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해골

멋쟁이 해골
おしゃれコウベ[1] / Dapper Bones
뿌요퀘 멋쟁이 해골 7성.png
인물 정보
첫 등장 뿌요뿌요 피버
성별
생일 12월 24일 염소자리
혈액형 B형(이었습니다)
특기 멋쟁이 체크
좋아하는 것 현대적인 옷
싫어하는 것 시큼한 추억
성우 야스무라 마코토
모든 왕자님은 나, 의, 것이에요!
가르쳐주길 원한다면 쓰러트려 보세~요!
뿌요뿌요 피버 츄 - 라피나 / 와쿠와쿠 코스, 꺼허우후......에서 번역.

멋쟁이 해골뿌요뿌요 시리즈의 등장인물이자 뿌요뿌요 피버 시리즈의 조연 중 하나이다. 프림프 타운에서 멋쟁이 가게라는 이름의 아이템 숍을 운영하는 오카마 해골 점장으로 보라색 실크 햇과 프록 코트, 나비 넥타이가 특징이다.

그 이름에 걸맞게 패션에 까다로운 깐깐한 비평가. 자신이든 타인이든 패션에 대해서는 말이 많으며, 특히 만나는 사람의 패션 상태를 재멋대로 평가하고 자기 취향의 옷을 입지 않은 사람을 마음대로 패션 테러리스트에다가 바보로 취급하며 떠벌거리는, 겉보기에는 다소 이상해 보이는 녀석이다.정작 자기는 바지도 안 입고 길거리에 재멋대로 돌아다닌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생전에 실연당한(혹은 실종된) 애인을 해골이 되어서까지 그리워하며 찾아나서는 로맨티스트이기도 하다. 그의 가게도 이전 직업이었던 시인을 그만두고 사라진 애인의 꿈을 이어받은 것. 이 때문에 연인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한없이 진지해지며, 프림프 타운의 단조로움에 지루함을 느낄 때에도 사라진 연인이 언젠가 돌아올 것을 굳게 믿고 있기 때문에 떠나지 않고 있다.

쯔모[편집 | 원본 편집]

시리즈 공통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L.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B.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2.png 쯔모 4.png

최초로 등장한 '피버로 역전 타입'의 캐릭터들 중 하나.

멋쟁이 해골이 플레이어블로 등장하지 않는 작품 중 뿌요뿌요 7에서는 스켈톤T가 대신 멋쟁이 해골의 패턴을 가지고 나온다.

연쇄 주문[편집 | 원본 편집]

주문은 대체로 패션이나 예술과 관련된 영어나 프랑스어로 되어 있다. 상징 주문은 아방가르드트레스 비엔.

피버[편집 | 원본 편집]

연쇄 대사
대사 1 チェックするわよ(체크하겠습니다/일본판)
I'm hip to you!(힙하게 해주죠!/영문판)
대사 2 覚悟なさい(각오하세요/일본판)
Get with it.(가져가세요/영문판)
대사 3 イケてないわねぇ(구리네요/일본판)
Uncool...(구려.../영문판)
대사 4 全然ダメねぇ(정말 구리군요!/일본판)
Totally uncool...(정말로 구려.../영문판)
대사 5 ちょっと話聞いてるのぉ?(듣고 계신가요?/일본판)
You listening to me?(듣고 계시나요?/영문판)
증폭 시 もう我慢できない!(버틸 수가 없군요!/일본판)
I can't stand it!(정말로 못 봐주겠어요!/영문판)
주문 1 出直してらっしゃい(실력이 좋아지면 다시 오세요/일본판)
Call the fashion police!(패션 경찰을 부르겠어요!/영문판)
주문 2 顔を洗ってらっしゃい(쿨하게 만들어드리죠!/일본판)
Talk to the hand.(손에게 말하세요/영문판)[2]
주문 3 死んでおしまい!(끝내드릴게요!/일본판)
Drop dead!(죽으세요!/영문판)
주문 4 アバンギャルド~!/Avant-Garde!(아방가르드)
주문 5 サイケデリ~ック/Psychedelic!(사이키텔릭)

피버 츄-![편집 | 원본 편집]

연쇄 대사
대사 1 チェックするわよ(체크하겠습니다)
대사 2 覚悟なさい(각오하세요)
대사 3 イケてないわねぇ(구리네요)
대사 4 全然ダメねぇ(정말 구리군요!)
대사 5 ちょっと話聞いてるのぉ?(듣고 계신가요?)
증폭 시 もう我慢できない!(버틸 수가 없군요!)
주문 1 出直してらっしゃい(실력이 좋아지면 다시 오세요)
주문 2 顔を洗ってらっしゃい(쿨하게 만들어드리죠!)
주문 3 死んでおしまい(끝내드릴게요!)
주문 4 アヴァンギャルド~!(Avant-Garde/아방가르드)
주문 5 トレビアーン!(Trés Bien/트레스 비엔/괜찮네요)

15주년[편집 | 원본 편집]

연쇄 대사
대사 1 チェックするわよ(체크하겠습니다)
대사 2 覚悟なさい(각오하세요)
대사 3 イケてないわねぇ(구리네요)
대사 4 全然ダメねぇ(정말 구리군요!)
대사 5 ちょっと話聞いてるのぉ?(듣고 계신가요?)
증폭 시 もう我慢できない!(버틸 수가 없군요!)
반사 시 おだまんなさい!(닥치세요!)
주문 1 エレガント!(Elegant/엘레강트)
주문 2 サイケデリック!(Psychedelic/사이키텔릭)
주문 3 アシンメトリー(Asymmetry/아시메트리/어울리지 않네요)
주문 4 アヴァンギャルド~!(Avant-Garde/아방가르드)
주문 5 トレビアーン!(Trés Bien/트레스 비엔/괜찮네요)

작중 행적[편집 | 원본 편집]

뿌요뿌요 피버[편집 | 원본 편집]

멋쟁이 해골 피버.png

사람을 바보 취급하는 태도로 패션에 대해 씨끄럽게 떠드는 해골.
통상 공격력은 약하지만, 피버 모드로 일발 역전을 노릴 수 있다. 2개 뿌요의 출현률이 높기 때문에 연쇄를 짜기 쉬운 반면에, 스피드는 느리다.
— 뿌요뿌요 피버

첫 등장. 와쿠와쿠 코스에서 나에 숲에서 갑작스럽게 아미티의 눈 앞에 나타나 촌스럽다며 도발하는 것으로 그녀와 대전하게 된다.

뿌요뿌요 피버 츄-![편집 | 원본 편집]

멋쟁이 해골 피버츄.png

사라진 연인의 꿈을 이뤄 가게를 오픈한 해골.
연인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 뿌요뿌요 피버 츄-!, 영물사전

본편에서는 아이템 숍의 주인으로 나온다. 또한 '멋쟁이 모자'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스토리 진행 중 조작 캐릭터를 멋쟁이 해골로 변경할 수 있으며, '파이어 버드'[3]라는 아이템을 이용해 피버 게이지를 가득 채울 수 있다. 반대로 상대가 멋쟁이 해골인 경우 '방해버블비누'[4]라는 아이템을 이용해 방해뿌요로 플레이를 방해할 수 있다.

게임 내 캐릭터들과 주고받을 수 있는 편지에서는 주로 패션이나 레이디의 품격 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지만, 만일 게임 내에서 모든 코스를 클리어한 경우에는 멋쟁이 해골 본인과 '츄의 추억'이란 아이템 사이에 관련된 진실을 알려준다. 본인 왈 '츄의 추억'은 생전 자신이 연인에게 선물받은 것이었으나, 연인이 사라진 이후 '츄의 추억'의 힘으로 자꾸만 애인이 생각나 슬퍼지던 탓에 스스로 밀 해안에 던져버린 것이라고 한다.

발견! 프림프 타운에서 츄코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은 "가게는 멋쟁이의 전당", 그 과정에서 밝힌 자신의 비밀은 "어머나 싫다, 비밀 따윈 없어".


  • 와쿠와쿠 코스에서는 라피나 스토리 스토리에서 등장. 오토모의 부탁을 받고 물고기 왕자를 찾아다니던 라피나가 자신에게 왕자의 행방을 묻자, "모든 왕자님은 나, 의, 것"이라며 라피나를 도발하면서 승부하게 된다.
  • 하라하라 코스에서는 아미티 스토리에서 등장. 자신의 가게에서도 여김없이 아미티에게 자신이 입은 패션을 자랑하다가 이를 이해하지 못한 아미티의 모습에 화를 내며 자신의 패션 센스를 무시하는 거나며 화를 내지만, "적어도 바지는 입어라"라는 아미티의 일침에 기절했다가 다시금 화를 내면서 일어나 뿌요 승부를 걸게 된다.

뿌요뿌요! 15주년 기념판[편집 | 원본 편집]

멋쟁이 해골 15주년.png


본인 스토리에서는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소원을 들어주는 메달을 얻기 위한 배틀 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프림프 타운의 모두가 자신같은 멋쟁이가 되기 위함이라며 멋대로 상대방의 패션을 체크하는 것은 덤. 본인 왈 코끼리대마왕에게는 머리에 반디를 붙이다니 패션이 멋지고 특이하다, 시그에게는 생전의 기억 속 가장 러블리한 베이시스트의 패션과 비슷하다며 괜찮다고 평가했고, 반대로 아코르 선생님은 모던&섹시한 블랙 드레스를 입어라, 리델에게는 헤어스타일을 좀 바꿔라는 등 자기 말대로 패션을 바꿔보라며 딴지를 걸기도 했다.

나도 보여주고 싶어요. 하지만... 옛 추억을 보는게 괴로워서 사진은 전부 바다에 버려버렸어요...
뿌요뿌요! 15주년 기념판 #18 - 멋쟁이 해골, 꺼허우후......에서 번역.
안 돼, 그건 안 돼요! 부탁이야, 그대로 내버려 둬. "추억"은 "추억"인 채로 놔두고 싶어!
뿌요뿌요! 15주년 기념판 #18 - 멋쟁이 해골, 꺼허우후......에서 번역.

하지만 아미티와의 만담을 이어가던 도중에 자신의 옛 추억을 보는게 괴로워서 사진을 바다에 전부 던져버렸다는 말을 하게 되고, 이를 들은 렘레스가 자신의 마도로 바닷속에서 사진을 건져찾보자는 제안을 하지만 본인은 "추억"은 "추억"으로만 놔두고 싶다며 거부한다. 이후 발트안델스와의 만담에서는 평소와는 달리 누군가를 기다리는 모습에서 우린 서로 닮았다며 진지한 이야기를 오갔다.

마지막 상대인 사탄을 보자 과거 연인과 닮은 모습에 놀라게 되고, 연인을 찾아주겠다는 사탄의 말에 과거 연인이 만졌던 자신의 손을 내밀게 된다. 하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은 탓에 사탄이 당황하자 "찾지 못하실 것 같아요... 어쩌면 이미 찾아서 보이지 않을지도..."라고 말한다. 이후 사탄과의 뿌요 승부에서 승리하여 메달에게 "그 사람과 언젠가 다시 재회를 하고 싶다"는 소원을 빌지만, 그 '언젠가'라는 단어에 발목을 잡혀 만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언젠가 찾아올 재회를 기다리며 다짐하게 된다. 이외에도 라피나, 유우쨩 & 레이군, 물고기 왕자, 아쿠마, 오니온, 도토리 개구리, 아르르, 루루의 스토리에서도 상대로서 등장한다.

리델와의 만담에 따르면 과거엔 찰랑찰랑한 긴 머리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색상은 네츄럴 블론드에 동글동글 컬리했었다고. 하지만 리델이 헤어스타일을 신경쓰지 않아도 돼 부럽다고 말하자 화를 내며 어차피 너도 오래 살면 나처럼 된다고 짜증을 부린다.

본편 내에서 이전까지 짤막하게 언급되었던 사라진 연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동시에 여러 어마무시한 떡밥들을 추가로 남겨 사실상 본작의 최대 수혜자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애석하게도 아쿠마, 발트안델스, 코끼리대마왕, 가지동자와 함께 해당 작품을 마지막으로 본편 내에서의 등장이 끊기게 된다. 이후 20주년에서 아이템 숍마저 포포이에게 빼앗기는(?) 것은 덤.

뿌요뿌요!! 퀘스트[편집 | 원본 편집]

아이콘 및 이미지 카드명
뿌요퀘 멋쟁이 해골 7성 카드.png 멋쟁이 해골
おしゃれコウベ / Dapper Bones
뿌요퀘 멋쟁이 해골 7성.png

원본은 괴물 시리즈의 카드군 중 하나로 등장한다.

인물 관계[편집 | 원본 편집]

  • 아미티: 멋쟁이 해골 쪽에서 아미티의 패션, 특히 모자에 대해 별로라면서 헐뜯는 일이 잦다 보니 둘의 사이는 별로 좋지 않다. 그래도 아미티의 유한 성격상 큰 싸움으로까지 번지지는 않으며, 멋쟁이 해골이 패션 말고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는 아미티도 멋쟁이 해골의 말에 잘 경청하는 편이다.
  • 라피나: 아미티와 달리 이쪽은 아가씨라는 캐릭터 컨셉상 패션이나 옷차림에 대해 멋쟁이 해골의 칭찬을 듣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성격이 성격인지라 멋쟁이 해골 쪽에서 먼저 도발하는 경우에는 과감히 보복을 가하는 편.
  • 아쿠마: 둘 다 프림프 타운 내에서 어르신이라고 할만큼 나이를 많이 먹었다 보니 서로 사이가 좋다. 멋쟁이 해골 왈 나이를 먹으면 촌스럽게 보이지 않기 위해선 심플하고 좋은 물건을 걸쳐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아쿠마의 패션이 마음에 든다고.
  • 발트안델스: 소중한 사람을 계속 기다린다는 면에서 동질감을 느낀 멋쟁이 해골 쪽에서 호감을 표하는 경우가 많다. 의외로 발트안델스의 기사 복장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내렸다.

갤러리[편집 | 원본 편집]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뿌요뿌요 피버에 새로 출현한 캐릭터들은 기존의 컴파일 시리즈의 캐릭터들과 외형이나 성격 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은데, 멋쟁이 해골의 경우에는 해골이라는 점에서 스켈톤T를 오마주한 것으로 보인다. 허나 원본의 인기를 넘어서지 못한 대다수의 피버 측 캐릭터들과는 달리 이쪽은 원본 캐릭터와 충분히 차별적이고 개성적이며, 특히 15주년 기념판에서 과거와 관련된 어마무시한 떡밥을 남기고 가서 그런지 오히려 원본인 스켈톤T가 무색해질 정도로 인기가 높다.[5] 개성적인 캐릭터들을 추구하는 서양 쪽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는 편. 때문에 뿌요뿌요 7에서 이 캐릭터 대신 원본인 스켈톤T가 재등장했을 무렵 팬덤 사이에선 "도대체 왜 이 멋진 캐릭터를 짜르고 스켈톤T를 넣었나"라며 오히려 아쉬워하는 의견이 많았다.
  • 해골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생일이 12월 24일로 크리스마스 이브와 날짜가 같다는 점, 관심사에서는 듣는 이가 귀찮아질 정도로 깐깐해진다는 점, 사라진 연인이 있다는 점에서 모티브는 크리스마스 캐럴의 등장인물인 스크루지로 추정된다. 단, 돈만 밝히는 자신의 인색함으로 인해 스스로 연인을 떠나보내고 이를 과거의 유령을 통해서야 깨달은 스크루지와는 달리 멋쟁이 해골의 경우 작중 내 구두쇠적인 모습을 보인 면이 없으며, 연인이 그의 곁을 떠난 이후도 아직까지는 불명이다.
  • 연인에 대해서는 본인이 15주년에서 연인과 관련된 것들을 모두 버려버린 탓에 구체적인 정보가 알려진 바 없다. 허나 15주년에서 사탄을 보고 연인과 착각을 한 것을 보아 연인의 외형은 초록빛 생머리에 뿔이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부 팬들은 혹시 이 모습에 가장 근접한 리델과 연인 사이에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냐고 추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일본어로 멋쟁이를 뜻하는 오샤레(おしゃれ)와 해골을 뜻하는 샤레코우베(しゃれコウベ)의 말장난.
  2. 말하는 이에게 더 이상 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비꼬는 의미를 지닌 1990년대의 속어. 말 그대로 "나는 귀가 안 들리니까 손에게 말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3. 아미티, 라피나, 리델, 아코르 선생님, 페리와 공유. 아이러니하게도 그 아이템은 설명처럼 레이디(여성 캐릭터)들을 파워 업 시키는 아이템이다.
  4. 라피나, 크루크, 리델, 아코르 선생님과 공유.
  5. 피버 세계관의 등장인물들 중에서 멋쟁이 해골과 마찬가지로 피버 측의 인기가 원본보다 높은 사례로는 물고기 왕자가 있다. 이쪽은 피버 츄에서 인간형 모습이 공개된 이후로 멋쟁이 해골이나 원본인 스케토우다라조차 감히 넘볼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