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evous Lady: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 개요 ==
== 개요 ==
[[Arcaea]] 1.5.0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Vicious Labyrinth'''팩의 오리지널 수록곡. 최초의 Anomaly 악곡이자, 최초의 FTR 10레벨이다.
[[Arcaea]] 1.5.0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Vicious Labyrinth'''팩의 오리지널 수록곡.  
 
악곡의 제목에 포함된 영단어 'grievous'는 "극심한, 통탄할, 비통한"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제목은 "비탄한 소녀" 정도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타이리츠의 스토리 (#2-7 ~ #2-9)와 깊은 연관이 있는 제목이다.
 
 


Arcaea 공개 당시 보스곡을 맡았던 [[PRAGMATISM]]과 [[Sheriruth]]의 작곡가인 Laur와 Team Grimoire의 합작곡으로, 이후 이 곡의 풀버전이 Team Grimore의 앨범인 《UMBRA MORTIS》의 6번째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Arcaea 공개 당시 보스곡을 맡았던 [[PRAGMATISM]]과 [[Sheriruth]]의 작곡가인 Laur와 Team Grimoire의 합작곡으로, 이후 이 곡의 풀버전이 Team Grimore의 앨범인 《UMBRA MORTIS》의 6번째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38번째 줄: 34번째 줄:
||스토리 2-9 中}}
||스토리 2-9 中}}


Arcaea 최초의 Anomaly 악곡이자, 최초의 FTR 10레벨이다.


{{-}}
{{-}}

2019년 7월 19일 (금) 21:19 판


개요

Arcaea 1.5.0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Vicious Labyrinth팩의 오리지널 수록곡.

Arcaea 공개 당시 보스곡을 맡았던 PRAGMATISMSheriruth의 작곡가인 Laur와 Team Grimoire의 합작곡으로, 이후 이 곡의 풀버전이 Team Grimore의 앨범인 《UMBRA MORTIS》의 6번째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Arcaea

틀:Arcaea 곡 정보

Arcaea pack viciouslabyrinth.png Vicious Labyrinth
총 6곡 [수록곡 목록]


시간이 지나고, 그녀는 변했다.

그녀는 더 이상 기억을 모으려 하지 않았고,
멍하니 세상 속을 걷기만 했다.

(중략)

그녀는 이 절망감을 살아있는
무언가에게 표출하고 싶었다.
즉, 누구를 다치게 하고 싶었던 것이다.


Arcaea 최초의 Anomaly 악곡이자, 최초의 FTR 10레벨이다.

해금 방법

Grievous Lady (FTR) 즉시 해금 영상.
Anomaly 이벤트: 1:33 ~ 1:49


해금하고자 하는 난이도에 따라 몇몇 수치에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동일하다.

  1. "타이리츠"를 파트너로 선택한 후 활성화한다.
  2. 해금하고자 하는 난이도(PST/PRS/FTR)에 해당하는 Axium Crisis 채보를 플레이한다. 이 때, 감속 아크 전까지 일정량의 게이지를 달성한다. ]
  3. 2.을 만족하면 글리치 이펙트와 함께 Axium Crisis의 플레이를 강제로 중단하고 바로 이 곡을 HARD 게이지로 플레이하게 된다.
    • TRACK COMPLETE에 성공할 경우 해당 채보가 즉시 해금된다.
    • TRACK LOST의 경우 난이도(PST/PRS/FTR)에 따라 일정량의 Anomaly%가 오르며, 이것이 100%에 도달할 경우 해금된다.


채보

FTR

손 배치 및 이론치 영상.
[패턴 캡처 및 틱 영상]

Arcaea 최초의 10레벨.

초반은 간단한 원핸드와 이동범위가 넓은 꼬인 아크로 시작하며, 플로어 동타 이후 역주행 기믹이 등장한다. 이후 Sheriruth를 연상시키는 단타 배치가 이어지고, 간단한 아크 손꼬임 패턴과 기습 4동 패턴과 함께 초살에 도입한다.

초살은 일명 "물수제비 아크"라고 불리는 패턴과 빠른 원핸드, 스카이 노트 축연타 패턴이 합쳐져 난이도를 올린다. 아크가 굉장히 세밀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탈선이 일어나기 매우 쉽고, 아크와 함께 나오는 단타를 처리하는 것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 패턴이 첫 고비가 된다. 그리고 초살이 끝나기 무섭게 중살에 도입하는데, 박자 자체는 간단하지만 두 손가락 정공으로 처리할 경우 굉장히 빠른 손 이동을 요구하고 초견에는 패턴을 파악하는 것조차 힘들기 때문에 해금을 도전하는 대부분의 유저가 여기에서 TRACK LOST를 받는다.

Sheriuth 중반의 변형 16비트 트릴과 함께 중살이 끝나고, 이 곡에 얼마 없는 쉬는구간이 등장한다. 아크의 손꼬임과 약간의 원핸드, 3/4동 패턴만 버티면 이 구간에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그리고 매우 빠른 변형 16비트 트릴과 역주행 기믹과 함께 후살에 도입하는데, 역시 박자는 간단하지만 패턴이 복잡하고 이동 폭이 커 말리거나 터치 미스가 발생하기 쉽다. 그리고 마지막에 BPM 200의 24비트 트릴이 등장하고, 4동 패턴이 등장하며 마무리된다.


앞서 간단하다는 표현을 많이 썼지만 전혀 간단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패턴의 파악 여부가 체감 난이도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암기와 연습을 요구하는 패턴이다. 두 번째 10레벨인 Fracture Ray보다 클리어, HARD-클리어, FR 난이도는 더 어렵다고 평가받지만, 박자가 비교적 간단해 PM과 그 이상은 이 곡이 더 쉽다고 평가받는다. 10레벨임에도 이론치 달성자가 7명이라는 점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여담

  • 2.0 업데이트 이전에 PST / PRS / FTR에 각각 지정되었던 스토리는 2-7 / 2-8 / 2-9로 옮겨졌다.
  • Fracture Ray 업데이트 이후 플레이당 Anomaly%가 증가하였다.
  • 유료곡 순위에서 거의 항상 1위를 차지하는 악곡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