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드 워 아리아

▲ 브루드 워 오리지널 버전

▲ 스타크래프트 2 리마스터 버전

개요[편집 | 원본 편집]

Brood War: Aria

1998년에 발매된 스타크래프트의 확장팩 브루드 워의 삽입곡이다. 글렌 스태퍼드 작곡, 제이슨 헤이스 작사.

브루드워의 인트로 영상에서 코프룰루 구역에 도착한 UED 원정대의 사령관 제라드 듀갈제독과 그의 참모이자 부사령관 알렉세이 스투코프가 DSS 알렉산더에서 저그에 의해 함락되는 자치령의 식민지 행성의 지표면을 바라보며 대화하는 장면에서 잔잔하게 깔리던 그 음악이다. 특히 오프닝 마지막 장면에서 알렉산더가 해병의 머리위로 날아갈 때 들리는 장엄한 합창 부분이 배경 분위기와 잘 어울려 명반으로 취급받는다. 작곡자인 스태퍼드 본인도 자신의 작품중 가장 만족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타에 관심없는 사람들의 귀에도 제법 익은 곡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공중파에 방송된 코넷 광고 배경음이었기 때문. 코넷 아이디 쌈장!

곡의 하이라이트는 부드러운 초반의 여성 소프라노가 순간 낮은 저음으로 반전되는 부분으로 분위기가 일순간에 비장미넘치게 바뀌며 UED의 운명을 생각한다면 참으로 적절한 분위기의 곡이다.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남성 성악으로만 리마스터 되었다. 또한 자유의 날개 메인 주제곡에서도 들을 수 있다. 가사는 라틴어와 프랑스어로 쓰였다. 얼핏 봐선 별 뜻이 없는 장황한 군가 가사지만 잘 곱씹어 보면 많은 여운을 남기는데, 여러모로 가사와 정반대 꼴이 난 UED 원정군을 생각나게 한다.

가사[편집 | 원본 편집]


(라틴어)
Morituri te Salutant / 죽음을 앞둔 자들이 그대에게 경배하노라
Via Solaris / 평온한 여정을 위하여
Morituri te Salutant / 죽음을 앞둔 자들이 그대에게 경배하노라
Precia ob orgia / 불가사의한 포상에 대하여
Creatorum revenit initium / 창조된 모든 것들이 시작으로 되돌아가는구나
Requiescat in pace verna mori / 온화한 죽음 아래 편히 잠들기를..

(프랑스어)
N'Ayez pas peur / 모든 고통들을
De soufrir / 두려워 말지어다
Le futur / 미래가
Nous attend / 우리를 기다리니
Les soldats reviendront! / 병사들은 돌아오리라!
Arriveront victorieux! / 그들은 당당히 개선하리라!
Donnez tout pour l'honneur! / 영광을 위하여 모든걸 바치라!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