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개장

Yukgaejang.jpg

육개장(肉-醬)은 소고기와 숙주나물이나 고사리같은 각종 나물, 고춧가루를 넣고 끓이는 음식이다. 닭고기를 넣기도 하는데 그건 닭개장이라 부른다. 흔히 육계장이라 쓰이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이다.

장례식장[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 한정으로 편육과 함께 장례식장에서 먹는 음식이란 이미지가 있다. 그래서 죽고 싶냐고 말할 때 육개장 먹고싶냐고 돌려 말하기도 한다. 다만, 지역에 따라 다른 국이 나오기도 하고 최근에는 음식단가가 비싸서 북엇국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컵라면[편집 | 원본 편집]

육개장 사발면
식품 정보
종류 즉석면
생산 (주)농심
출시 1982년 11월 17일

농심에서 나온 동명의 컵라면이 있으며, 정식 상품명은 '육개장사발면'이다. 간장 베이스에 약간의 매콤한 맛이 특징으로 진라면 순한맛, 안성탕면 등과 비슷한 맛이다. 일본 라멘에 들어간다는 인식이 있는 나루토마키[1] 같은 어묵도 들어있다.

농심의 육개장사발면은 꽤 오랫동안 한국 컵라면 제품군 판매량 1위를 점하고 있으며, 때문이 일찍이 미투상품으로 삼양에서 겉 디자인까지 유사하게 만든 '육개장 (컵라면)'을 낸 바가 있다. 뒤이어 오뚜기와 팔도※단, 팔도 제품은 유통상표가 '노브랜드' 또한 같은 컨셉의 사발면 형태 육개장 컵라면을 출시했다.

  1.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만화에 라멘을 그릴 때 나루토마키를 고명으로 같이 꾸준히 그린 이후 바이럴 마케팅 흔히 떠오르는 라멘의 이미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