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러추어 악보

기타의 TAB 악보

태블러추어 악보(Tablature-)는 여섯 줄과 그 외의 표기로 이루어진 악보다. 약칭은 TAB 악보. 한국어로는 주법보(奏法譜)라고 번역한다.

이론적으론 바이올린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지만 기타베이스 같은 종류의 악기로만 사용된다. 핑거스타일이나 아르페지오, 퍼커시브 같은 주법을 표기하기가 편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다. 보통 인터넷에서 기타프로라는 소프트웨어PDF 파일 형식으로 여러 곡의 TAB 악보가 공유되고 있다.

읽는 법[편집 | 원본 편집]

기타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다.

TAB 악보를 보면 보통의 악보처럼 줄이 여러 개 그어져 있겠지만 보통의 오선보와는 다른 점이 바로 눈에 띄일 것이다. 첫 번째로 오선보와는 다르게 여섯 줄로 구성이 되어있다는 점, 음표 대신 숫자가 써져 있다는 것 등이 있다. 이 여섯 줄은 기타의 여섯 줄을 나타내며, 숫자는 기타의 프렛을 나타낸다. 편리함을 위해 TAB 악보의 여섯 줄은 기타를 마주 보는 정면에서 바라본 기준이 아닌, 연주자가 기타를 치는 1인칭 시점에서 기타 줄을 아래에서 내려다 본 기준이다. TAB 악보의 맨 아랫줄이 기타의 6번 줄, 맨 윗줄이 기타의 1번 줄이라고 읽으면 된다. 고로 TAB 악보에서 아래에서 세 번째 선에 '2'라고 써져 있으면 4번 줄의 2 프렛을 잡고 치면 된다는 것이다. '0'이라고 써져 있으면 개방현으로 치면 된다. 그 외에는 통상의 오선보 같은 악보와 표기 방식이 대체로 비슷하다.

그 외에도 통상적인 악보와는 다른 표기를 몇 가지 찾아 볼 수 있는데, 'S'는 슬라이드, 'H'는 해머링 온, 'P'는 풀링 오프이다. 이 셋은 기타를 연주하면서 쓸 수 있는 특수한 주법을 표기한 것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