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카부토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일본에서 2006년 1월 29일부터 2007년 1월 21일까지 방영한 7번째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

등장 가면라이더[편집 | 원본 편집]

스펙[편집 | 원본 편집]

공식 미디어를 통해 스펙이 공개된 경우만 정리했다.

이름 신장 체중 펀치력 킥력 점프력 주력(100m)
카부토 마스크드폼 190cm 132kg 8t 10t 20m 8.9초
다크 카부토 마스크드폼
카부토 라이더폼 195cm 95kg 3t 7t 37m 5.8초
다크 카부토 라이더폼
카부토 하이퍼폼 198cm 102kg 10t 15t 50m 4.2초
가탁크 마스크드폼 190cm 134kg 8t 9t 19m 8.9초
가탁크 라이더폼 194cm 97kg 3t 7t 36m 5.8초
가탁크 하이퍼폼 197cm 104kg 10t 15t 49m 4.2초
자비 마스크드폼 192cm 127kg 8t 9t 21m 8.6초
자비 라이더폼 92kg 3t 6t 38m 5.6초
드레이크 마스크드폼 191cm 125kg 7t 9t 23m 8.4초
드레이크 라이더폼 189cm 91kg 3t 6t 39m 5.5초
사소드 마스크드폼 197cm 137kg 8t 9t 19m 8.9초
사소드 라이더폼 98kg 3.5t 6t 36m 5.4초
킥호퍼/펀치호퍼 192cm 93kg 3t 6.5t 39m 5.6초
케타로스 192cm 93kg 3.7t 7t 36m 5.4초
헤라크스 197cm 4t 7t 37m 5.4초
코카서스 199cm 4.5t 8t 42m 5초

세계관 및 용어[편집 | 원본 편집]

웜(ワーム)
1999년 거대한 운석(일명 '시부야 운석')과 함께 지구로 날아온 외계생명체. 알에서 부화하는 웜은 먼저 '번데기체'라는 모습이 된다. 이 모습은 거의 모든 웜이 후드를 뒤집어쓴 듯한 전신 녹색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드물게 색깔이 흰 개체가 출현하기도 한다.
여기서 성장하면 몸이 적열화되어 외피가 갈색으로 변화. 탈피함으로써 성충으로 변태한다. 번데기체와는 달리 개체에 따라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만, 그 중에는 비슷한 외모와 능력을 가진 개체도 존재한다.
웜에게는 공통적으로 [의태], [클락 업]이란 능력이 있다. 의태는 대상 인간의 모습을 복사하는 능력. 외모는 물론이고 옷차림과 장신구, 심지어 기억까지 복사할 수 있으며, 웜은 이 능력으로 인간으로 변신해 의태 대상인 인간을 처치하고 그 사람으로 변신해 사회에 숨어든다. 또한 의태한 상태에서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성장한다.
클락 업은 성충 웜만이 갖는 능력으로, 일정 시간뿐이지만 인간은 육안으로 볼 수 없을 정도의 고속 행동이 가능해진다.
웜(번데기체)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네이티브와는 적대관계에 있다.
네이티브(ネイティブ)
35년 전 운석과 함께 지구로 날아온 외계생명체. 온몸이 녹색이며, 후드를 뒤집어쓴 듯한 외형에 머리에는 커다란 외뿔이 달렸다. 그 모습은 웜(번데기체)과 흡사해 종족적인 연결고리가 있다고도 여겨진다. 그러나 양측은 적대 관계에 있고 네이티브는 웜에게 목숨의 위협을 받고 있다.
지구로 온 네이티브는 일부 인류에게 머지않아 웜이 지구를 침략하러 올 것이라고 충고했다. 네이티브의 말을 믿은 카가미 리쿠와 쿠사카베 소이치 등은 네이티브인 네기시 등과 함께 대(對)웜 비밀조직 'ZECT(젝트)'의 전신이 되는 비밀기관을 설립. [마스크드 라이더 계획]이 개시된다.
대부분의 네이티브는 지구인으로 의태해 인간사회에 녹아들면서도 웜처럼 다른 사람을 덮치지 않고 조용히 살고 있었다. 그러나 네기시 등 일부 네이티브는 인류를 신용하지 않았고, 머지않아 전 인류를 네이티브로 만듦으로써 지배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ZECT(젝트)
외계생명체 웜에 대항하기 위한 비밀조직. 표면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 권한은 경찰보다 위로, 웜 관련 사건을 은폐하고 있었다.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에 의한 가면라이더와 강화 슈트를 입은 젝트루퍼 부대가 주력으로, 팀을 이뤄 행동하며 웜 출현에 맞춰 출동, 섬멸 행동을 한다. 덧붙여 ZECT에 소속되지 않은 채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가면라이더도 많았지만, 웜과의 싸움이 점점 격화되자 ZECT에 협력하는 자도 있었다.
그 설립은 3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운석과 함께 지구로 날아온 외계생명체 네이티브와 이들에게 접촉한 카가미 리쿠, 쿠사카베 소이치를 비롯한 일부 지구인들에 의해 전신이 되는 비밀기관이 결성된다. 그리고 머지않아 지구로 찾아올 웜에 대항하기 위해 네이티브의 능력을 바탕으로 '마스크드 라이더 계획'으로서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 개발에 착수. 다양한 대책이 마련됐지만 그 내용에는 인체실험 같은 비인도적인 것도 포함돼 있었다.
겉으로는 리쿠가 수장을 맡고 있지만 실제로는 네기시를 비롯한 네이티브들이 관리하고 있다. 리쿠는 네이티브를 완전히 신용하지 않고, 가면라이더 가탁크와 가면라이더 카부토의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의 사용자로 자신과 쿠사카베의 아들인 카가미 신과 쿠사카베 소지(텐도 소지)를 설정. 또한 시스템 내에는 '빨간 구두'라 불리는 폭주 장치를 설치해 웜뿐 아니라 네이티브도 공격 대상으로 삼도록 획책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네이티브 측에게 간파되었고, 쿠사카베와 그의 아내 마유미는 네이티브의 손에 걸려 목숨을 잃었고, 이후에는 의태한 네이티브가 쿠사카베 부부로 바뀌어 생활하고 있었다.
극중 최후반부에서 웜 개체가 줄고 인류의 승리가 확정되면서 ZECT의 존재는 세상에 공표되지만, 네기시와 리쿠의 오른팔이었던 미시마 마사토가 조직을 빼앗아 지구인을 전부 네이티브화한다는 계획이 시작된다. 하지만, 이 계획은 카부토와 가탁크에 의해 저지당했다. 모든 것이 끝난 뒤 ZECT는 해체되었고 그 멤버들 역시 각자의 길을 가고 있다.
네오 ZECT(ネオZECT)
극장판 카부토에 등장하는 조직. ZECT(젝트)에 반기를 든 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는 가면라이더 헤라크스의 변신자인 오다 히데나리. 그 밖에도 가면라이더 드레이크의 변신자, 카자마 다이스케나 호쿠토 슈라 등이 소속. 네오트루퍼 부대를 이끌고 ZECT와 싸우고 있었다. 그러나 슈라는 ZECT의 스파이였고, 싸움으로 인해 오다와 카자마가 목숨을 잃으면서 사실상 소멸되고 말았다.
에리어 X (エリアX)
1999년 시부야 운석이 낙하한 시부야 주변의 폐허. 시부야 폐허라고도 불린다.
1999년에 낙하한 시부야 운석에는 외계생명체 웜의 알이 다수 포함돼 있었고, 운석이 지표에 도달하자 웜들이 일제히 부화해 인간을 덮치고 의태. 위장한 웜들이 인간사회에 잠입하게 되었다.
운석 낙하로부터 7년이 지나도 복구가 진행되지 않는 열악한 환경으로, 일부 인간이 정착하고 있는 정도였다. 비밀조직 [ZECT]의 관리에 의해 삼엄한 경비 하에 봉쇄되어 출입도 제한되어 있다. 봉쇄 구역 내에는 ZECT의 연구시설이 있고,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과 하이퍼 젝터의 연구 및 개발, 나아가 네이티브들에 의한 처참한 인체실험이 진행되고 있었다.
에리어 Z (エリアZ)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의 연구시설이 있는 지역. 황폐한 환경으로 보건대 시부야 운석의 영향을 받은 지역에 존재한다고 여겨진다. 극중 후반부에서 캇시스 웜은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의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웜의 대군단을 이끌고 에리어 Z로 향하여 ZECT와 대항쟁을 벌였다.
빨간 구두
가면라이더 카부토 및 가면라이더 가탁크에 내장된 폭주 장치. 네이티브는 언젠가 적이 된다고 생각한 쿠사카베 소이치와 카가미 리쿠가 비밀리에 편입한 것으로, 변신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위에 있는 웜과 네이티브를 섬멸할 때까지 계속 싸워 버린다. 빨간 구두 발동 중에는 변신자의 의식이 없는 모양으로, 깨어난 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도 기억하지 못한다.
빨간 구두란 덴마크 작가 안데르센이 쓴 동명의 창작동화 이름에서 따왔다.

관련 문서[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