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푼

223.39.146.92 (토론)님의 2020년 4월 27일 (월) 04:24 판

하푼(Harpoon)은 미국대함 미사일이다.

대부분의 서방권 해군에서 사용할 만큼 아음속 대함미사일의 대표격인 대함미사일로 하푼이란 이름은 포경 작살에서 따 왔다. 에일라트 쇼크[1]의 영향으로 나온 미사일이며 다양한 사항들이 만들어진 표준 대함미사일로 오늘날까지 주력 대함미사일 자리를 고수하고 있을 만큼, 가장 성공적인 걸작 중 하나이다.


제식명칭은 발사 플랫폼에 따라서 세 가지가 존재한다.

  • RGM-84 : 수상함에서 발사하는 함대함 미사일.
  • UGM-84 :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잠대함 미사일.
  • AGM-84 : 항공기에서 발사하는 공대함 미사일.

소개

서방권 해군의 주력으로 사용되는 대함 미사일로, 대한민국 해군에서도 해성과 같이 혼용해서 쓰고 있다. 또한 엑조세와 하푼 이후에 개발되는 타국의 다른 아음속 미사일들의 참고와 복제 대상이 된 미사일이자, A형부터 D형 및 파생형도 나오며 몇 십 년간 현역을 지키고 있는, 발군의 미사일이다.

하푼은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해, 무장 통합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바리에이션에는 함대함 미사일판과 공대공판이 많이 쓰이며, 잠수함에서 운용하는 잠대함판인 서브 하푼(sub Harpoon) 및 해안포대 구축용신 지대함 또한 존재한다.

최대 속도는 음속에 가까운 마하 0.85 정도의 속력으로 비행하며, 사거리는 각 블록간에 차이가 있다. 초기형인 블록 A는 80에서 100km 남짓이지만, 최신형 블록 D는 무려 250km에 달하는데다, 공대함 버전의 경우 전투기에서 발사할 시 300km가 넘는, 각 블록과 버전 간에 큰 차이를 보인다.

개발은 맥도널 더글러스 사에서 개발했고, 보잉에 맥도널 더글러스가 병합된 뒤로는 보잉에서 생산 및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다.

운용

제원

각주

  1. 1967년 이스라엘의 1천톤급 구축함 에일라트가 이집트의 코마급 고속정이 발사한 스틱스 대함미사일에 격침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해상 무기체계의 판도는 대함미사일이 장악하게 되었을 정도로 현대 해전사 중 가장 중요한 분기점이다.