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DOLM@STER SHINY FESTA: 두 판 사이의 차이

56번째 줄: 56번째 줄:
== 게임 상세 ==
== 게임 상세 ==
=== 모드 ===
=== 모드 ===
#CONTEST: 버전마다 다른 수록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THEATER: 뮤직 클립(MC)을 볼 수 있다. 세트 목록을 만든 뒤, 원하는 순서대로 MC를 볼 수 있기도 하다. 스페셜 MC는 다른 모드로 곡을 클리어하면 하나씩 추가된다.
#STAGE: 한 곡을 선택하여 플레이하는 메인 모드. 아이템 설정이나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며, BACKSTAGE에서 세세한 설정을 할 수도 있다.
#STAR OF FESTA (SOF): 스토리 모드에 대응되는 모드. 하루에 세 곡씩 5일 동안 라이브를 하여 모은 팬 수(= 포인트)로 경쟁을 한다. 자세한 것은 후술.
#BACKSTAGE: STAGE나 SOF 모드에서 들어갈 수 있는 모드(?). 옵션이라 생각하면 된다.
#SHOP: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머니는 다른 모드를 플레이하면서 획득.
#RECORD: 플레이 기록을 볼 수 있으며, SOF에서 획득한 라이벌의 명함도 여기서 체크 가능.
==== 스테이지 ====
==== SOF ====
=== 수록곡 ===
=== 수록곡 ===
=== 라이벌 ===
=== 라이벌 ===

2015년 10월 23일 (금) 02:30 판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반다이 남코 게임스
개발사 반다이 남코 게임스
장르 리듬 게임
플랫폼 PSP, iOS
언어 일본어
시리즈 THE IDOLM@STER
이전작 THE IDOLM@STER LIVE FOR YOU!
후속작 THE IDOLM@STER MUST SONGS

개요

2012년에 발매된 THE IDOLM@STER 시리즈 중 하나. SP에 이은 2번째 PSP 게임이며, iOS로 이식되기도 하였다. SP와 마찬가지로 UMD 용량 문제 때문에 허니 사운드, 펑키 노트, 그루비 튠의 3개로 나눠 발매되어 반남의 상술은 세계 제이이이이일 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애니마스 방영 직후에 나온 게임이기에 애니메이션의 설정을 일부 인용하고 있으며, 게임을 처음 기동하면 각 버전별로 다른 특전 애니메이션도 볼 수 있다. 또한, 당시 신데마스 가동 초기였기 때문에 초회 한정판에 특전 카드가 동봉되었다.

같은 플랫폼으로 발매된 SP와 비교하면 라이브의 PV 퀄리티가 대폭 상승했는데, 미리 인코딩되어 탑재된 영상이다.(...) 게임 내에 모델링은 아예 존재하지 않고, 전부 다 동영상으로 때운다. 또한, 본작은 아이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주가 되는 정통파 라인업과는 다른 리듬 게임으로, 주요 스토리는 배케이션(vacation) 아일랜드 국제 음악제에 초대받은 765 프로덕션의 아이돌들이 우승하기 위해 프로듀서와 힘을 합치는 내용이다. 어떤 아이돌들이 초대받는지는 버전별로 다른다.

리츠코는 일단 허니 사운드에 등장하긴 하는데, 아이돌로서 초대받은 것은 아니고, 갑자기 일이 생겨 아이돌들과 동행할 수 없게 된 아카바네P를 대신하여 따라간 것이다. 리츠코는 프로듀서를 대신해 자기가 도울 수 있는 것은 도와주겠다고 하자 당연한 듯이 같이 공연을 해달라고 부탁받고, 결국 같이 노래를 부르게 된다. 세 버전 중에 가장 정석적이고 평범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치하야를 괴롭히는 것은 덤이다. 83-72-91-85 큿!

모처럼 남국의 리조트에 왔으니 놀지 않으면 손해라는 아이돌들의 주장에 못이겨 프로듀서는 결국 딱 하루만 노는 것을 허락해 준다. 그런데 중간에 이오리가 샤를[1]을 잃어버려 다같이 샤를을 찾아다니고, 포기하려던 찰나 다른 여자 아이가 샤를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돌려받으면서 해피 엔딩 해피 엔딩. 그런데 야요이와 이오리가 다 해먹어서 쌍둥이와 히비키는 비중이 안습이다. 히비키 왕따설의 심화. 그러고 보니 패키지에도 히비키는 혼자 구석에서 노래 부르고 있네?

부르게 된 노래가 사랑 노래인데, 사랑을 해 본적이 없는 다른 세 사람을 위해 미키가 프로듀서를 하루간 빌려줘 다른 아이돌들과 프로듀서가 데이트를 하는 내용. 프로듀서는 다른 세 사람과의 데이트 시간은 지켰으나, 정작 미키와의 시간은 지키지 못해 미키는 화가나게 된다. 이를 달래기 위해 마코토가 남자 역할로 미키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는데, 마침 프로듀서도 미키에게 사과의 의미로 데이트를 신청하려던 참이라 그냥 다 같이 데이트를 하게 된다. 음악제에서 미키는 우승하면 소원을 들어달라고 하고, 프로듀서는 알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소원이란게 키스였고, 프로듀서는 당연히 당황한다. 다행히도 765 프로덕션의 다른 멤버들이 도착해 유야무야... 하루카랑 이오리가 야요이의 눈은 가려주면서 야요이보다 더 어린 아미·마미는 그냥 놔둔다.

평가

게임으로서의 평가는 그저 그런 편. 육성 시뮬레이션 요소를 줄이고 리듬 게임 요소를 추가했는데, 이게 양쪽의 팬을 끌어당기지 못하고 서로 안 좋은 쪽으로 작용하여 기존 아이마스 팬에게도, 리듬 게임 팬에게도 크게 어필하지 못하였다. 기존 아이마스 팬들은 커뮤니케이션이 적다고 까이며, 리듬 게임 팬에게는 쉽다고 까인다. 물론 리듬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까지 쉬운 게임은 아니지만, 다른 리듬 게임과 비교한다면 확실히 쉽다. 다른 문제점으로는 수록곡의 개수가 적다는 점과 세 장으로 나눠서 판 것. 아무리 UMD의 용량이 적기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게임 데이터의 대부분을 동영상이 차지하는 것을 고려하면... 그렇다고 동영상을 줄이면 그건 그대로 또 까이겠지

하지만 이렇게 부정적인 평가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약속, 자전거, 러♥블♥리♥, Next Life, 샤라라, 소녀여 큰 뜻을 품어라!!같은 앨범에만 수록되었던 곡들을 게임 내에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은 기존 팬들에게 큰 장점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애니마스와 같은 작화의 특전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애니마스로 입문한 팬들에게 큰 장점.

게임 상세

모드

  1. CONTEST: 버전마다 다른 수록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2. THEATER: 뮤직 클립(MC)을 볼 수 있다. 세트 목록을 만든 뒤, 원하는 순서대로 MC를 볼 수 있기도 하다. 스페셜 MC는 다른 모드로 곡을 클리어하면 하나씩 추가된다.
  3. STAGE: 한 곡을 선택하여 플레이하는 메인 모드. 아이템 설정이나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며, BACKSTAGE에서 세세한 설정을 할 수도 있다.
  4. STAR OF FESTA (SOF): 스토리 모드에 대응되는 모드. 하루에 세 곡씩 5일 동안 라이브를 하여 모은 팬 수(= 포인트)로 경쟁을 한다. 자세한 것은 후술.
  5. BACKSTAGE: STAGE나 SOF 모드에서 들어갈 수 있는 모드(?). 옵션이라 생각하면 된다.
  6. SHOP: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머니는 다른 모드를 플레이하면서 획득.
  7. RECORD: 플레이 기록을 볼 수 있으며, SOF에서 획득한 라이벌의 명함도 여기서 체크 가능.

스테이지

SOF

수록곡

라이벌

칭호

기타

여담

각주

  1. 토끼 인형

틀:아이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