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

코코아봇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29일 (일) 16:25 판 (자동 찾아 바꾸기: 「줄임말」(을)를 「준말」(으)로)
RAM.jpg

1 개요

Random Access Memory(랜덤 액세스 메모리)의 준말. 문자적인 의미로는 카세트 테이프처럼 순차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저장장치를 통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ROM(Read Only Memory)도 문자적으로는 랜덤 액세스 메모리에 해당한다. 그러나 관용적으로는 ROM에 대응하여 RWM(Reand and Write Memory)의 의미로 사용된다. 다만 RWM은 발음하기 곤란해서 이 표현이 더 자연스럽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RAM은 전원 공급이 중단될 때 데이터가 날아가는 휘발성 메모리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FeRAM이나 MRAM처럼 비휘발성 메모리도 존재한다. 현재는 제한적인 분야에서만 비휘발성 RAM을 사용하고 있다.

가장 좁은 의미의 RAM은 반도체 기반의 메모리로 쓰기 속도와 횟수의 제약이 거의 없는 메모리만을 의미한다. 즉 EPROM(Erasable PROM)이나 플래시 메모리는 랜덤 액세스 방식의 "읽고 여러번 기록이 가능한 메모리이지만" 쓰기 속도가 읽기 속도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고, 쓰기 횟수가 제한되어 있기에 (좁은 의미의) RAM이라고 간주하지 않는다.

2 RAM의 종류

2.1 SRAM

Static RAM으로 전원공급이 끊기지 않은 이상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는다. 메모리 읽기 속도는 빠르지만 용량당 가격이 비싸 주로 CPU의 캐시 메모리로 사용한다.

2.2 DRAM

Dynamic RAM으로 전원공급이 계속되어도 일정 시간마다 재생(Refresh)을 해야 하는 메모리를 의미한다. 읽기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당 가격이 저렴해서 컴퓨터휴대 전화의 주 기억 장치의 메모리로 사용한다.

2.2.1 SDRAM

SD카드로 만든게 아니다 그렇다고 또 SRAM이랑 DRAM을 합쳐놓은 것도 아니다
Synchronous Dynamic RAM

"고전적인" DRAM과 달리 제어 장치 입력이 전기적 신호인 클록 펄스(Clock Pulse)와 동시에 일어나게 하는 DRAM이다. 입력속도가 빠르기에 현재는 우리 위키니트를 포함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DRAM은 거의 다 SDRAM이다.

2.2.2 SDR SDRAM

Single Data Rate SDRAM

2.2.3 DDR SDRAM

Double Data Rate SDRAM Dance Dance Revolution SDRAM

기존의 SDRAM에 비해 메모리 대역폭이 2배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시스템 전용 메모리와 비디오 전용 메모리가 있는데 비디오 전용 메모리는 GDDR3, GDDR4, GDDR5 등이 있다. GDDR5가 가장 자주 쓰이는 추세지만GDDR은 전력+가격+발열 삼단콤보 HBM도 새로 개발되었다.

  • DDR2 SDRAM
  • DDR3 SDRAM
  • DDR4 SDRAM
  • 종류별 접점부 노치의 위치

Desktop DDR Memory Comparison.svg Laptop SODIMM DDR Memory Comparison V2.svg

2.3 HBM

HBM이란 High Bandwith Memory 의 약자로서 고대역폭 초고속 메모리 이다. 그것은 즉, 칩 한 개로도 고대역폭을 구현하는 메모리로써 기존의 GDDR 메모리 12개를 합친 대역폭(1024-bit)이 HBM메모리 한 개에서 나온다.

HBMem.jpg

UHD 해상도로 고사양 게임을 한다면 더 많은 메모리와 전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면 그래픽 카드에 더 많은 메모리를 박아야 하는데, 이것도 메모리를 박으면 박을수록 크기가 커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은 갯수와, 적은 사이즈로 고용량과 고대역폭, 전성비를 구현하기 위해 이 메모리가 있는 것이다.

Graphic Memory1.jpg

▲ 기존의 GDDR이 장착된 방식이다.

GMemory2.jpg

▲ HBM 메모리가 장착된 방식이다.

이 메모리의 특이점은 적은 양의 메모리들이 GPU 근처에 가까이 모여 있다. 그래서 혁신적인 그래픽 카드 크기 소형화를 이룰 수 있다.기존에는 성능이 좋을수록 크기가 괴물이 된다! 그리고 한 개의 메모리에 여러 개의 메모리가 쌓여 맞물려 있는데, 이것을 적층식 메모리라고 한다. 삼성도 이런 식으로 해서 SSD 메모리 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가격이 산더미! 이 메모리도 문제점이 있다고 한다. 바로 코어 곁에 항상 있기에 발열이 많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쿨러로도 해결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AMD의 RX VEGA에 사용되고있다 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