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레거시 컬렉션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3월 6일 (토) 00:56 판
{{{시리즈이름}}}
배급사 캡콤
개발사 캡콤
장르 횡스크롤 액션
웹사이트 일본 공식 홈페이지

《록맨 레거시 컬렉션》은 록맨 시리즈의 이식작품으로 여러 작품을 하나의 제품으로 묶어 발매하는 시리즈이다. 게임 본편 외에도 챌린지 모드가 있으며 각종 아트워크 나 BGM 감상도 가능하다. 리더보드와 랭커의 플레이를 볼 수 있는 리플레이 모드도 지원한다.

반쯤 사장된 IP인 록맨 시리즈를 리메이크나 리마스터가 아닌 단순 HD화 시켜 발매한다고 해서 이전부터 논란이 많았던 시리즈이기도 하다.

록맨 레거시 컬렉션


록맨 1, 록맨 2, 록맨 3, 록맨 4, 록맨 5, 록맨 6이 수록되어있다. NES작들인지라 HD화 라는 점이 무색해져버린다는 것이 흠.

2015년 8월 25일에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ONE, PC(스팀)으로 DL 발매되었으며 이후 2016년 2월 23일에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ONE, 닌텐도 3DS 로 패키지가 발매되었다.

패키지를 발매하면서 3DS 한정으로 일본과 미국에 한정 패키지를 출시한바 있다. 일본쪽은 보스들의 도트가 표지를 장식은 수첩을, 미국은 황금색의 록맨 아마보가 동봉되어있었다.

록맨 레거시 컬렉션 2


록맨 7, 록맨 8, 록맨 9, 록맨 10이 수록되었다. 이중 록맨 9, 10 은 Wii 발매이후 한번도 다른 콘솔로 이식된적이 없다.

2017년 8월 8일에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ONE, PC(스팀)으로 DL 발매되었으며 동년 동월 10일에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ONE으로 패키지 발매가 이뤄졌다.

발매 발표 이전 한국의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에 뜬금없이 이 게임의 심의 등록 정보가 올라오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외국에서도 이를 토대로 기사를 썼을 정도.[1]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록맨 8은 플레이스테이션 2 버전을 기준으로 이식된다. 즉, 세가 새턴 판에 등장한 우드맨, 컷맨을 볼 수 없다.
  • 록맨 9, 10의 DLC는 본편 클리어 이후 자동으로 해금된다. 아니면 숨겨진 커멘드를 입력해도 된다.
  • 록맨 9, 10 의 경우 컬렉션 시리즈 내의 챌린지 모드 뿐만 아니라 본편 내의 챌린지도 지원한다.
  • 갤러리 모드에서 테두리가 빨간 보스 컨셉아트들에 커서를 두고 TAB 키를 누르면 그대로 보스전을 치룰 수 있다. 전 무기와 특수 아이템을 얻은체로 진행한다.

평가

이미 여러 콘솔로 이전부터 줄기차게 이식 되어온 시리즈 인데다가 신작은 개발 취소의 연속을 끝으로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것이 발매된다고 했을때 상당한 비난, 비판이 가해져왔다. 각종 BGM, 아트워크의 경우 합법은 아니지만 이미 유투브, 팬 위키등을 통해서 널리 퍼져있어 그다지 큰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나마 챌린지 모드나 리더보드가 있는게 다행인 수준. 이미 이전에 이식작, 리메이크작을 만들면서 수많은 데이터를 쌓았을 것인데 이를 전혀 활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날로먹기 이식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2의 경우 록맨 & 포르테의 부재, 발매 콘솔에 3DS 제외가 주요 비판점이다. 그래도 록맨 9, 10가 최초로 이식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만 하다.

각주

  1. 근데 일부 기사에서 해당 페이지에 번역기를 잘못 돌렸는지 "결정 등급"이 "Crystal Class"라고 나오는 해프닝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