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글

한손글
한손글 logo.png
웹사이트 정보
URL https://vol.nld.go.kr/index.do
종류 대체자료 제작 자원봉사 사이트
운영 국립장애인도서관
언어 한국어
회원가입 필수
영리여부 비영리

한손글이란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자원봉사 사이트다. 디지털음성도서(DAISY 도서) 제작을 위해 자료 스캔 시 발생한 텍스트 자료의 오타, 문자 깨짐 등을 자원봉사자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교정하게 된다. 완성된 자료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을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바로 제공된다.

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 기준 청소년 부적절 도서를 제작하는 경우가 있어 봉사자는 성인만 구한다.

매년 우수 자원봉사자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발송하고 있다.

1 봉사 방법[편집]

봉사를 하려면 반드시 로그인이 필요하다. 회원가입 시 국립장애인도서관 통합회원으로 가입된다. 비회원으로 등록할 수 없다.

첫 가입자는 사전 교육을 반드시 수료해야 한다. 사전교육은 영상 시청(데이지 도서 제작이 필요한 이유), 한손글 봉사활동 방법과 데이지 도서 제작 입력 규칙, 입력 규칙을 숙지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로 이뤄졌다.

봉사 순서는 "봉사신청→교정 진행→승인 요청"이다. 신청한 분량은 그 날 23시 50분까지 승인 요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 회수된다.

승인 요청은 주 2회 승인한다.[1] 내용 확인 후 신청 시간×(100−오류 수)%만큼 봉사 시간을 인정한다. 오류가 25개를 초과하는 경우 신청을 7일 간 정지(봉사 시간=신청 시간의 1/4)한다.

다음 상황에서는 신청한 분량이 회수된다.

  1. 신청 당일 작업을 완료하지 않았을 때☆
  2. 입력 규칙을 준수하지 않았을 때
  3. 승인 요청 확인 중 한 페이지 전체가 작업이 안 되어 있을 때

회수되면 봉사 시간은 인정되지 않는다. ☆표시한 사유라면 편집을 저장했던 부분까지만 자동으로 승인 요청이 들어가고 나머지는 회수된다. 자동 회수되면 오류 20개가 누적된다.

교정한 페이지 한 장당 약 4분의 봉사시간이 자동 책정된다.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봉사확인서 출력 기능을 지원한다. 1365 자원봉사 포털의 실적 인증이 필요한 경우, 회원 가입 후 1365 정보를 등록한 뒤 수시로 1365에 올라오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시간인증 봉사를 신청하면 된다. 이 경우 1365에서 신청한 날짜와 동일한 날짜에 한손글 사이트에서 봉사를 신청(하루 최대 4시간 인정)해 활동을 완료해야 한다.

2 입력 규칙[편집]

입력 규칙은 사전 교육 페이지에 있는 입력 규칙 안내서 파일과 고객센터>공지사항에 있는 형식 및 주제별 예시집을 모두 참고하면 된다. 더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Q&A에서 검색해보거나 직접 질문하면 된다.

대체자료 교정은 단순 오탈자 수정만 하지 않는다. 원문 자료의 내용을 대체자료로 모두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즉, 오탈자 및 띄어쓰기 수정 말고도 각주, 삽화, 표지, 표, 그래프 등을 전부 정해진 규칙에 맞춰 옮겨야 된다.

기타 자잘한 참고 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따옴표키보드를 사용하면 안 된다.
    키보드의 곧은 따옴표('', "")가 아니라 둥근 따옴표(‘’, “”)를 사용한다. 입력규칙 안내서에 나와 있듯이 따옴표를 입력할 땐 작업창 우측 상단의 유니코드 버튼으로 입력해야 한다. 텍스트 자료에 곧은 따옴표가 있으면 전부 유니코드 버튼에서 둥근 따옴표로 바꿔야 한다.
  • 쉼표(,)가 전각(,)으로 스캔될 때가 자주 있음.
    전각 쉼표로 스캔되면 그 뒷글자와의 사이에 띄어쓰기가 없다. 쉼표 뒤의 간격이 이상하게 넓다면 의심해보자. 한 서적에서 이 오류가 발생하면 다른 곳에서도 이렇게 스캔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 특수한 괄호: 산괄호(〈〉, 《》), 낫표(「」, 『』) 등
    소괄호, 대괄호 등을 제외한 괄호들의 주변은 문자 자체에 여백이 있어서인지 띄어쓰기가 거의 되지 않는다. 전각 쉼표와 달리 정상적인 띄어쓰기와 간격이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으니 이런 괄호가 보이면 띄어쓰기 먼저 확인하자.
    산괄호와 낫표처럼 한 줄짜리와 두 줄짜리가 따로 있는 괄호는 두 줄짜리가 한 줄로 스캔되거나 그 반대로 스캔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여는 한 쪽이 보이면 닫는 한 쪽도 확인해서 제대로 스캔되었는지 살필 것.
  • 특수문자와 일반적인 글자가 겹쳐서 스캔됨.
    이 경우는 특수문자 주변에 이상한 글자가 적혀있어 틀린 것이 금방 구분된다.
  • 마지막 문장이 끝나지 않은 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갔을 때
    페이지 마지막 줄은 자동 줄개행 처리되므로 아무런 처리 없이 개행되어있는 그대로 놔두면 된다. 그 상태에서 다음 줄에 각주를 적어야 할 때도 동일하다.

3[편집]

  • 처음일수록 한 번할 때 적은 양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하루만에 완료해야 한다.
    적은 양을 신청하고 입력 규칙에 익숙해진 후 자신의 일정과 페이스에 맞춰 양을 조금씩 늘리자.
  • 처음할 때는 가급적 소설책의 중간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책의 맨 앞은 앞표지와 목차가 있고 맨 뒤는 미주와 참고문헌, 뒷표지 등이 나온다. 이런 부분은 그냥 문장을 수정할 때와 다른 입력 규칙이 필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예 처음하는 사람은 입력 규칙에 익숙해질 때까지 평범한 문장만이 적혀있을 중간 부분을 신청하자.
    물론 중간 부분은 중간 부분대로 글상자, 표, 그래프가 등장할 수 있다. 소설책을 추천한 이유는 이런 것 없이 줄글만 있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 시간이 있을 때 신청하고 가급적 신청하자마자 완료해야 좋다.
    23시 51분이 되면 승인 요청을 하지 않은 분량이 자동 회수되어 페널티를 받는다.
    그 날 다 끝내지 못할 것 같다면 작업창에서 작업 중단 버튼을 눌러 취소하면 된다.
  • 최근 15일 누적 오류가 50개인 경우 신청을 7일 간 정지하므로 교정 진행을 꼼꼼하게 하자.


4 관련 사이트[편집]

5 각주

  1. 주 2회만 승인하고 자세한 승인일을 정해두지 않은 사유는 FAQ에 나와 있다. (1) 승인 요청 확인 외에도 해야될 작업이 많고, (2) 재작업 시 재작업을 요청한 부분만 수정하고 승인 요청을 하는 사례를 방지하며, (3) 공휴일, 출장 등으로 승인일이 변할 수 있기 때문.

6 각주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