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G3

117.111.19.217 (토론)님의 2023년 4월 2일 (일) 21:52 판 (새 문서: 독일의 H&K가 생산했던 전투소총 모델이다. 냉전시기 서구권을 대표했던 모델이다. G3의 'G'는 독일어로 소총을 뜻하는 게베어 (Gwehr)의 약칭으로 한국말로 읽자면 '''3호 소총''' 이라는 뜻이 된다. == 역사 == 제 2차 세계대전 종전이후 서독은 FN 에르스탈의 FAL 소총을 군 제식으로 채용하고 추가 조달을 위해 벨기에의 FN 에르스탈에 라이센스 생산을 문의했지만 2차...)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독일의 H&K가 생산했던 전투소총 모델이다. 냉전시기 서구권을 대표했던 모델이다. G3의 'G'는 독일어로 소총을 뜻하는 게베어 (Gwehr)의 약칭으로 한국말로 읽자면 3호 소총 이라는 뜻이 된다.

역사

제 2차 세계대전 종전이후 서독은 FN 에르스탈의 FAL 소총을 군 제식으로 채용하고 추가 조달을 위해 벨기에의 FN 에르스탈에 라이센스 생산을 문의했지만 2차대전때 나치 독일군에게 점령당했던 앙금이 남아있던 탓에 이를 거절한다. 벨기에 입장에선 그럴만도 한게 나치 독일군에 의해 무기생산에 강제로 동원이 되어서 기술진들이 영국으로 피난을 떠난데다. 본의 아니게 나치 독일군에게 협력한 꼴이되어 전범기업 리스트에 오르는 오점을 남기고 말았기 때문이다. 이게 좋은 일인지는 몰라도 H&K를 스스로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제식채용에 차질이 생긴 서독은 G1으로 채용된 FAL 소총을 대체하기 위해 차기 소화기 선정사업을 하게된다. 이때 서독에서 관심을 보인 소총은 스위스의 SIG 510, 미국의 AR-10 스페인의 CETME B 모델 3종이였는데 이중에 STG-45를 기반으로 개량된 CETME B 모델을 높게 평가하여 이를 제식으로 채용하고 G3로 개량을 거치게 된다. CETME B 모델의 경우 NATO 규격인 7.62×51mm 탄이 아닌 7.62x51mm CETME탄인 전용탄을 사용해서 NATO 규격의 탄환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제식으로 채용한 서독은 스페인의 CETME에게 독일 신형화기에 대한 생산 권리를 모조리 구매하여 자국의 무기 개발 업체인 H&K와 라인메탈에게 생산을 지시하여 1959년 서독군의 제식화기로 사용된다. 이때 H&K는 신생회사인 터라 생산여력이 부족하여 라인메탈과 공동으로 생산했지만 기관총 MG3의 생산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생산권한 일체를 양도받아 1996년 G36으로 교체되기까지 H&K가 생산하게 되었다. G36으로 바뀐 이후에는 다시 라인메탈이 생산 중이며

아직도 튀르키예 이란 등지에서 라이센스 생산이 되고있고 사용 중이다.

작동 방식

에어소프트건

전동건

스텐다드 시리즈 라인업이며 2020년대 시점으론 설계 구조가 오래 되었다. A3 모델은 단종이 되었고 현재 발매되고 있는 제품은 SG-1, MC51, H&K-51K를 기반으로 대형 배터리가 핸드가드에 수납되도록 만들어진 SAS 모델이 있다. 마루이 답게 성능은 좋지만 스텐다드 사이즈의 제품은 몸체가 플라스틱이고 총목이 약하기로 악명이 높아서 게임에 쓰려면 총목을 보강해 주어야 한다. SAS는 짧아서 외형은 멋이 안나지만 실용성 측면에서는 뛰어나다. SAS는 발사속도를 높인 하이싸이클 커스텀 모델도 있다. A3를 원할 경우 단종된걸 구하거나 부품을 구해다 컨버전을 해야 하는데 구하는 난이도가 어렵다.

  • 클래식아미

홍콩회사로 도쿄마루이의 카피판이다.

  • 금궁

중국 회사로 도쿄마루이의 카피판이고 한국에는 SG-1 모델만 수입 되었다. 차이점은 아울바렐에 역나사산이 존재한다는 것.

  • 합동과학 (이글상사)

SAS 모델로 청소년용 플라스틱 기어박스가 장착되어 있다. 규격은 마루이와 비슷하나 내부 구조가 전혀 다르다. G3가 합동과학에서 출시 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을 때 유저들의 기대를 모았지만 정작 SAS 모델이 출시된다는 것이 밝혀지자 아쉬움을 사게 된다. 이후 A3모델의 출시를 예고했지만 결국엔 출시가 취소되었다. 현재 합동과학 명의로 발매가 되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이글상사가 합동과학의 명의로 생산하고 있다. 품질 표시란에 제조원이 이글상사로 되어있다. 성능은 청소년용으로 인너바렐을 손봐줘야 쓸만하며 노멀 상태에서는 마루이 10세용 라인업인 라이트프로 시리즈에 비해 정봑도가 떨어진다.

에어코킹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