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

ROM(Random Access and Read Only Memory)은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장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다.

ROM은 당연하게도 RAM과 같이 임의접근(Random Access)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런 ROM은 전원이 없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ROM의 데이터는 읽을 수만 있도록, 그리고 보통의 방법으로는 변경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 이렇게 전원이 꺼져 있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기에 주로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과 컴퓨터를 부팅할 때 처리되는 자가 진단 프로그램(POST), 부트스랩 로더(bootstrap loader)[1]등을 저장하고 있다. 또한 이런 ROM에 저장된 프로그램은 종종 펌웨어(firm ware)라고 불린다.

ROM은 저장 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뉠 수 있다.

  • PROM(Programmable ROM)
    단 한번만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할 수있는 ROM. PROM은 각 메모리셀에 많은 전류를 흘리면 한번에 끊어질 수 있는 일종에 퓨즈를 지니고 있다.
  • EPROM(Erasable PROM)
    자외선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별도의 장치를 사용해야만 한다.
  •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M)
    EPROM과 비슷하지만 별도의 프로그램 장치 없이 PCB에서 다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이런 EEPROM은 아두이노 보드에 자주 사용된다.

각주

  1. 컴퓨터를 키면 하드 드라이브 등 저장매체내 운영 체제의 시작부분을 RAM으로 로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특정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