모 유카리)를 신용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부분을 보면 진심으로 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앨리스 마가트로이드와 성격이 비슷하다.

동방맹월초에서 경계에 쓰러져 있던 요괴 토끼 레이센약사까지 찾아가고 이불을 빌려주기까지 하며 자기는 잠을 자지 않는 등 부드러운 면을 보였다. 이 차 중독자가 차와 과자까지 내주는 건 덤 레이센의 날개옷을 자기 멋대로 자기가 가지려고 하기는 했다만.

돈을 종이나 금속덩이리로 여기는 등 물건의 가치에 대한 개념이 없다. 신사에 새전은 거의 들어오지 않고, 일을 하지 않아도 먹고 살 만큼은 된다고 한다. 근데 성련선에서 보물선의 금은보화에 열광하는 모습 때문에 설정이 꼬였다. 주요 수입은 이변 해결에 대한 보상금. 동방영야초 결계조 대화에서 보수는 두둑히 받을 것이다라고 했다. 금전운이 없는지 돈 좀 벌려고 하면 별 이득 없이 끝나거나 심기루 엔딩 때처럼 잠깐 흥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이 많다.

능력[편집 | 원본 편집]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주로 라는 말이 들어간 것을 봐도 알 수 있겠지만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말고도 다른 여러 가지 신기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동방요요몽 프로필에서 이러한 신비한 힘을 활용하거나 자랑하지 않는다고.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은 기본적인 부양만이 아니라 몽상천생처럼 아예 건드릴 수도 없거나 몽상봉인처럼 물리법칙을 무시하는 등, 현실의 개념에서 벗어나는 능력으로도 묘사된다. 구작 레이무는 나는 능력이 없었다. 레이무의 능력 중에는 무적이 되는 것도 있으며 이것이 너무 강력해서 싸울 수 없어 마리사가 이에 몽상천생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시간제한을 설정해 탄막놀이용 스펠카드로 만들었다. 게임에서 묘사되는 부적의 유도능력도 레이무는 직선으로 던진다 생각하고 던지지만 대상에겐 유도탄으로 인식된다.그 외에도 경계나 결계와 관련된 능력도 스펠카드로 묘사된다. 동방향림당에서 영시간이동, 즉 순간이동도 한다.

동방홍마향 프로필에는 영기를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霊気を操る程度の能力)이 추가적으로 있다. 실제로 어떤 능력인지 아는 사람은 없는 듯하다. 이후로 등장한 적이 없다.

동방맹월초에선 수행을 해서 토착신들을 불러내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지만 정식적인 절차를 거치는 수준은 아닌 데다 맹월초에서만 반짝 등장한 수준이다.

작중 행적[편집 | 원본 편집]

시리즈 메인 주인공답게 행적도 많고 관계도 많다.

동방홍마향[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영부
霊符
몽부
夢符
이동속도 ★★★ ★★★
공격범위 ★★★★ ★★★★
공격력 ★★★ ★★★
「호밍 아뮬렛」
「ホ-ミングアミュレット」
「퍼스에이전 니들」
「パスウェイジョンニ-ドル」
스펠카드(봄) 「몽상봉인」
「夢想封印」
「봉마진」
「封魔陣」

어느 여름날, 갑작스럽게 환상향의 하늘이 붉은 색으로 물들여지고 이 이변이 보름이나 계속되자 레이무는 원인을 찾아나선다. 해당 작에서 시리즈 최초로 스펠카드 룰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영부', '몽부'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뉘며, 이는 타입을 선택할 수 없는 작품을 제외하고 후속작에서 계속 이어진다.

'영부'의 서브샷은 '호밍 아뮬렛'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적에게 유도탄을 발사한다. 파워가 낮을때에는 그저그런 성능을 보여주지만 풀파워에 가까워질수록 유도탄이 발사되는 갯수와 연사속도가 무지막지하게 상승되는데, 자코를 처리하는데 상당한 능력을 보여준다. 다만, 보스전에서는 부족한 화력으로 장기전이 되는 경우도 있다.

'몽부'의 서브샷은 '봉마침'으로 전방집중형 공격을 한다. 준수한 공격력을 보여주며 보스전시 근접공격이 가능하다면 상당한 파워를 맛볼 수 있다! '영부'와 다르게 호밍능력이 없어 본작을 처음 접한 사람이라면 자코 처리에 애를 먹을 수도 있고, 보스와의 동선을 맞추지 못하면 데미지를 줄 수 없기 때문에 초보자에겐 보통 '영부'쪽을 많이 추천한다.

동방요요몽[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영부
霊符
몽부
夢符
이동모드 고속 저속 고속 저속
이동속도 보통 보통 보통 보통
「호밍 아뮬렛」
「ホ-ミングアミュレット」
「하쿠레이 아뮬렛」
「博麗アミュレット」
「퍼스에이전 니들」
「パスウェイジョンニ-ドル」
「익스터미네이션」
「エクスタ-ミネ-ション」
스펠카드(봄) 「몽상봉인 산」
「夢想封印 散」
「몽산봉인 집」
「夢想封印 集」
「봉마진」
「封魔陣」
「이중결계」
「二重結界」

5월이 되어서도 끝나지 않는 겨울에, 찬 바람이 아주 잘 통하는 낡은 하쿠레이 신사에 살던, 추위를 싫어하는 레이무는 어떤 요괴가 이변을 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하고 말하면 추우니까 생각만 감에 의지해 출발한다.

피탄 판정이 작고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세밀한 컨트롤을 할 수 있어 초심자들에게 유리한 기체이다. 또한 피탄 봄 지속 시간이 긴 것도 특징이다. 대놓고 하라는 영야초에 비하면 못되지만

영부는 유도 타입. 필드전에 매우 유리하다. 고속 모드에서 잘 피하기만 하면 유도탄이 알아서 다 정리해준다. 다만 저속 모드의 큰 하쿠레이 애뮬릿이 유도 능력이 좋지 않고, 다른 기체에 비해 파워가 약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의 플레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거기에 저속 이동시의 앵점 상승량이 매우 낮다.

몽부는 속사 타입. 화력이 마리사 연부 다음으로 좋으며, 연부가 초기 봄 개수 때문에 플레이어의 회피력이 좋아야 하는 등 문제가 있는 점 때문에 레이무 몽부가 더 나을 수도 있다. 앵점 상승량도 나쁘지 않지만 이동 속도가 느리다. 고속 봄의 지속시간과 저속 봄의 범위도 문제. 봄을 믿을 수가 없다. 영부와는 반대로 필드전에는 불리하다. 대신 패턴화만 잘되면 좋은 기체이다.

동방췌몽상[편집 | 원본 편집]

스펠카드 발동 마법진

제일 처음 나왔던 1.00 때는 탄막과 판정이 모두 뛰어나 상대를 숨도 못쉬게 압박해 이기는 캐릭터였다. 그런데 여기에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이 되어 있어서 강했다. 다만 지속적인 패치를 거듭하며 데미지가 떨어져 지금은 그낭저낭한 캐럭터가 됐다. 다만 컨트롤만 잘하면 숨도 못쉬게 하는 플레이가 불가능하지는 않다.

여담이지만 엔딩 1번이 이부키 스이카이기 때문에 스토리대로면 공식 게임 처음으로 패배를 하는 작품이다.

동방영야초[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고속 모드 저속 모드(단독)
이동 속도 ★★★★
마인드 아뮬렛
스펠 카드 영부「몽상묘주」
라스트 스펠 카드 신령「몽상봉인 순」
특기 적의 사역마와 부딧치지 않음

결계조의 고속 모드 캐릭터로, 야쿠모 유카리가 달이 가짜임을 눈치채고 레이무를 끌고간다. 1스테이지에서 보수는 두둑히 받겠다고. 그와중에 리글은 철저하게 무시당한다 4면 보스로 등장할 때는 시간이 밤으로 정지되어 있어서 이변을 해결하다 플레이어와 만나게 된다는 스토리.

결계조는 여러모로 초보자에게 적합한 기체이다. 패턴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좋은 기체. 고속, 저속이 둘 다 느려 세밀한 컨트롤에 적합하다. 3Way의 파워도 그럭저럭하며, 호밍 아뮬렛의 성능이 역대 최강이다. 어느 위치에서 공격하든 일단 다 맞는다. 메인 샷을 맞히지 않으면 공격력이 낮지만 반대로 어러 방향에서 날아오는 자코의 공격이 많은 장소에서는 가볍게 정리가 가능하다.

단독 기체로 따졌을 때 보스전에서는 봄을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몽상봉인 하나면 스펠 하나를 그냥 봄바르기 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역마 판정도 없고 조작도 편한 것도 모자라 피탄판정도 작다. 호밍샷이 클리어에는 편하지만 사역마를 그냥 부수어 버리기 때문에 스코어링에는 좋은 성능이 되지 못하다. 또한 통상 샷 공격력이 그 유명한 사단과 견줄 정도.

음양옥 시전중.으아아아

영창조와 홍마조로 플레이시 4면 보스로 등장한다. 4면 보스로 나오는 레이무는 동반본좌라인. 역대 4면 보스 중에서는 가장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특히 스펠카드보다 1통상이 더 어렵기로 악명높은 게, 사진처럼 미칠듯이 던져대는 음양옥 때문. 요괴기체면 음양옥 걱정이 없지만 인간 기체면 정말 짜증난다. 마리사는 어떻게 화력으로 음양옥 몇 개 부수며 해결한다 쳐도 사단은 망한 것이 화력이 너무 안습이라 음양옥을 부술 수가 없으며 봄을 쓴다 해도 죄다 음양옥으로 가 버린다.

이지모드 한정으로 이중결계, 봉마진, 이중탄막결계에서 그레이즈를 무진장 많이 벌 수 있는 찬스가 생긴다.

라스트워드로 나오는 몽상천생은 그냥 자신의 운에 맡겨야 한다고 봐야 한다. 물론 라스트워드라서 그만큼 어려운 것이기도 하고 본편에선 나오지도 않는다. 다행

동방화영총[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성능
이동 속도
차지 속도 ★★★★★
차지샷 「하쿠레이 아뮬렛」
엑스트라 어택 「음양옥」
흡령 유효 범위 큰 원형
흡령 이동 속도
흡령 발생 속도 ★★★
2차지 스펠 카드 영부「음양인」
3차지 스펠 카드 영부「몽상봉인」
4차지 스펠 카드 영부「하쿠레이 환영」

사기캐. 피탄 판정이 작은 것도 그렇고, 스펠카드 하나하나가 모두 난관이다.

플레이어 캐릭터로 사용시에는 매우 쉬우니 넘어가고 상대 플레이어로 만났으면 잠깐 회상해보자. 영야초, 환상향 때 레이무가 무엇을 던졌더라?

영야초, 환상향 때처럼 음양옥이 날아오는데...음양옥이 파괴가 안 된다. 화면 옆에서 튀는 것은 영야초 때와 동일하다. 그나마 다행인 게, 아래에서는 튀지 않는다. 그러니까 한번 아래로 내려간 음양옥은 영야초 때처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사실 음양옥은 연습을 꾸준히 하면 플레이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요정이나 영혼을 부수거나 스스로 부딧쳤을 때, 레이무의 2단계 3단계 차지로 날아오는 콩알탄들과 부적들을 조심해야 한다. 부적의 경우 빨간 부적과 하얀 부적이 있다. 빨간 부적은 원형 방사, 하얀 부적은 8자형으로 날아온다. 조금 정확하게는 원형 방사되다 플레이어를 향해서 유도된다. 빨간 부적과 하얀 부적은 동시에 패턴이 진행되며, 빨간 부적이 먼저 오니 얼른 지나가며 파고들어야 한다.

동방풍신록[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A
유도 장비
B
전방집중장비
C
봉인 장비
이동 속도 보통
「호밍 아뮬렛」
「ホ-ミングアミュレット」
「봉마침」
「封魔針」
「요괴 버스터」
「妖怪バスター」
특성 피탄 판정이 작다
옵션 후방배치 전방배치 좌우&집중배치
영격 크기 크다 보통

A, B는 기존의 레이무 성능과 거의 같다. A는 필드전에 편하나 보스전에 불리하고, B는 필드전, 보스전 다 괜찮지만 패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C 봉인 장비의 경우 요괴 버스터가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저속모드 시 빠른 속도의 지폐를 광범위하게 날린다. 필드전에서 저속모드 쓰는 것이 좋은 편이라곤 하지만 화력이 매우 약해서 C는 풍신록 최약 기체다.

동방비상천[편집 | 원본 편집]

스킬 커맨드 기본 스킬 교체 스킬 1 교체 스킬 2
↓↘→ 및 사격 하쿠레이 아뮬렛
博麗アミュレット
요괴 버스터
妖怪バスター
확산 아뮬렛
拡散アミュレット
→↓↘ 및 사격 승천각
昇天脚
초지승천각
抄地昇天脚
우기 빌기[3]
雨乞祈り
↓↙← 및 사격 경성진
警醒陣
계박진
繋縛陣
상치진
常置陣
←↓↙ 및 사격 아공혈
亜空穴
봉마아공혈
封魔亜空穴
찰나아공혈
刹那亜空穴

스토리상 어떻게 보면 최대 피해자.아이고 내 신사

신사가 두 번이나 무너졌다. 한 번은 대지진[4] 때문에, 다른 한 번은 야쿠모 유카리히나나이 텐시의 깽판 때문에.

스토리 모드를 지원하는 캐릭터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시점은 지진 때문에 신사가 무너진 시점부터. 거기에 몇몇 인간과 요괴 주변의 날씨만 요상하게 변하는 이변도 일어나서 이변을 해결하는 중 범인을 찾게 된다. 범인을 찾아서 뭘 할 거냐는 이쿠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레이무답게 신사 값 배상.

성능적인 면에서 중상위. 추천할 만한 스펠카드는 천패풍신각과 팔방귀박진이다.

동방삼월정[편집 | 원본 편집]

삼월정들이 특히 레이무에게 장난을 많이 건다.

1부 2화에서는 물에 빠질 뻔했지만 물고기를 밟고 갔는지 실패, 1부 5화에서는 바케네코의 것으로 추정되는 알을 도둑맞고, 2부 14화에서 치르노도 함께 도둑질에 가담해 잉어를 도둑맞을 뻔했고 2부 16화에서는 이년참배의식을 실패하고[5] 2부 17화에서는 이부키 스이카가 주었던 술을 도둑맞고[6] 2부 19/20화에서는 삼월정과 샤메이마루 아야의 요괴 소동에 잠도 자지 못하고 마리사와 함께 신문을 읽어야 했다.

동방맹월초[편집 | 원본 편집]

유카리한테 속아서 레밀리아 스칼렛의 달 침공 계획인 스미요시 작전에 참가한다. 스미요시 3신을 불러내는 수행을 유카리에게서 야매로 배운 뒤 마치고 달로 가서 와타츠키노 요리히메와 가장 마지막으로 싸우게 된다. 그런데 레이무가 재앙신 오오마가츠미의 액을 뿌려가며 더러움이 있어서는 안 되는 달 자체를 인질로 삼고 공격한다. 즉 요리히메가 반드시 탄을 모두 베거나 해서 없애내야 하는 것. 실로 사악하다 역시 깡패 허나 요리히메가 정화의 신 이즈노메를 불러들어 한번에 끝내버리고 패배한다. 그리고 신을 부를 수 있는 요리히메가 반란을 계획한다는 소문을 잠식시키기 위해 레이무는 달에 남아 25일간 달 여기저기서 신을 불러내야 했다.

20화에서 하쿠레이의 무녀는 혈통으로서 이어지는게 아닌, 하쿠레이의 무녀를 맡은 인간이 죽을 때마다 요괴들이 무녀에 적합한 인간을 찾아서 하쿠레이의 무녀로 세운다는 사실이 확정되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설정인데 하쿠레이의 무녀가 그렇게 절대적이고 중요한 직책이 아니란 소리다. 몇몇 동인에서 얘기했던 '하쿠레이의 무녀가 죽으면 환상향은 끝장난다'는 이야기는 틀렸다는 것. 사실 인간보다 요괴들이 훨신 오래 사는데 무녀를 요괴에 비해 빨리 죽는 인간이 맡는다는 것에서부터 이미 유추할 수 있는 설정이기는 했다.

동방지령전[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전방집중형 관통유도형 이동특화형
파트너 야쿠모 유카리 이부키 스이카 샤메이마루 아야
이동 속도 보통 보통 보통
「정문자침」
「頂門紫針」
「귀신인화술」
「鬼神燐火術」
「재넘이」
「深山颪」
원격 영격 「비상식의 뒷면」
「非常識の裏側」
「췌영화」
「萃霊花」
「까마귀의 어둠」
「鴉の闇」
특성 피탄 판정이 조금 작다
옵션 롤링옵션 좌우배치옵션 방향지정옵션

레이무와 유카리 조합은 스코어링에 매우 좋은 기체다. 화면의 양 끝에서 반대쪽 끝을 공격하거나 반대쪽 끝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는 특기가 있기에 쉽게 반대편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고, 화력과 영격이 매우 좋고 간단하다. 화력은 높으면서 범위도 그닥 좁지 않다. 영격인 '비상식의 뒷면'은 지연형 영격으로 활용하기 편하다. 참고로 위에서 얘기한 특기는 샷 버튼을 누르지 않고 화면 끝에서 그 방향 방향키를 두 번 누르면 발동한다.

레이무와 스이카 조합은 화면 내 모든 아이템을 흡수하는 특기가 있다. 모든 버튼을 떼면 발동. 원격 영격인 '췌영화'는 일정 범위 내의 적탄을 반사한다.

레이무와 아야 조합은 샷 버튼을 떼면 고속 이동을 할 수 있는 특기가 있다. 이동속도가 빠른 레이무 기체를 원하면 이거로. 옵션으로 이동방향과 그 반대방향을 공격할 수 있다. 다만 저속이동시엔 고정된다.

동방성련선[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노려라 보물, 일확천금! 또 요괴의 짓이구나!
성질 일점집중 공격력 중시형 안티패턴 중시 초유도형
이동속도 보통 보통
「퍼스웨이전 니들」
「パスウェイジョンニードル」
「호밍 아뮬렛」
「ホーミングアミュレット」
스펠카드 몽부「퇴마부난무」
夢符「退魔符乱舞」
영부「몽상봉인」
霊符「夢想封印」
특성 피탄 판정이 약간 작다
옵션 전방배치 옵션 전방위배치 옵션

노려라 보물, 일확천금!(일점집중 공격력 중시형)에서는 보물선을 칠복신이 일으킨 일이라 생각하고, 보물을 얻으려고 나선다. 가는 내내 보물 얘기뿐(...) 정면을 향해 화력, 속도, 양이 모두 뛰어난 침을 발사한다. 고속모드에서 조금 샷범위가 커진다. 중간 크기의 자코(해바라기 요정)에게 완전 정면을 샷을 쏘면 좌우 끝 침이 맞지 않지만 약간 비껴 있으면 한쪽은 맞는다. 화력 면으로는 가장 강하며, 보스전에 강한 기체이다. 사나에B에 이은 두 번째로 좋은 기체.

또 요괴의 짓이구나!(안티패턴 중시 초유도형) 에서는 전체적으로 요괴 퇴치 모드의 레이무다. 전통적으로 추적 기능이 있는 호밍 샷을 날리며, 탄속이 느리고 화력도 낮은 편. 하지만 추적 능력 때문에 필드전을 쉽게 깰 수 있다. 허나 중형자코 이상은 속공이 불가능하며, 필드에 적이 다량 등장하는 스테이지에서는 좋은 기체로 평가받지 못한다. 다만 중형자코만 잘 처리하면 편할 수도 있다. 봄을 근접해서 쓰면 위력이 매우 상승한다. 다만 기체자체를 적에게 밀착시키면 광탄이 그순간 한번에 폭발해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동방비상천칙[편집 | 원본 편집]

천칙으로 오면서 다운그레이드된 느낌이 적잖아 있지만 여전히 초심자들에게 좋은 기체이다. 타격 및 사격이 모두 균형적인 밸런스형 캐릭터. 이러한 캐릭터기에 전투 요령도 사람마다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천칙으로 넘어오고 패치까지 되면서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하향되니 마리사, 아야보다는 좋지 못하다. 하지만 좋은 스펠 카드가 많기에 활용도가 높은 캐릭터이다. 실수없는 콤보와 리버셜 스펠 카드로 상대를 압박하며 싸워야 한다.

더블 스포일러 ~ 동방문화첩[편집 | 원본 편집]

EX 레벨에서 키리사메 마리사, 코치야 사나에와 함께 등장한다. 스펠카드 이름이나 탄막에서 레이무가 아야의 신문 강매를 좋게 보지 않는 것이 드러난다. 물론 당연하지만.

동방신령묘[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고속모드 샷 「호밍 아뮬렛」
「ホーミングアミュレット」
저속모드 샷 「퍼스웨이전 니들」
「パスウェイジョンニードル」
스펠카드 영부「몽상봉인」
霊符「夢想封印」
특성 피탄 판정이 작다
영계 모드에서 소신령이 자동으로 흡수된다

계속적으로 사라졌다 나타났다 하는 신령들로 인해 꽃놀이를 할 수 없게 되자 이변을 해결하러 나선다. 처음에는 이변을 명계쪽 문제로 보았다.

매우 전형적인 레이무 기체. 적의 추적 시간이 전에 비해 늘어났다. 특성으로 영계모드에서 소신령이 자동으로 흡수되나 적들의 체력이 대체로 높기 때문에 호밍 샷만으론 안되고 어느 정도의 패턴화가 되어 있어야 소신령을 모을 수 있다.

동방영나암[편집 | 원본 편집]

매 화마다 마리사가 이변이나 사건의 조짐이 있음을 알려주고, 레이무가 이를 확인하러 가는 식의 흐름으로 간다. 결국은 다 모토오리 코스즈 때문. 레이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사건 해결에 충실한 것을 알 수 있다. 7화에서 마리사에 의해 레이무가 그 어떤 봉인이든 풀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진다. 봉인된 추파캅스라를 단숨에 풀어버린다. 그 즉시 추파갑스라가 도망치긴 했지만 사쿠야가 잡았다. 10~11화에서 코스즈가 레이무가 요괴들과 한패라고 오해를 하게 된다. 너구리 요괴 마미조에 의해 오해가 풀린다. 25화에서 그림자 요괴를 퇴치한다. 참고로 그 그림자 요괴는 원래 인간이었다가 요괴가 된 것으로, 이는 환샹향의 밸런스를 무너뜨릴 가능성이 있었다.

동방심기루[편집 | 원본 편집]

종교인들이 판을 치는 상황에서 신사의 신앙력을 지키기 위해 나선다는 이야기로 흘러간다. 여기서 갑자기 레이무가 장발이 됐다.

특기는 '만유영력의 법칙'이다. 영력의 최대량이 타 캐릭터보다 많아 더 많은 공격과 필살기를 날릴 수 있다. 역시 초심자들에게 좋은 기체. 화면 끝에서 반대편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라스트워드인 몽상천생은 레이무의 최종오의이다. 상대의 공격을 받아념겨서 틈을 만들고 대량의 부적으로 포위해 짓밟는다. 근접용 공격으로, 발동하면 가드불능이 되기 때문에 카운터를 염려해 위축된 상대에게 유용하다.

동방휘침성[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A B
요기 불제봉을 사용
妖器「お祓い棒」使用
요기를 사용하지 않음
妖器を使用しない
타입 농락당하는 회피 중시 타입
翻弄される回避重視タイプ
전통의 밸런스 타입
伝統のバランスタイプ
고속모드 샷 「호밍 아뮬렛」
「ホーミングアミュレット」
「호밍 아뮬렛」
「ホーミングアミュレット」
저속모드 샷 「욕심쟁이 오오누사」
「よくばり大幣」
「펄스웨이젼 니들」
「パスウェイジョンニードル」
스펠 카드 요기 「무자비한 불제봉」
妖器「無慈悲なお祓い棒」
영부「몽상봉인」
霊符「夢想封印」

불제봉이 멋대로 날뛰기 시작했다. 하지만 편리해서 내버려 두고 있었는데, 안개의 호수에 살던 요괴들이 날뛰기 시작했으며, 이변의 조짐임을 직감한 레이무는 조사하러 나선다.

A타입 레이무는 불제봉을 사용한 채로 참전한다. 저속 모드 샷인 '욕심쟁이 오오누사'는 발동하면 적을 자동으로 추적해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힌다. 영야초유카리 보조샷(란)과 비슷한 기능. 봄인 '무자비한 불제봉'은 불제봉을 휘둘러 근거리에 압도적인 화력의 데미지를 입힌다.

B는 전통적인 타입이며, 무난하다. 허나 특별한 기능이 없고, 화력도 그낭저낭한 정도라 좋다고 평가되지는 않는다.

탄막 아마노자쿠[편집 | 원본 편집]

8일차에서 나온다. 두 스펠 모두 스쿠나 신묘마루 다음으로 등장. 스테이지는 휘침성 2, 5스테이지이다. 공략 출처

1스펠 '완전한 포위망'이라는 스테이지에서 레이무는 신첨「반칙결계」라는 스펠카드를 쓰는데, 사방으로 부적탄을 날린다. 근데 그게 화면 밖으로 안나가고 층층이 쌓이며, 다 날리면 조준탄을 발사한다.

만약 템을 사용할 것이라면 그냥 맨 아래 가만히 있으면 된다. 쌓이기만 할 뿐이니까. 그리고 레이무가 조준탄을 발사할 텐데, 이때는 피할 수 없으니 봄으로 부적탄을 모두 지우고 조준탄은 레이무 주위를 빙빙 돌면서 피하거나 아니면 어자피 저속이동이니까 타이밍 잘잡고 저속이동으로 피하면 된다.

노템으로 클리어하려면, 부적탄을 소면서 조금씩 위로 올라가야 한다. 그러면 나중에는 레이무 주변만 간신히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조준탄은 레이무 주위를 빙빙 돌면서 피하면 된다. 노템클 시 음양옥을 쓰면 부적탄 사이를 보기가 일반 피탄점에 비해 조금 더 수월해진다.

2스펠의 '통상 샷이란 거 꽤나 무섭지'라는 스테이지에서 레이무는 「퍼스웨이전 니들」 스펠카드를 쓴다. 기존의 레이무 퍼스웨이전 니틀이 스펠카드로 재현. 다만 침은 아니고 굵직한 레이저탄을 끊어서 날리는 것이다. 레이무는 일정 범위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좌우로 움직이며, 범위 안에 들었을 때 쏜다. 탄은 직선으로 보내는 짧은 레이저와 조준발사되는 환탄으로 이뤄져 있다.

템을 사용할 경우 인형이 가장 좋다. 움직임부터 조준이므로 충분히 구석 위쪽에 인형을 박아두고, 레이저가 발사되는 곳 근처에서 서브샷으로만 레이무를 맞춘다. 일반적으로 인형을 2번 쓰게 된다.

노템 클리어시 저속이동으로 레이무를 한쪽 구석으로 유도한 후 고속이동으로 빠르게 빠져나와 다시 반대쪽 구석으로 유도하는 것을 반복하며 깨면 된다. 백탄 무리가 발사된 후 다시 나오기까지 약간의 시간에 맞춰 방향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방심비록[편집 | 원본 편집]

전작의 동방심기루에서의 특기인 '만유영력의 법칙'이 영력 시스템 자체가 없어지며 덩달아 사라졌다. 그런데, 똑같이 특기가 없어졌지만 기본 성능에 상향이 있던 키리사메 마리사와 달리 이쪽은 기본 성능마저 큰 상향이 있지 않아 오히려 중급 기체로 취급된다.

오컬트 공격은 '하쿠레이 대결계의 틈새'이다. 틈새를 소환해 그곳에서 나무 판자가 나와 공격하는 것인데, 특별히 좋은 점은 없다.

라스트 워드는 '저런 틈새에 무녀가 있을수가!'이다. 틈새로 상대를 묶고 불제봉으로 찔러 마무리하는 스킬.

스토리가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신비! 결계의 무녀'고 다른 하나는 '괴기를 쫓아라! 이변을 끝내버리는 무녀'다. '신비! 결계의 무녀'에서는 마리사와 카센을 쓰러트린 후 오컬트볼이 밤에 반응해 알 수 없는 그림자가 나와서 깡패답게 돌격했지만 오컬트볼이 부족해선지 튕겨져 나온다.

'괴기를 쫓아라! 이변을 끝내버리는 무녀'는 모든 캐릭터의 스토리를 깼을 때 등장하는 스토리다. 우사미 스미레코가 퍼트렸던 오컬트 볼 중 달의 도시에 관한 것이 있었고, 이를 회수하기 위해 환상향 밖으로 나와 스미레코와 대치하게 된다.

동방감주전[편집 | 원본 편집]

레이무
확산샷 「호밍 아뮬렛」
「ホーミングアミュレット」
집중 샷 「퍼스웨이전 니들」
「パスウェイジョンニードル」
스펠카드 영부「몽상봉인」
霊符「夢想封印」

감주전에서 레이무는 일단 주인공이지만 사실상 주인공이 아닌 것 같은 스토리이다. 그냥 에이린이 이변해결사로서 레이무에게 약을 건네주고, 그걸 받아다가 달로 향했는데 어쩌다 달이 침공받았다는 쪽으로 이야기가 멋대로 흐르더니 어쩌다 순호와 만나고 헤카티아까지 만나서 겸사겸사 문제를 해결했다는 정도로 이야기가 흐른다. 클라운피스를 만나기 직전에 자신이 에이린에게 속았다는 사실을 알아챘고, 이를 항의하는 모습이 엔딩에 나온다.

고속 호밍 성능이 초기 신작 수준으로 뛰어나고 저속 침탄도 괜찮은 위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피탄점이 작다는 것에서 순호를 상대하기 수월한 점에서 상당히 괜찮은 기체라 평가받는다. 특히 키신 사구메를 상대하기엔 사나에보다 월등히 수월한 편이다. 단, 봄이 전통의 몽상봉인인 만큼 그닥 위력이 좋지 않아서 결론적으로는 사나에보다는 하향취급이다.

대인관계[편집 | 원본 편집]

  • 키리사메 마리사와는 구작부터 언급된 관계라 그런지 사교성 없는 레이무조차 가장 허물없이 대하는 모습을 보인다.
  • 이부키 스이카는 췌몽상 사건 이후로 하쿠레이 신사에 자주 머무르고 있으며, 간혹 말상대를 하는 것 같다.
  • 이자요이 사쿠야와는 그냥 레밀리아 스칼렛의 메이드라는 수준의 '근처에 아는 사람' 정도의 관계도를 보인다.
  • 콘파쿠 요우무사이교우지 유유코 또한 위 홍마향 패밀리와 마찬가지로 '근처에 아는 사람' 정도의 관계이다.
  • 야쿠모 유카리와는 하쿠레이 대결계를 두고 서로 다른 역할로 관리하는 입장에 있어서 접점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상세하게 무슨 관계인지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다만 유카리는 하쿠레이 신사가 자기 것이라 생각하는 모양이다.
  • 앨리스 마가트로이드는 레이무를 알고 있는 것 같지만 레이무는 앨리스를 잘 모르는 눈치이다. 이를 두고 구작 레이무와 구작 앨리스를 논하기도 하지만 명확한 설정이 없다.
  • 야고코로 에이린은 레이무를 전문 이변해결사 정도로 생각하는 모양이다. 이는 다른 캐릭터들도 마찬가지라 사료되지만 에이린의 경우는 감주전에서 명확하게 드러났다.
  •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의 설교는 귀찮아 하지만 거스르지는 못하는 모양이다.
  • 코치야 사나에와는 마리사 만큼은 아니지만 말상대를 하는 정도의 관계이다.
  • 샤메이마루 아야와 접점이 많지는 않으나 간혹 붕붕마루 신문 건으로 귀찮아하는 모습을 보인다.
  • 히나나이 텐시는 최초의 신사 파괴범(...)으로서 레이무에게 신나게 두들겨 맞은 후 하쿠레이 신사를 수리하였다. 그런데 은근히 자신이 지상에 머물 거점을 마련하고자 신사 바닥에 요석을 깔고 사당을 세우는 등의 짓을 벌이다 결국 유카리에게 다시 두들겨 맞는다.
  • 카엔뵤 린은 지령전 사건 이후 하쿠레이 신사에 종종 놀러오게 되었다.
  • 토라마루 쇼의 재보를 모으는 능력에 관심이 많지만 종파가 달라서 어찌저찌 못한다 카더라. 또한 동인설정에선 레이무가 오노즈카 코마치의 동전 던지는 탄막에 환장한다는 설정이 있는데 구문사기에선 피안이 재정난으로 허덕인다고 쓰여있다.
  • 히지리 뱌쿠렌이 운영하는 명련사에 사람들이고 요괴들이고 잔뜩 모이자 좌절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 곽청아는 레이무가 사용하는 기술 대부분이 도교와 밀접하다고 언급하는데 이에 은근히 수긍하는 모양이다.
  • 후타츠이와 마미조는 바깥세계에서 레이무의 소문을 미리 듣고 왔다고 하며, 그 근거로 스펠카드 중 무녀의 모습으로 바꾸는 행적을 보였다.
  • 휘침성 사건 이후 힘을 잃은 스쿠나 신묘마루를 레이무가 직접 보호하게 되면서 신묘마루는 하쿠레이 신사의 객원 중 한 명이 되었다.
  • 키진 세이자는 힘의 관계를 뒤집어버리는 반역을 꾀한 죄로 레이무에게 완전히 찍힌다.
  • 링고는 레이무가 맹월초 당시 달의 도시로 왔을때 본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레이무는 일개 졸 따위 전혀 모르고 있었다.
  • 클라운피스헤카티아 라피스라줄리와는 구면이 아니나, 지옥에서 살기 싫다는 이유로 감주전 이후로 하쿠레이 신사를 별장처럼 이용하게 되었다는 후문이 있다.
  • 코마노 아운은 레이무가 모르는 사이 코마이누로서 하쿠레이 신사를 지키면서 친근하게 접근했으나, 레이무는 아운을 침입자로 간주해 환상향의 예의로서 때려잡았다. 그러니 아운이 아웅(...)거리자 레이무가 곧장 사과하면서 그녀를 간접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로서 신령묘 이후 4연속으로 하쿠레이 신사의 식객이 탄생.
  • 테이레이다 마이니시다 사토노는 레이무를 '테스트에 합격했다'며 오키나에게 보내주었지만, 마타라 오키나는 아무리 그래도 하쿠레이의 무녀를 부하로 둘 수는 없다며 처음부터 단념하는 모습을 보였다. 즉, 오키나는 환상향의 창시자 중 한 명(현자)으로서 처음부터 레이무의 역할의 무게를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다른 현자와도 어렴풋한 관계가 있을 것임을 추측케 한다.
  • 축생계의 영장원에서 하니야스신 케이키를 첫 대면했을 때, 복잡한 생각 하기가 싫으니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때려잡겠다고 선언하여 일단 명색이 '신(神)'인 케이키의 분노를 샀지만, 이후에 서로의 이해관계가 확실히 파악된 것인지 에필로그 시점에서는 화해한 듯 하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등장한 작품에 비해 이명이 적은 편인데, 처음부터 낙원의 멋진 무녀란 이름이 정착된 데다 환상향에서 무녀의 이미지가 가장 강한 인물이란 점도 한몫한다.[7]

2015년 4월 30일 팝픈뮤직 업데이트를 통해서 팝픈뮤직에도 선택 가능 캐릭터로 등장했다.

공식 프로필[편집 | 원본 편집]

동방홍마향 - 매뉴얼
Th06Reimu.png

○永遠の巫女 博麗 霊夢(ハクレイレイム)
  博麗神社の巫女さんで主人公。のんびりしてるようで、実にのんびりしてる。
  人がほとんどこなくなった神社に住んでいて、本人は世間離れしすぎている。
  本人は降りかかる火の粉を払っているだけなのだが、結果としてそれは、幻想郷の住人が人里に行かないように、また人間が幻想郷に迷い込まないように、という役目になっているらしい。

  武器は御札と陰陽玉。あとは、空を飛ぶ程度の能力を持つ。

○영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로서 주인공. 태평스러운 것 같아 참으로 한가하다.
사람이 거의 오지 않게 된 신사에 살고 있으며, 본인은 세간을 벗어나 살고 있다.
본인은 닥쳐온 불똥을 물리치는 것 뿐이나, 결과적으로 이는, 환상향의 주민들이 마을에 나가지 않도록, 또 인간이 환상향에 와 헤메지 않도록 하는 역할이 되게 된 듯하다.

무기는 부적과 음양옥. 그리고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동방홍마향 - おまけ.txt
Th06Reimu.png

○永遠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れいむ)

  能力:空を飛ぶ程度の能力、霊気を操る程度の能力


  主人公です。

  時間的な流れでは前作から大して経ってなく、年齢も変化ありません。

  意味も無く巫女さんです。というか東方は巫女さんSTGなんで巫女さ
  んです。本末転倒気味。
  今回の衣装は巫女さんらしいゴテゴテ感もなく、非常にシンプルな上に
  巫女さんっぽくないです。本当に巫女さんなんでしょうか?

  まさに「そこの紅白」って感じです。

○영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능력 :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영기를 조종하는 능력


주인공이다.

시간적으로 전작에서 크게 지나지 않았으며, 나이도 그대로이다.

그냥 생각없이 무녀로 정했다. 동방은 무녀 슈팅 게임이기 때문에 무녀랄까. 앞뒤가 뒤바뀐 기분.
이번 의상은 무녀다운 복잡함이 존재하지 않고, 매우 심플하며 무녀같지 않다. 정말 무녀일까?

실로 「거기의 홍백」같은 느낌이다.

동방요요몽 - 매뉴얼
Th07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れいむ)

  博麗神社の巫女さんで主人公。頭が普通そうだが、実は春満開。
  神社は常に妖怪が跋扈していて、霊夢も妖怪達に馴染まれている。
  割と巫女としての機能を持ち合わせていない。
  修行嫌いでもちろん修行不足のため、そこそこの腕前である。
  全ての物事に対し、一生懸命取り組むことを嫌う。
  努力が報われることなど信じていないからである。
  その為、博麗神社のおみくじには末吉はない。

  武器は御札と陰陽玉。あとは、空を飛ぶ程度の能力を持つ。

   当たり判定が小さく、低速移動も非常
   に精度が良い。
   霊符の「博麗アミュレット」は使い勝手
   が良い。弾避けに専念するための武器。
   一方、夢符の「エクスターミネイション」
   は最高クラスの破壊力を持つ。
   ボスを瞬殺出来るが、ボムの無敵時間
   は全キャラ中最短。攻撃範囲も威力も
   無い。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로서 주인공. 머리가 평범한 생각을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봄의 생각으로 가득하다.
신사에선 항상 요괴가 설치고, 레이무도 요괴들에 익숙해지고 있다.
심히 무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지 않고 있다.
수행을 싫어해 말할 것도 없이 수행이 부족하여, 실력이 그저 그런 수준이다.
모든 면에서 열심히 임하는 것을 싫어한다.
노력에 보답받는다는 것 등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쿠레이 신사의 제비에 말길(末吉)[8]은 없다.

무기는 부적과 음양옥. 그리고,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피탄 판정도 작고, 저속 비행도 매우 정밀도가 좋다.
영부의 「하쿠레이 애뮬릿」은 쓰기에 편하다. 탄막 피하기에 전념하기 위한 무기.
한편, 몽상의 「익스터미네이션」은 최고 성능의 파괴력을 자랑한다.
보스를 순식간에 해치울 수 있으나 봄의 무적 시간은 전체 캐릭터 중 가장 짧다. 거기에 공격범위도 좁고, 위력도 부족하다.

동방요요몽 - キャラ設定.txt
Th07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れいむ)

  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を持つ。

  基本的に巫女さん。幻想郷の境にある博麗神社の巫女さん。博麗神社自体は、幻想郷と人間界の両方に位置する。
          ・・
  その境が博麗神社境内である。どちらからみても、人里離れた山奥に存在し、大きさもさほど無いし、御利益もゆかりも何も無い小さな神社なので、どのみち参拝客は殆ど来ない。
  この神社の中では、殆どの結界は無効化される。それだけ、幻想郷と人間界の境、博麗大結界の力は大きいのである。

  幻想郷で唯一、博麗の者だけが規律を持つ。その為、霊夢は一応制服のような物を着用している(他にも規律はあるはずなのだが・・・)紅白の服を着て、幻想郷の端っこから、幻想郷の空を見つめつつ、お茶でも飲むのが日課である。

  元々、霊夢は不思議な力を色々使えるが、それを活用したり自慢したりはしない。すべては在るがままに、である。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론 무녀. 환상향의 경계에 위치한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하쿠레이 신사 자체는 환상향과 인간계 양쪽 모두에 위치한다.

그 경계가 하쿠레이 신사의 경내(境内)이다. 환상향이나 인간계나 어디서 본다 해도, 외딴 산속에 존재하고 크기도 그다지 크지 않으며 공덕도, 연고도 전혀 없는 작은 신사이기 때문에 참배객은 거의 오지 않는다.
이 신사 내에서는 대부분의 결계가 무효화된다. 그만큼 환상향과 인간계의 경계인 하쿠레이 대결계의 힘은 크다.

환상향에서 유일히 하쿠레이의 자만이 규율을 갖는다. 그래서 레이무는 일단 제복(制服) 같은 것을 입고 있다.(그 외에도 다른 규율들이 있을 테지만......)홍백의 옷을 입고, 환상향의 끝자락에서, 환상향의 하늘을 바라보며 차라도 마시는 것이 하루 일과이다.

원래 레이무는 신비한 힘을 여러 가지 쓸 수 있으나 그것을 활용하거나 자랑하거나 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있는 그대로이다.

동방췌몽상 - 上海アリス通信.txt
Th07.5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れいむ)

  種族:人間
  住処:博麗神社
  能力:空を飛ぶ程度の能力

   いつもの博麗神社の巫女さん。何も考えずその場のノリで毎日を生きている。巫女さんらしい行動といえば、縁側でお茶を飲んで日和る位。

   非常に単純な思考の持ち主で、怒る時は怒り、笑う時は笑う。裏表のない性格は、人間妖怪問わず惹き付ける。その為、神社はいつも色んな者が集まるのである。

   体術にしても妖術にしても、修行は不足気味(というか殆どしない)だが、余りある天性のセンスでカバーしていて、もの凄く強い。それはもう、人とは思えない位に。ワープしていたり、ホーミングしていたりするが、本人はまっすぐ動いているつもり。ずるい巫女さん。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사는 곳 : 하쿠레이 신사
능력 :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평소의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아무 생각 없이 직감적으로 매일을 살아가고 있다. 무녀다운 행동이라고 한다면, 툇마루에서 차를 마시는 날 정도.

아주 단순한 사고의 소유자로, 화날 때는 화내고, 웃을 때는 웃는다. 앞뒤 없는 성격은, 인간이나 요괴를 불문하고 매료된다. 그래서 신사에는 항상 여러 녀석이 모이는 것이다.

체술과 요술을 해도, 수행이 부족해 보인다(거의 하지 않는달까). 하지만, 충분할 정도로 타고난 감각이 이를 커버하고 있어 매우 강하다. 그것은 이미 사람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수준이다. 상대의 공격을 휘게 하거나, 유도탄을 쓰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똑바로 나아가는 것으로 보일 것이다.

동방영야초 - 매뉴얼
Th08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れいむ)

  博麗神社の巫女さん。
  境界に住む人間。空を飛ぶ程度の能力を持つ。
  幻想郷の境にある(恐らく)由緒正しき博麗神社の巫女さん。
  感情的で騒々しく、どんな場所でも存在感があるのだが、すぐに馴染む。
  彼女の能力は空を飛ぶこと、つまり無重力。
  地球の重力も、如何なる重圧も、力による脅しも、彼女には全く意味が無い。
  身も心も、幻想の宙をふわふわと漂う不思議な巫女である。
  相手がどんなに強大だとしても、彼女の前では意味をなさない。
  相手の肩書きを平坦化する彼女は、時として人間、妖怪、種族を選ばず惹きつける事もある。

  武器は御札と陰陽玉。虫にも刺されやすい。

    備考
    今回は八雲紫と組む。
    低速移動は単独使用時のみの性能である。
    威力が若干劣る事もあるが基本的に使い
    やすく、敵の場所を覚える必要も少ない。
    かなり(雑魚に対しては特に)強い。
    一言で言えば、卑怯。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경계에 사는 인간.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환상향의 경계에 존재하는 (아마) 유서 바른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감정적이고 시끄럽고, 어디서든지 존재감이 있는데, 곧 익숙해진다.
그녀의 능력은 하늘을 나는 것, 즉 무중력.
지구의 중력도, 어떠한 압력도, 힘으로의 협박도 그녀에게는 전혀 의미가 없다.
몸도 마음도 환상의 하늘을 둥둥 떠다니는 이상한 무녀이다.
상대가 얼마나 강하다 해도 그녀 앞에서는 의미가 없다.
상대의 직함을 평탄화하는 그녀는 때론 인간, 요괴, 종족을 가리지 않고 끄는 일도 있다.

무기는 부적과 음양옥. 벌레도 물기 쉽다.

비고
이번에는 야쿠모 유카리와 파트너다.
저속 비행은 단독으로 선택시에만 가능한 성능이다.

위력이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쉬우며, 적의 위치를 기억할 필요도 없다.
꽤(송사리들에 대해서는 특히) 강하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비겁.

동방영야초 - キャラ設定.txt
Th08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Reimu Hakurei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幻想郷の境にある博麗神社の巫女さん。
  博麗神社自体は、幻想郷と人間界の両方に位置する。

  何者に対しても平等に見る性格は、妖怪の様な普段畏れられている者からも好かれる。逆にいうと、誰に対しても仲間として見ない。周りに沢山人間や妖怪が居たり、一緒に行動を行っても、常に自分一人である。実は冷たい人間なのかも知れない。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환상향의 경계인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하쿠레이 신사 자체는 환상향과 인간계 양쪽 모두에 위치한다.

누구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보는 성격은 요괴 같이 보통은 두려워하는 존재도 좋아한다. 반대로 말하면, 그 누구도 동료로 보지 않는다. 주위에 많은 인간들과 요괴가 있거나 함께 행동을 한다 해도 항상 혼자서이다. 사실 차가운 인간일지도 모른다.

동방화영총 - 매뉴얼
Th09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れいむ)
  博麗神社の巫女さん。
  境界に住む人間。空を飛ぶ程度の能力を持つ。
  のんきなのか何も考えていないのか、そういう巫女さん。
  異変が起こるとすぐに駆けつけ解決しようとするが、彼女の周りには異変が絶えない。
  むしろ、異変を呼び込んでいるのではと疑わしい。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경계에 사는 인간.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무사태평한 건지 아무 생각이 없는 건지, 그러한 무녀.
이변이 일어나면 즉시 달려나가 이변을 해결하려 노력하지만, 그녀의 주위에는 이변이 끊이질 않는다.
오히려 이변을 불려일으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렵다.

동방화영총 - キャラ設定.txt
Th09Reimu.png

 ○楽園の素敵な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幻想郷の境にある博麗神社の巫女さん。博麗神社自体は、幻想郷と人間界の両方に位置する。

   いつも異変は勘で解決できる彼女だが、何故か花の異変は全く見当が付かなかった。
   今回の様なプレイヤーが多いゲームだと、何が主人公なのか判らなくなってしまう。でも、霊夢だけは目立たなくても主人公っぽいのは何故だろうか。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환상향의 경계인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하쿠레이 신사 자체는 환상향과 인간계 양쪽 모두에 위치한다.

언제나 이변은 직감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던 그녀였지만, 어쩐지 꽃의 이변은 도무지 종잡을 수 없었다.
이번처럼 플레이어가 많은 게임에서는 주인공이 누군지 알 수 없게 된다. 하지만 레이무만은 눈에 띄지 않아도 주인공 같은 것은 왜일까?

동방풍신록 - キャラ設定.txt
Th10Reimu.png

 ○楽園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博麗神社の巫女さん。

  何者に対しても平等に見る性格である。ただ、仕事は妖怪退治である為、妖怪に対しては厳しいポーズを取っているが、実際は人間にも妖怪にもさほど興味はない。

  ただ、今回は神様を巡っての騒動である。神様の代弁者としても、ただの妖怪退治とは勝手が違って、戸惑い気味。

  攻撃性能は、全体的に無難な挙動で安定感のある装備となっています。

○낙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누구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보는 성격이다. 다만 하는 일이 요괴 퇴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요괴에겐 엄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사실 인간에게도 요괴에게도 그다지 흥미가 없다.

단, 이번에는 신을 둘러싼 소동이다. 신의 대변자로서도, 일반적인 요괴 퇴치와는 사정이 달라 당황한 기색이다.

공격성능은, 전체적으로 무난한 움직임에 안정적인 장비를 갖추고 있다.

동방비상천 - chara.html
Th10.5Reimu.png

博麗 霊夢
種族 : 人間
職業 : 巫女さん
住家 : 博麗神社
能力 : 空を飛ぶ程度の能力
性格 : 呑気で感情豊か。浮世離れしている。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사는 곳 : 하쿠레이 신사
능력 :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성격 : 무사태평하고 감정이 풍부하다. 세속에서 벗어난 인간이다

동방지령전 - キャラ設定.txt
Th11Reimu.png

 ○楽園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博麗神社の巫女さん。

  何者に対しても平等に見る性格である。ただ、仕事は妖怪退治である為、妖怪に対しては厳しいポーズを取っているが、実際は人間にも妖怪にもさほど興味はない。

  地底よりは高いところの方が好き。

○낙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누구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보는 성격이다. 다만 하는 일이 요괴퇴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요괴에겐 엄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사실 인간에게도 요괴에게도 그다지 흥미가 없다.

땅속보단 높은 곳을 좋아한다.

동방맹월초 - 공식 웹사이트
동방맹월초 Reimu.jpg

幻想郷と外の世界の境に建つ「博麗神社」の巫女さんで、人間・妖怪分け隔てなく平等に接するおかげで、人間よりも妖怪に懐かれているふしがある。
のんびりと空を眺めつつお茶を飲むのが日課だが、巫女としての能力は高く、また非常に勘が鋭い。異変を即座に察知しては解決する。

환상향과 바깥세상의 경계에 세워진「하쿠레이 신사」의 무녀로, 인간・요괴를 모두 평등하게 보는 성격이다. 하는 일이 요괴퇴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요괴에겐 엄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사실 인간에게도 요괴에게도 그다지 흥미가 없다.
노력을 싫어하지만 선천적인 재능과 타고난 감으로 환상향의 이변을 해결하고 있다.

동방성련선 - キャラ設定とエキストラストーリー.txt
Th12Reimu.png

 ○楽園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博麗神社の巫女さん。

  何者に対しても平等に見る性格である。ただ、仕事は妖怪退治である為、妖怪に対しては厳しいポーズを取っているが、実際は人間にも妖怪にもさほど興味はない。

  宝船と言えば七福神。神様と言えば彼女の出番と思っているが、七福神の殆どが日本の神様ではない。本当の目的は金銀財宝。

○낙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누구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보는 성격이다. 다만 하는 일이 요괴 퇴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요괴에겐 엄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사실 인간에게도 요괴에게도 그다지 흥미가 없다.

보물선이라고 불리어지는 칠복신(七福神). 신이라면 그녀가 나서야 할 때로 생각되지만, 칠복신 대부분이 일본 신이 아니다. 진짜 목적은 금은 재보(金銀財宝)이다.

동방자가선 - 공식 웹사이트
동방자가선 Reimu.jpg

博麗霊夢
自由奔放な人間
おなじみ博麗神社の巫女さん。神社に参拝客が増えないか、今日も思案中の様である。欲の塊というわけではなく、基本は天衣無縫な人柄。人間にも妖怪にも分け隔てない。

하쿠레이 레이무
자유분방한 인간
잘 아는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신사에 참배객이 늘지 않아서, 오늘도 생각하고 있는 꼴이다. 욕심쟁이란 의미로 말하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으로 천진난만한 인품. 인간이나 요괴나 차별적으로 대우하지 않는다.

동방신령묘 - キャラ設定とエキストラストーリー.txt
Th13Reimu.png

 ○楽園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博麗神社の巫女さん。
  何者に対しても平等に見る性格である。ただ、仕事は妖怪退治である為、妖怪に対しては厳しいポーズを取っているが、実際は人間にも妖怪にもさほど興味はない。
  神霊にしちゃあ随分とちゃちで雑多な霊に何らかの危機感を感じ、調査に出かける。放って置いて何か起きた時に神社の所為だと思われると困る。

○낙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누구에 대해서도 평등하게 보는 성격이다. 다만 하는 일이 요괴 퇴치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요괴에겐 엄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사실 인간에게도 요괴에게도 그다지 흥미가 없다.
신령이라 하기엔 상당히 빈약하고 잡다한 영에 어떤 위기감을 느끼고 조사에 나선다. 내버려둬서 무슨 일이 일어났을 때 신사의 탓으로 돌려버린다면 큰일이다.

동방심기루 - 공식 웹사이트
Th13.5Reimu.png

八百万の代弁者 博麗霊夢
普段は大人しい人間もいつも元気な妖怪も、
皆一様に興奮しているように見える。
彼らが血気盛んな理由はただ一つ。
これから巫女とそのライバルによる決闘が 行われるというのだ。
この闘いに勝って人気を不動の物とせよ!
特技 万有霊力の法則
霊力ゲージが他のキャラより長くなっており、
霊力最大値がアップします。
射撃攻撃や必殺技をより多く使用でき、
攻撃をガードして多少霊力を減らされても余裕が出ます。
ラストワード 夢想天生
構えを取って相手の打撃を受け止めて隙を作り、
大量のお札で包囲して圧殺する霊夢の最終奥義です。
0距離であれば問答無用にガード不能で発動するため、
カウンターを恐れて萎縮する相手を突き崩すことも容易です。

야오요로즈의 대변자 하쿠레이 레이무
평소에는 얌전하던 사람도, 항상 건강한 요괴도,
모두 한결같이 흥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혈기왕성(血気盛ん)한 이유는 단 하나.
이제 무녀와 그 라이벌의 대결이 펼쳐진다는 것이다.
이 싸움에서 이기고 영원한 인기를 누려라!
특기 만유 영력의 법칙
영력 게이지가 다른 캐릭터보다 길며,
영력 최대치가 많다.
사격 공격이나 필살기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으며
공격을 방어하면서 다소 영력이 줄더라도 여유가 있다.
라스트 워드 몽상 천생
자세를 취해 상대의 타격을 받아 틈을 만들어
대량의 부적으로 포위하고 짓밟는 레이무의 최종 오의이다.
거리가 0이라면 문답무용(問答無用)으로 가드가 불가능한 채로 발동하여,
카운터를 두려워하고 위축하는 상대를 무너뜨리는 것도 어렵지 않다.

동방휘침성 - omake.txt
Th14Reimu.png

 ○楽園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博麗神社の巫女さん。

  お祓い棒と読んでいるが正式名称は大幣(おおぬさ)。
  勝手に敵をお祓いに行くが、若干追尾速度に難があるので敵の近くま
  で持っていって投げつけてやる方が良い。

  なんかお祓い棒に使われているようで釈然としないが……

○낙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불제봉이라 부르고 있지만 정식 명칭은 대폐(大幣) (오오누사, 대형의 ぬさ[9])이다.
불제봉이 스스로 적을 뒤쫓지만, 뒤쫓는 시간에 약간 문제가 있기에 적의 가까이에 가서 던지는 것이 좋다.

어쩐지 붕제봉에게 이용당하는 것 같아 기분이 석연치 않은데......

동방심비록 - 공식 웹사이트
Th14.5Reimu.png

オカルト「隙間女」
毎度お馴染み幻想郷の素敵な巫女さん
バランスの良い射撃と打撃で戦うスタンダードなキャラ
この世界の決闘を学ぶ入門としてオススメです。
オカルトアタックは「博麗大結界の隙間」
空中に隙間を開き、そこからの漂流物が相手へ飛び出す射撃技
霊夢は開いた隙間と別に動けるので、同時攻撃も可能

오컬트 「틈새녀」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환상향의 멋진 무녀
균형적인 사격과 타격으로 싸우는 표준적인 캐릭터
이곳 세계의 결투를 배울 수 있는 입문용으로 추천한다.
오컬트 공격은 「하쿠레이 대결계의 틈새」
공중에 틈새를 열고 표류물(漂流物)이 상대에게 날아가도록 하는 사격기.
레이무는 열린 공간과 별도로 움직이므로 동시 공격도 가능하다.

동방감주전 - omake.txt
Th15Reimu.png

 ○楽園の巫女
  博麗 霊夢(はくれい れいむ)
  Hakurei Reimu

  種族:人間
  能力:主に空を飛ぶ程度の能力

  毎度お馴染みの巫女さん。博麗神社の巫女さん。

  ついに本格的に月の使者が現われた。
  彼らの目的は判らないが、完全アウェイとなる彼女にとって
  久しぶりに辛い闘いになるに違いない。

  今回はミスの許されない闘いを強いられる事となる。

○낙원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종족 : 인간
능력 : 주로 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매번 단골격으로 나오는 무녀,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드디어 본격적으로 달의 사자가 나타났다.
그들의 목적은 알 수 없지만 완전히 적의 본거지로 그녀에게
오랜만에 힘든 싸움이 아닐 수 없다.

이번에는 미스가 용납되지 않는 싸움을 강요받는다.

각주

  1. 곡명은 ???지만 북두의 권 오프닝곡인 사랑을 되찾아라와 동방요연담의 리믹스곡이다.
  2. 다만 키리사메 마리사요정 대전쟁 ~ 동방삼월정에서 Ex 보스로 등장했지만, 레이무는 수많은 엔딩 중 하나에서 그나마 나온 게 다기에 등장 횟수의 기준에 따라 마리사와 동률일수도 아닐 수도 있다.
  3. 동방비상천칙에 새로 추가된 기술
  4. 정확하게는 이 천인의 장난질이지만...
  5. 정확히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마리사의 꼬드김에 넘어간 서니 밀크가 능력을 통해 가짜 샛별을 만든 것이다. 일본에서는 새벽이 지나도 샛별이 빛나면 요괴가 강한 해라고 믿었다고 한다.
  6. 근데 그 안에 있던 술벌레가 뱃속에서 기생한다는 말에 삼월정들은 에이린한테서 회충약을 받아먹어야 했다. 거기에 약값까지 낼 뻔했다 심지어 거짓말이었다
  7. 다른 무녀인 코치야 사나에의 경우엔 환상향의 상식인 '이변을 해결하는 무녀'란 이미지보단 신사를 모으기 위해 영업을 하는 모습으로 자주 다뤄진다.
  8. 일본 운세에서 길(吉) 중에서 가장 아래로 본다.
  9. 신에게 빌 때 바치는 예물로 종이나 천 조각을 막대에 드리운 것. 다음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