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

-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6일 (수) 12:04 판 (-(토론)의 편집을 Chirho의 마지막 버전으로 되돌림)

군사용 선박

군사용 선박을 통칭하여 함정(艦艇)이라고 한다. 좀 큰 경우는 함(艦)을 쓰며, 작은 경우(우리나라의 경우 500톤 기준) 정(艇)이라고 한다. 해양경찰에서 쓰는 선박도 함정이라고 한다.

구덩이

무언가를 빠뜨리기 위해서 파 놓은 구덩이. 주로 사냥을 위해서 많이 쓰며, 단순한 구덩이만 파 놓는 것이 아니라 아래쪽에 뾰족한 것들을 위로 향하게 박아두어서 살상력을 높여두기도 한다. 보통 구덩이를 파 놓고 그냥 두면 어지간하면 여기에 빠지지는 않기 때문에(물론 빠지는 경우도 있다. 신나게 달리는데 예상 못한 곳이 파여있다거나 하면) 대체로 위쪽을 덮어서 위장을 하는 등의 수고를 한번 더 겪게 된다.

덫하고는 조금 다른 의미이지만 일단 설치를 한 뒤 무언가가 걸려들기를 기다리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방어를 목적으로 하는 함정도 있기는 한데, 대전차용으로 참호를 응용하거나 지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진짜 짐승사냥용 함정처럼 만들어 놓은 경우가 실전에 사용되기도 했다. 베트남 전쟁이 대표적 사례

위의 항목에서 파생된 인터넷 은어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jpg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

정확히는 유희왕함정카드 발동에 의한 상황을 두고 한 말인데 이게 합성 필수요소가 되면서 퍼지게 된 것.

비슷한 의미로는 낚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