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세계

역전세계는 보통의 어떠한 관념이 뒤바뀐 세계를 뜻하는 말이다. 본래는 일본의 성인 만화 정조역전세계에서 따온(逆転世界) 말이며, 커뮤니티 등지에서 사용되면서 유명해졌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사실 이러한 창작물은 아주 많다. 기존의 도덕이나 선행, 자비 같은 게 악한 게 되고 사람을 죽이거나 강도짓을 하는 등의 악행이 착한 일이 되는 세계, 남녀의 관념이 뒤바뀐 세계 같은 경우에도 이에 해당한다. 여기서 한술 더 떠서 '남자가 임신하고 여자가 군대간다' 같은 세계관도 있는데, 오메가버스 같은 세계관도 넓게 잡으면 이곳에 포함된다. 한국에서는 이갈리아의 딸들, 정조역전세계라는 작품이 잘 알려져있다.

대체역사물 등지에서도 이게 쓰이는 경우가 있다. '서양이 아닌 동양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났다면' 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 HOI2 모드 Lights of Orient라든가, 클라우드 아틀라스같은 작품에서는 평소에 미개하다 여겨지던 문명이 미래에는 세상을 휩쓸거나 우월한 문명에서 살게 되고, 반대로 발전되고 호황을 누렸던 나라들은 멸망하여 원시 사회로 돌아가 살아간다는 내용이다.

사용[편집 | 원본 편집]

역전세계라는 말은 정조역전세계라는 작품에서 왔다. 이 작품에서는 대략 남자가 여자처럼 행동하고 여자가 남자처럼 행동하는데, 주인공은 창남이 되어 많은 여자들과 성관계를 가진다... 라는 스토리인 만화이다.

그러다가 위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커뮤니티에서 "현실인데 평소의 관념에서 벗어나서 반대 상황이 되는 상황" 혹은 "원래 정상적인 범위에서 완전히 반대로 굴러가는 상황"을 나타낼 때 "~역전세계" 라는 말을 붙이는 게 유행이 되었다. 다음은 그러한 상황을 '역전세계'라고 부르는 게시글 혹은 댓글들이다.

실제로 이러한 클리셰를 차용한 작품[편집 | 원본 편집]

평소 정상적이라고 여겨지는 것이 해당 작품에서는 반대로 여겨지는 것으로 취급되는 작품들이 이에 포함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