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파

카페 알파
ヨコハマ買い出し紀行
구판
신장판
Yokohama Kaidashi Kiko v01 jp.png
카페 알파 신장판 1권 표지.jpeg

일본어판 제1권 표지
작품 정보
아시나노 히토시
그림 아시나노 히토시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연재처 월간 애프터눈
연재기간 1994년 6월호~2006년 4월호 (월 1회)
권수 전 14권
전 10권 (신장판)
한국어판 정보
출판사 학산문화사

카페 알파》는 아시나노 히토시(芦奈野 ひとし)가 그린 일본만화다. 원제는 《요코하마 장보기 기행》(일본어: ヨコハマ買い出し(かいだし)紀行(きこう) 요코하마 카이다시 키코)이다. 코단샤의 월간 만화잡지 월간 애프터눈에서 1994년 6월호부터 2006년 4월호까지 연재되어 전 140화(단행본 14권)로 완결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학산문화사에서 1997년 1월 22일에 한국어판 단행본 제1권을 정식 발매한 것을 시작으로 2006년 7월 19일에 전 14권까지 모두 발매하였으며, 이후 2010년 7월 19일에 신장판 제1권을 정식 발매하기 시작하여 2011년 8월 10일에 전 10권까지 모두 발매하였다.

2007년에 제38회 성운상(코믹 부분)을 수상하였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축제처럼 시끌벅적하던 시대가 천천히 저물어가기 시작하던 시절. 훗날 ‘저녁뜸의 시대’라 불리게 될 고즈넉한 시간 속, ‘카페 알파’는 존재하고 있었다.

마스터가 자리를 비운 ‘카페 알파’를 지키는 것은 A7M2 기종의 로봇 알파. 이제는 그 넓던 도시도 대부분 물속으로 가라앉고, 찾는 손님도 거의 사라졌지만, 그녀는 오늘도 카페를 연다. 소중한 인연, 보금자리, 그리고 시간 속으로 사라져가는 모든 것을 위해.
— 학산문화사(한국 정식발매 출판사) 작품 소개에서 인용

작풍[편집 | 원본 편집]

본 작품은 등장인물의 사소한 일상을, 마치 관조하는 듯한 담담한 필체로 그려낸 것이 특징이다. 그런 의미에서 속칭 '치유계(癒し系)'의 시초로 불리기도 한다. 다만 본 작품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삼으며, 세계의 잔잔한 모습 또한 '체념'을 기반으로 성립하고 있는 것이므로 이후의 일반적인 치유계와는 거리가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하츠세노 알파 (初瀬野 アルファ)
성우 시이나 헤키루
주인공. 젊은 여자 모습의 로봇으로, 모델명은 『A7M2-α』다.
타카츠 코코네 (鷹津 ココネ)
성우 나카가와 아키코
알파의 여동생뻘인 여성형 로봇으로, 모델명은 『A7M3』다.
할아버지 (おじさん)
성우 테라시마 미키오이이즈카 쇼조
카페 알파 인근의 주유소를 경영하는 노인.
타카히로 (タカヒロ)
성우 스야마 아키오토요나가 토시유키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소년.
마츠키 (真月)
성우 나가사와 미키
타카히로의 소꿉친구 소녀로 애칭은 맛키(マッキ).
사엣타 (サエッタ)
타카히로와 마츠키의 딸.
코우미이시 선생님 (子海石先生)
성우 스기타 이쿠코
초로의 여의사. 학생 시절에 할아버지의 선배였다.
미사고 (ミサゴ)
코아지로의 만에 사는 정체불명의 여성.
아야세 (アヤセ)
성우 모리카와 토시유키
여행 중인 청년.
시바 (シバちゃん)
무사시노 운송 소속의 여성.
마루코 마루코 (丸子 マルコ)
액자가게에서 일하는 여성형 로봇으로, 모델명은 코코네와 같이 『A7M3』다.
나이 (ナイ)
성우 나이토 료
파일럿으로 일하는 남성형 로봇.
코우미이시 알파 (子海石 アルファ)
상공에서 비행을 유지하고 있는 비행선 『타폰』에 타고 있는 여성형 로봇으로, 모델명은 『A7M1』이다. 타폰에서는 『알파 실장』이라고 불린다.
하츠세노 선생님 (初瀬野先生)
하츠세노 알파의 오너. 극중에서 직접적으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서적 정보[편집 | 원본 편집]

단행본은 애프터눈 KC 레이블로 발매되었으며, 2009년에는 전 10권으로 편집된 신장판이 출간되었다. 한국어판의 단행본은 찬스 스페셜 브랜드로 출간되었다.

파생 작품[편집 | 원본 편집]

라디오 드라마[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애니메이션판은 아지아도에서 제작을 담당했다.

카페 알파 (ヨコハマ買い出し紀行)
발매 기간 1998년 3월~12월
OVA 시리즈 제1탄.
카페 알파 -Quiet Country Cafe- (ヨコハマ買い出し紀行-Quiet Country Cafe-)
발매 기간 2002년 12월~2003년 3월
OVA 시리즈 제2탄.

소설[편집 | 원본 편집]

소설 요코하마 장보기 기행 -보며, 걷고, 기뻐하는 자-》(小説 ヨコハマ買い出し紀行 -見て、歩き、よろこぶ者-)가 2008년 10월에 단행본으로 발간되었다. 카츠키 테리하(香月照葉)가 집필하였으며, 원작 시간대에서 더 시간이 지나 인구가 급감, 세계가 거의 멸망한 상태가 된 '사람의 밤'의 시대를 그리고 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연재 시작부터 종료까지 오랜 기간이 걸린 만화이기 때문에 작화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적어도 초반(단행본 1~3권 가량)의 거칠고 날카로운 작화와 연재를 지속하며 둥글둥글해진 작화는 상당히 다르게 느껴질 정도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작가도 단행본 표지의 공간을 빌려 4컷 만화로 직접 이야기한 적이 있다.

작품의 주 무대가 되는 『café Alpha』가 있는 곳은 일본미우라 반도이다.

제목 현지화에 대하여[편집 | 원본 편집]

본 작품의 원제에 쓰인 단어인 『카이다시』(買い出し(かいだし))는 '상품을 시장, 도매상 등에 가서 삼, 소비자가 식량 생산지까지 직접 가서 삼'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한국어로는 1:1로 대응하는 단어가 없다.[1] 그래서인지 한국 정식 발매시 제목은 작품의 주 무대인 《카페 알파》(café Alpha)로 변경되었다. 다만, 작품 내의 소제목까지도 일괄 변환을 해버리는 바람에 본래 『ヨコハマ買い出し紀行』이라는 소제목을 쓰고 있는 제0화(단행본에서의 제1화)와 최종화의 제목까지도 해당 챕터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카페 알파'가 되어버렸다.[2] 그리고 그런 와중에 작중에 실제로 '카페 알파(カフェ・アルファ)'라는 소제목을 가진 챕터가 등장하기 때문에 더욱 혼동을 부채질하게 되었다. 이는 번역가의 잘못일 가능성도 있지만, 편집자나 부서에서 제대로 처리를 하지 못해 생긴 문제라고 보는 게 타당할 것이다.

참고로, 본 작품을 원작으로 한 OVA(제 2탄, 2002년 12월 발매)의 부제는 『Quiet Country Cafe』이다.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한국 팬덤에서는 본 작품의 원제를 직역하여 지칭할 때 흔히 『요코하마 장보기 기행』으로 쓰나, 이 또한 어감을 고려한 의역에 가깝다.
  2. 해당 챕터의 내용은 소제목 그대로 (작품 내 설정 상의) 요코하마에 물건을 사러 가는 이야기이며, 알파가 운영하는 카페는 챕터 초반에 아주 잠깐 등장할 뿐이기 때문에 『카페 알파』를 해당 챕터의 소제목으로 쓸 경우 내용과 전혀 맞지 않게 되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