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인 데이터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경험적인 데이터
Experiential Data
Netrunner Experiential Data.png
HB
코어 셋 (코어 066)
개선
영향력
레즈 비용 2 크레딧
폐기 비용 2 크레딧
문구 이 서버를 보호하는 모든 아이스의 힘을 +1 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Floyd felt the anger in the man before him, ranting against simulants. His programming pushed a routine rebuttal to the front of his thoughts, and the urge to speak it was overwhelming. This is only gong to make things worse, he thought.
일러스트 Mauricio Herrera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HB 진영의 개선 카드.

소개[편집 | 원본 편집]

개선을 레즈하면 개선이 설치된 서버를 지키는 모든 아이스의 힘이 +1 되는 심플한 능력의 개선.

아이스의 힘이 강해지면 러너가 아이스의 서브루틴을 깨는 데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되니 서버가 아주 조금 더 안전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러너가 정말로 서버를 깨려고 한다면 크레딧을 조금만 더 들고 들어오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이다. 러너의 크레딧 계산을 꼬이게 만드는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운 게, 개선이 깔린 서버로 런을 할 때 러너는 당연히 돈을 충분히 준비하고 들어올 테고.

크레딧 이득도 거의 없는 편인데, 대충 아이스 힘이 1 높아져서 러너가 1 크레딧 더 쓴다고 치면 아이스가 세네 겹은 되어야 상대적 크레딧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런데 그 정도로 튼튼한 서버라면 러너가 다른 서버를 노릴 가능성이 높아져서 또 문제. 아니면 이미 기업에게 많이 유리한 상황이거나.

게다가 트래시 비용이 2밖에 안 되어서, 러너가 어쨌든 한 번만 런을 성공하면 아주 쉽게 이 카드를 폐기시킬 수 있다. 그래서 어차피 한 번만 사용할 개선이라면 차라리 Corporate TroubleshooterAsh 2X3ZB9CY에 돈을 쏟아 부어서 확실하게 지키는 게 낫다.

Atman을 사용하느라 힘 1에도 민감한 러너라면 그나마 좀 효과를 보겠지만, 그것만 노리고 덱에서 자리를 차지하기엔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카드이다. 메타가 극단적으로 치우쳐졌다면 사용해볼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수지타산이 안 맞아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하다못해 폐기비용만 높았어도 쓰려는 기업이 있었을 텐데...

이야기거리[편집 | 원본 편집]

한국어 초판에는 실험 데이터로 번역되었으나 2쇄로 넘어오면서 경험적인 데이터로 변경되었다. [1] experimental과 experiential을 착각한 건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