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문서는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게임 고유의 용어를 정리하는 문서입니다.
용어[편집 | 원본 편집]
- R&D/스택(Stack) : 다른 TCG의 '덱'을 의미한다. 코퍼레이션은 R&D, 러너는 스택이라고 표현한다. 러너는 덱 파괴를 당해도 상관없으나 코퍼레이션은 덱 파괴를 당하면 다음에 드로우할 카드가 없을 시 패배한다.
- HQ/그립(Grip) : 다른 TCG의 '패'를 의미한다. 코퍼레이션은 HQ, 러너는 그립이라고 표현한다. 기본 패 수는 5장이며 턴 종료 시에 패를 제한 수 이상 가지고 있을 경우, 잉여 카드를 아카이브나 힙에 버린다.
- 아카이브(Archive)/힙(Heap) : 다른 TCG의 '묘지'를 의미한다. 코퍼레이션은 아카이브, 러너는 힙이라고 표현한다. 코퍼레이션은 힙의 카드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지만, 러너는 아카이브의 카드를, 주 서버의 아카이브에 런을 성공했을 때만 제한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 서버/리그(Rig) : 다른 TCG의 '필드'를 의미한다. 코퍼레이션은 서버, 러너는 리그라고 표현한다. 코퍼레이션은 원격 서버라고 불리는 일종의 추가 필드를 가지고 있으며, 어젠다는 원격 서버에만 인스톨할 수 있다.
- 영향력(Influence) : 자신이 선택한 아이덴티티와 다른 조직의 카드를 쓸 때, 각 아이덴티티 카드에 적힌 최대 영향력만큼만 넣을 수 있다. 각 기업이나 러너 세력이 가진 카드에 적혀 있다. 중립 카드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 인스톨 : 카드를 필드 위에 놓는다.
- 클릭 : 각 플레이어의 행동 제한이다. 기업은 3개, 러너는 4개의 클릭을 기본적으로 가지며 특정한 카드의 효과로 추가하거나 잃게 할 수 있다. 시계와 비슷한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클릭을 통해 할 수 있는 행동은 아래와 같다.
- 1크레딧 추가
- R&D/스택에서 카드 1장을 드로우
- 서버/리그에 카드를 인스톨
- 클릭이 발동 조건인 카드의 효과를 발동. 클릭을 추가 지불하고 발동하는 카드는 Double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 오퍼레이션/이벤트 발동
- (코퍼레이션)아이스를 인스톨
- (코퍼레이션)3개의 클릭을 모두 소비하고 러너의 바이러스 카운터를 전부 제거
- (코퍼레이션)어드밴스할 수 있는 카드에 어드밴스 토큰 1개 놓기. 1크레딧 추가 소모.
- (코퍼레이션)러너의 리소스 1개 폐기. 러너가 태그되어 있을 때만 사용 가능.
- (러너)런을 실행
- (러너)태그를 제거. 2크레딧 추가 소모.
- 크레딧(Credit) : 각 플레이어의 또 다른 행동 제한으로, 해당 카드에 적힌 효과를 발동하거나 인스톨, 레즈하기 위해 필요하다. 육각형 모양으로 표시된다.
- 폐기 : 카드를 아카이브/힙으로 보낸다.
- 게임에서 제거 : 모 카드 게임의 '제외'와 동일하다. 게임에서 제거된 카드는 그 게임 동안 재활용이 불가능하고 두 번 다시 사용할 수 없다.
- 추적(Trace) : 코퍼레이션만의 능력. 각 추적 시작 수치는 발동 효과마다 다르며, 러너의 아이덴티티에 있는 링크 수치보다 높으면 추적을 성공하고 효과를 발동한다. 양쪽 플레이어는 크레딧을 임의의 개수만큼 지불하고 추적 수치를 올릴 수 있다.
- 넷 대미지(Net Damage)/미트 대미지(Meat Damage) : 러너에게만 적용되는 효과로, 코퍼레이션이 카드의 효과로 주거나 일부 카드의 효과 페널티로 주어진다. 두 대미지의 효과는 같으며 해당 대미지를 받은 러너는 즉시 그립에서 받은 대미지 수만큼 카드를 힙에 버린다.
- 브레인 대미지(Brain Damage) : 러너의 그립의 카드를 버리게 하는 효과는 넷 대미지 및 미트 대미지와 동일하나, 이 대미지를 받으면 복구할 수 없으며 해당 게임 내내 브레인 대미지를 받은 수만큼 최대 그립 수가 감소한다. 대신 넷 대미지와 미트 대미지보다 주기 어려운 편이다. 받은 브레인 대미지의 용량은 전용 토큰으로 표시한다.
- 플랫라인(Flatline) : 위의 세 종류의 대미지를 받아 러너의 그립이 0장 미만이 되었을 때로, 정확하게는 대미지를 받은 상태에서 러너가 버려야 할 카드의 수가 대미지보다 적을 때이다. 이 상태가 되면 러너 측이 패배한다.
- 태그(Tag) : 러너에게 부여되는 일종의 상태이상. 중첩될 수 있으며, 이 상태이상이 걸린 상태에서 코퍼레이션은 해당 상태이상을 발동 조건으로 하는 카드를 발동할 수 있고 러너의 리소스 1개를 클릭 한 개를 소비하여 폐기할 수 있다. 러너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클릭과 2크레딧을 지불하거나, 카드의 효과로 제거할 수 있다.
- 악평(Bad Publicity) : 코퍼레이션에게 부여되는 일종의 상태이상. 중첩될 수 있으며, 이 상태이상이 걸린 상태에서 러너가 런을 시도할 때 해당 런 한정으로 중첩된 악평의 수만큼 재활용 크레딧을 얻는다(쓰지 않은 재활용 크레딧은 소멸한다). 러너의 카드들 중 이런 악평을 부여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가 있으며, 코퍼레이션이 후술할 Illicit 계열의 아이스를 레즈할 때 붙기도 한다. 태그와는 달리, 코퍼레이션의 카드의 효과로만 제거할 수 있다.
카드의 종류[편집 | 원본 편집]
공통[편집 | 원본 편집]
- 아이덴티티(Identity) : 덱의 성향을 결정하며 패시브 효과 또한 부여한다.
- 코퍼레이션은 해당 기업의 슬로건이나 해당 기업 소속 시설이고 러너는 해당 조직에 속한 구성원이다.
- 덱에 반드시 1장 들어간다. 게임 시작 시 두 진영은 반드시 이 카드를 배치하고 시작한다.
- 해당 아이덴티티 카드에는 '덱에 최소 필요한 카드 장수'와 '영향력'이 표시되어 있는데, 덱의 카드가 최소 필요 장수 이상이어야 하고(이때 아이덴티티 카드 자체는 해당하지 않는다), 덱 내 타 진영 카드(영향력이 있는 중립 카드 포함) 영향력의 합이 표시된 영향력 이하여야 한다.
- (러너)카드 오른쪽 위에 적힌 수치를 '링크'라고 하며, 이는 코퍼레이션의 '추적'에 사용한다. 해당 수치는 코퍼레이션이 추적을 발동하면 활성화되며, 추적 중에 크레딧을 지불하여 해당 추적 한정으로 링크 수치를 올릴 수 있다. 링크 수치가 코퍼레이션의 추적 수치 이상이면 추적을 따돌려 코퍼레이션의 추적을 실패하게 만들 수 있다.
- 오퍼레이션/이벤트(Operation/Event) : 모 카드 게임의 마법 카드와 같은 유형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효과를 발동한 뒤, 아카이브나 힙에 버려진다.
- Priority : 턴 시작 시에만 발동할 수 있는 카드.
- Double : 효과 발동 시에 클릭 1개를 추가로 소모한다.
- Current : 발동하면 같은 속성의 카드를 발동하거나 어젠다 득점 전까지 폐기되지 않는다.
- (러너)Run : 런과 관련된 효과를 가지며,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무조건 런을 시도한다.
코퍼레이션[편집 | 원본 편집]
- 아이스(ICE) : Intrusion Countermeasures Electronics의 약자로, 기업의 보안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Barrier/Code Gate/Sentry' 중 한 속성을 갖는다. 기본적으로는 디레즈(비활성화, 뒷면 표시)된 상태로 서버나 R&D 및 HQ에 인스톨하며, 비용을 지불하고 앞면 표시로 놓아 활성화시킬 수 있는데 이를 '레즈(Rez)'라고 한다.
한 서버에 원하는 만큼 인스톨할 수 있으며, 한 서버에 최초로 인스톨할 때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지만 다른 아이스 위에 추가로 인스톨할 경우에는 해당 서버에 설치된 아이스만큼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중앙 서버에 1개, 원격 서버에 2개의 아이스가 인스톨되어 있고 원격 서버에 3번째 아이스를 인스톨하고자 한다면, 2크레딧을 지불하고 3번째 아이스를 인스톨해야 한다.- 대부분의 아이스는 '서브루틴'이라 하는 추가 효과를 가지고 있고, 아이스 자체가 기본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러너의 아이스브레이커는 런을 진행할 시 조건을 만족하고 이 서브루틴을 파괴(무효화)할 수 있다. 파괴된 서브루틴은 다음 코퍼레이션의 턴에 복구된다.
- 모든 아이스에는 '강도(Power)'라는 고유 수치가 있다. 특정 효과로 이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러너의 아이스브레이커가 대치한 아이스의 효과를 무력화시키려면 해당 아이스브레이커의 강도가 해당 아이스의 강도 이상이어야 한다.
- Destroyer : 이 속성을 가진 아이스는 러너의 리그에 인스톨된 카드를 폐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AP : 이 속성을 가진 아이스의 서브루틴에는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해당 속성 카드들이 주의해야 하는 카드는 셰이퍼 진영의 아이스브레이커인 'Deus X'. 무슨 방법을 사용해도 해당 아이스브레이커를 이길 수가 없다.
- Tracer : 이 속성을 가진 아이스의 서브루틴에는 '추적'으로 발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Illicit : 이 속성을 가진 아이스를 레즈하면 악평이 1 증가한다.
- Grail : Excalibur를 제외한 이 속성을 가진 카드들은 러너가 레즈된 상태의 이 아이스를 조우하였을 때, HQ의 같은 속성의 아이스를 일정 수치만큼 공개하고, 그 아이스들의 서브루틴을,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추가로 얻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서브루틴을 추가하는 효과를 쓰려면 HQ에 같은 속성의 아이스가 무조건 있어야 하기에 작정하고 해당 계열의 아이스를 쓰는 덱이 아니라면 효과를 노리고 쓰기가 어려운 편이다. 중립 카드만 있으며 카드명은 아서 왕 전설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나 도구의 이름이다. 현재 Lancelot, Merlin, Galahad, Excalibur의 네 종류가 있다.
- NEXT : HB 소속 카드에만 있는 속성으로, 서버에 레즈되어 있는 같은 속성의 아이스의 수에 따라 강화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현재 NEXT Bronze, NEXT Silver, NEXT Gold의 세 종류가 있으며, 효과를 제대로 쓰려면 작정하고 이 속성의 카드들에 특화된 덱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 Mystic : 통일된 특징은 없으며, 신화 및 전설에 등장하는 물건 또는 존재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진테키의 Kitsune를 제외하고는 전부 중립 카드이다.
- Morph : 이 속성을 가진 아이스는 기본적으로 어드밴스가 가능하며, 어드밴스 토큰의 홀짝 유무에 따라 속성이 변화한다. 웨이랜드 소속의 아이스에만 있는 속성이다.
- 어셋(Asset) : 기업의 자금을 늘려주거나 혜택을 주는 카드. 원격 서버에 인스톨한다. 폐기 비용이 존재하며, 러너는 런을 시도하여 서버에 접속하였을 때 해당 카드를 액세스했다면 폐기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카드를 아카이브로 보낼 수 있다. 이 특성의 카드는 해당 기업의 임원(Executive)인 경우도 있다.
- 어젠다(Agenda) : 코퍼레이션과 러너 모두의 득점 수단이다. 코퍼레이션은 해당 카드를 원격 서버에 인스톨한 뒤 어드밴스 토큰을 해당 카드가 제시하는 수치 이상만큼 올려놓음으로서 득점할 수 있고, 러너는 원격 서버나 아카이브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런에 성공하여 서버에 접속해 훔침으로서 득점할 수 있다.
- 업그레이드(Upgrade) : 서버에 인스톨한다. 서버에 추가 효과를 부여한다. 어셋처럼 폐기 비용이 존재하며, 러너는 런을 시도하여 서버에 접속하였을 때 해당 카드를 액세스했다면 폐기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카드를 아카이브로 보낼 수 있다. 소속 기업의 조력자(Sysop)인 경우도 있다.
- Region : 한 서버 당 한 개만 인스톨할 수 있는 대신, 대체적으로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 바이오로이드(Bioroid) : HB 소속 카드에만 있는 속성으로, 해당 속성을 가진 아이스에는 대체적으로 '러너는 클릭으로 해당 아이스의 서브루틴을 파괴할 수 있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 사이(Psi) : 진테키 소속 카드에만 있는 속성으로, 카드의 효과 발동 시 서로 0/1/2 중 원하는 양의 크레딧을 서로 모르게 지불해야 하며, 두 진영이 모두 지불을 끝냈다면 서로 지불한 수의 크레딧을 비교하고, 그 수가 다르면 효과가 발동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묵찌빠와 비슷하지만 승리 조건이 정반대라고 보면 된다. 심리전이 주축이 되는 이 게임에서, 더 높은 심리전을 요구하게 만드는 카드.
러너[편집 | 원본 편집]
- 프로그램
- 데몬(Daemon) : 프로그램이면서 자신 위에 프로그램을 추가로 인스톨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종의 공간 확장과 비슷한 개념이다. 대체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에 호스트한 프로그램의 메모리 용량을 사용 중인 메모리 용량에서 제외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Scheherazade는 예외적으로 해당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고 프로그램을 인스톨할 때마다 크레딧을 주는 효과를 대신 가지고 있다.
- 아이스브레이커(ICEbreaker) : 아이스를 무력화시키는 프로그램. 기본적으로 'Fracter/Decoder/Killer' 중 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순서대로 Barrier/Code Gate/Sentry 계열 아이스의 서브루틴을 파괴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Caissa : 클릭을 소비하여 각 카드에 적힌 조건에 따른 아이스에 호스트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아나크 소속의 프로그램에만 있으며, 이름은 전부 체스의 말 이름이다. 현재 Pawn, Rook, Bishop, Knight의 4종류가 있다.
- 바이러스(Virus) : 이 속성을 가진 카드에는 바이러스 카운터를 놓을 수 있으며, 바이러스 카운터를 제거하거나 해당 카드에 바이러스 카운터의 개수에 따라 효과를 얻는다. 코퍼레이션은 카드의 효과나 클릭 3개를 모두 소비하여 바이러스 카운터를 모두 제거할 수 있다. 아나크 소속 카드에 바이러스 관련 카드가 많이 들어 있으며, 이 속성을 잘 사용하려면 해당 속성에 특화된 덱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 하드웨어
- 칩(Chip)
- 콘솔(Console) : 리그에 하나밖에 인스톨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 Weapon : 현재 이 속성을 가지고 있는 카드는 'Unregistered S&W 35' 하나 뿐으로, 이름 그대로 무기의 모습을 하고 있다.
- 자원(Resource) : 코퍼레이션의 어셋과 역할이 비슷하다. 폐기 비용은 없으며 러너가 태그된 상태일 때 코퍼레이션이 클릭을 소비하여 폐기할 수 있다.
- 사보타주(Sabotage) : 이 속성을 가지고 있는 카드는 코퍼레이션의 카드를 폐기하거나 크레딧을 잃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스텔스(Stealth) : 이 속성을 가지고 있는 카드는 특정 행동을 할 때만 재활용 크레딧을 공급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부 프로그램은 이 속성을 가진 카드의 재활용 크레딧을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내기도 하며 아예 이 속성 카드의 재활용 크레딧으로만 발동가능한 효과를 가진 프로그램도 있다.
각주
안드로이드: 넷러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