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넷러너/진행 방법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문서는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의 진행 방법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1. 코퍼레이션이 선공하며, 코퍼레이션은 매 턴 시작 시 R&D에서 카드를 1장 드로우한다.
  2. 코퍼레이션의 턴을 진행한다.
  3. 러너의 턴을 진행한다.
  4. 2, 3을 반복하면서 둘 중 하나라도 승리 조건을 만족시킨다.
  • 승리 조건
    • (공통)어젠다 점수를 7점 득점할 것. 단 코퍼레이션 쪽이 진테키의 'Harmony Medtech : Biomedical Pioneer' 아이덴티티인 경우, 조건을 만족하는 어젠다 점수가 6점으로 감소한다.
    • (코버레이션)러너를 플랫라인 상태로 만들 것.
    • (러너)코퍼레이션의 R&D 파괴.

1 런(Run)[편집]

이 게임의 핵심인 부분이자 러너의 공격을 뜻하는 말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 클릭을 소비하여 시도할 수 있으며, 특정 카드의 효과로 시도할 수 있다(런을 시도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에는 Run 속성이 붙는다).

  1. 자신이 공격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한다. 메인 서버를 공격할 경우, R&D, HQ, 아카이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때, 기업에게 악평이 쌓여 있을 경우 런을 하는 동안에만 쌓인 악평만큼의 재활용 크레딧을 받는데 해당 크레딧은 런을 할 때 크레딧을 소비하여 발동하는 효과나, 기업의 추적 시 링크 수치를 올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2. 공격한 곳에 아이스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코퍼레이션은 코스트를 지불하고 아이스를 레즈할 수 있다. 이벤트 카드를 통해 런을 실행한 경우, 카드의 효과에 따라 레즈가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다. 만일 레즈하지 않을 경우 바로 5로 넘어간다.
  3. 공격한 곳의 아이스와 대치한다. 카드의 효과에 따라 아이스를 우회하고 지나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이스와 아이스브레이커의 강도를 비교한다. 후술하겠지만 카드의 효과에 따라 아이스브레이커의 강도가 아이스 이상이면 아이스 자체만의 효과를 무력화하고 통과하며, 아이스나 아이스브레이커의 강도는 해당 효과가 있을 경우 조건을 만족하고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무력화한 아이스에 서브루틴이 있을 경우, 각 서브루틴의 효과가 발동된다. 후술하겠지만 아이스브레이커에 서브루틴을 파괴하는 효과가 있다면, 조건을 만족시키고 서브루틴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4. 공격한 곳의 아이스의 남은 수만큼 2-3의 과정을 반복한다.
  5. 서버에 접속한다. 이때 자신이 어디를 골랐느냐에 따라 가할 수 있는 효과가 다르다. 카드를 액세스할 시 뒷면 표시로 놓여 있다면 뒤집어서 확인하고 원래대로 되돌리며, 어젠다가 있으면 이를 훔치고 즉시 득점한다. 폐기 비용이 적힌 카드를 확인했다면 폐기비용을 지불하고 아카이브에 버릴 수 있다.
    1. 원격 서버 : 인스톨된 모든 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2. R&D : R&D의 맨 위의 카드를 확인한 뒤 원래대로 되돌리며, 코퍼레이션은 그 카드를 확인할 수 없다.(모 카드 게임의 '천리안'도 이 효과를 가지고 있다.)
    3. HQ : HQ의 카드 1장을 무작위로 확인한다.
    4. 아카이브 : 아카이브의 모든 카드를 확인한다.

카드의 효과로 가로막히지 않는 이상, 런은 도중에 취소할 수 있으며 이를 잭 아웃(Jack Out)이라고 한다.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